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동서식품 `맥심`과 한국네슬레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경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커피시장 경쟁 분석 방향 소개
▶ 동서식품 과 한국네슬레의 경쟁 분석
1. 경쟁 초기 - taster's choice 의 제품출시
1-1. 한국네슬레의 진입 당시 한국 커피 시장의 현황
1-2. taster's choice 와 maxim 의 브랜드 네임 분석
1-3. maxim 과 taster's choice 의 광고 전략
1-4. maxim VS taster's choice
2. 경쟁의 가열 - maxim 의 위기상황
2-1. maxim 이 당면한 위기
2-2. 광고 컨셉의 변화
2-3 . maxim 과 taster's choice 의 대응 전략 분석
3. 경쟁의 새 국면 - 커피믹스시장의 확대와 광고컨셉의 변화
3-1. 시장상황
3-2. 커피믹스 시장의 확대 이유
3-3. 커피믹스 시장변화에 따른 동서식품과 한국네슬레의 경쟁
3-4. 광고 전략
4. 오늘날의 상황
4-1. 맥심 홈페이지 분석
4-2. taster's choice 홈페이지 분석
▶ 네슬레가 한국 커피시장에서 고전하는 이유 분석
1. 한국인의 커피문화 이해 부족
2. 시장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대응 부족
3. 커피 시장 경쟁 분석을 통한 교훈
- 본문내용
-
▶ 동서식품 과 한국네슬레의 경쟁 분석
1. 경쟁 초기 - taster's choice 의 제품출시
1-1. 한국네슬레의 진입 당시 한국 커피 시장의 현황
동서 식품은 한국 네슬레가 한국 커피시장에 진출할 당시, 회사 설립이후 약 20년간 인스턴트 커피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1960년대 말까지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았던 커피를 처음으로 생산하기 시작한 동서 식품은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과 소비자의 기호가 서구적으로 변하는 추세에 힘입어 국내 커피 시장을 매년 약 20% 정도씩 성장시켰다.
하지만 1988년에 두산그룹과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인 네슬레사가 50 대 50의 비율로 투자를 하여 (주)한국네슬레를 창업하면서 냉동건조 커피인 taster's choice 와 네스카페를 내놓게 된다. 이에 따라서 동서 식품 역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필요했으며, 두 회사의 경쟁은 시작되었다.
1-2. taster's choice 와 maxim 의 브랜드 네임 분석
동서식품의 ‘maxim’ 과 한국 네슬레의 ‘taster's choice’ 의 경쟁 상황을 분석하기 위해서 우리는 우선 이 두 브랜드 네임이 가지는 상징적 의미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제품의 브랜드 네임은 그 자체로서 소비자에게 가장 먼저 인식되는 것이며, 제품의 이미지 형성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taster's choice 의 브랜드 네임 분석>
우선 taster's choice 라는 브랜드 네임을 본래의 뜻 그대로 해석한다면 ‘미식가의 선택’ 이라는 뜻이 된다. 이는 한국 네 슬레의 커피제품이 기본적으로 어떠한 컨셉을 가지고 있는지 극명하게 보여 준다. 미식가란 맛있는 맛만을 골라 먹는, 맛에 매우 민감한 사람을 뜻한다. 이런 미식가가 선택한 제품이란 과연 어떠한 제품일까? taster's choice 란 결국 미식가에게 선택된 ‘맛있는 커피’를 뜻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한국 네슬레는 한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하여 ‘맛있는 커피’를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앞으로 살펴볼 광고 방향에서도 이러한 브랜드 네임에 걸맞게 제품의 장점으로 부각시키는 주된 요소는 ‘맛과 향’ 에 포커스가 맞추어져 있다. 이러한 사실은 taster's choice 라는 브랜드 네임이 결국 맛과 향에서 타제품 보다 월등하다는 것을 드러내기 위하여 붙여진 것이라는 사실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자료평가
- 좋은 자료.
- klu***
(2008.07.29 19:09:4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