포지셔닝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본론 1 포지셔닝의 개념과 분류
(1) 포지셔닝(positioning)이란 무엇인가?
(2) 포지셔닝의 분류
1) 마인드에 대한 포지셔닝
2) 리더의 포지셔닝
3) 추격자의 포지셔닝
4) 경쟁상대에 대한 재포지셔닝
5) 기업의 포지셔닝
본론 2 우리나라 광고내에서 보여지는
포지셔닝 사례 분석
(1) 기업을 정의하는 포지셔닝
(2)브랜드를 정의하는 포지셔닝
(3) 상품을 정의하는 포지셔닝
(4) 사업을 정의하는 포지셔닝
(5) 기타 광고에서 보여지는 포지셔닝 사례
본론 3 대학의 포지셔닝
(1) 대학의 포지셔닝
(2) 대학광고의 현실
(3) 바람직한 포지셔닝
팀 프로젝트를 마치며...
- 본문내용
-
들어가며...
포지셔닝이란 소비자의 마음 속에 자사제품이나 기업을 표적시장·경쟁·기업 능력과 관련하여 가장 유리한 포지션에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
포지션(position)이란 제품이 소비자들에 의해 지각되고 있는 모습을 말하며, 포지셔닝이란 소비자들의 마음 속에 자사제품의 바람직한 위치를 형성하기 위하여 제품효익을 개발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활동을 말한다. 1972년 광고회사 간부인 앨 리스(Al Ries)와 잭 트로우트(Jack Trout)가 도입한 용어로 '정위화(定位化)'라고도 한다.
포지셔닝 전략은 소비자가 원하는 바를 준거점으로 하여 자사제품의 포지션을 개발하려는 '소비자 포지셔닝 전략'과 경쟁자의 포지션을 준거점으로 하여 자사제품의 포지션을 개발하려는 '경쟁적 포지셔닝 전략'으로 구분된다. 또한 소비자들이 원하는 바나 경쟁자의 포지션이 변화함에 따라 기존제품의 포지션을 바람직한 포지션으로 새롭게 전환시키는 전략을 리포지셔닝(repositioning)이라고 한다.
1970년대 알리스와 잭트라우트로 인해 포지셔님이란 개념이 처음 도입된 이후 지금까지 이 포지셔닝은 시장경제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특히 광고회사의 간부였던 알리스와 잭트라우트가 내 놓은 개념이니 만큼 포지셔닝은 광고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즉, 광고 안에서 우리는 여러 형태의 포지셔닝이 나타나고 있음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사실, 지난 1970년대의 광고를 대변할 수 있는 말을 한 단어로 표시한다면 '포지셔닝'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포지셔닝이라는 단어는 광고와 마케팅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공통어가 되기 시작했으며 온 세계의 공통적인 현상이 되었다. 이 포지셔닝은 광고 패턴을 크게 바꾸어 놓았다.
우리는 이번 팀 프로젝트를 통해 포지셔닝의 기본 개념이 무엇이며, 지금까지 어떠한 형태로 사용되어 왔고, 현재 광고에서 보여지는 포지셔닝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등을 고찰 함을 시작으로 연구를 시작했다.
본론 1 포지셔닝의 개념과 분류
(1) 포지셔닝(positioning)이란 무엇인가?
‘포지셔닝’은 제품에서 출발한다. 때로는 서비스, 회사, 조직 또는 사람에서 출발할 수도 있다. 유의할 점은 포지셔닝이 제품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한다는 것이 아니고 바로 잠재 고객들의 마음을 겨낭하는 일이라는 사실이다. 즉 어떤 제품을 잠재 고객의 마음 속에 포지션하는 일이 포지셔닝인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