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R(가정간편식) 시장의 현황, 전망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13 / 2020.01.13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HMR(가정간편식)의 주요 특징과 현황, 전망을 살펴보고,
이마트 '피코크'의 HMR 성공사례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HMR(가정 간편식)이란?

2. HMR의 발달과정

3. HMR의 성장요인

4. HMR 분류체계

5. HMR(가정 간편식)의 산업 전략

6. 우리나라 HMR의 시장 현황과 전망
1) HMR의 시장현황
2) HMR 산업의 전망

7. 이마트 ‘피코크’의 HMR 성공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HMR(가정 간편식)이란?
HMR의 연구는 다양하게 정의되어 아직 통일된 용어는 미비한 설정이다. 한국의 현대 시사용어 사전에서는 HMR이란 가정식 대체식품으로 집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밖에서 사서 먹거나 신선도가 떨어지지 않는 1차 조리된 음식이라고 정의하였다. 미국 Restaurant & Institute의 HMR을 완전히 조리가 끝난 식품 또는 가열이 필요한 식품이라고 정의하였다. 우리나라 식품 공전에서는 HMR을 즉석섭취식품, 즉석조리식품, 신선편의식품 3가지로 구분 하였으며 즉석섭취식품은 동·식물성 원료에 식품 또는 첨가물을 가하여 제조한 것으로 더 이상 가열 조리과정 없이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것을 말하며 즉석조리식품은 동·식물성 원료에 식품이나 첨가물을 가하여 제조한 것으로 섭취 전 간단하게 조리를 하여 섭취할 수 있는 국, 탕, 스프 등의 식품이라 하였다(주달래, 2012).
정나라(2005)의 연구에서는 HMR을 한국의 가정 외에서 판매되는 완전조리 또는 반 조리된 형태의 음식을 구매하여 가정에서 바로 먹거나 간단하게 조리하여 먹는 음식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조리 또는 반 조리한 형태로써 바로 먹거나 간단하게 조리하여 먹을 수 있도록 가공 된 가정식사 대용식이라 하였으며 식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식사를 구매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정나라, 2005).
가정식사 대용식(HMR)은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와 핵가족화 및 고령화로 인한 독신 세대증가, 주5일 근무로 인한 여가시간증가등의 확대로 생활패턴의 변화에 의한 것으로 시간과 공간이 자유롭고 간편성, 비용 등이 적게 드는 장점으로 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다. 이와 같이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과 식생활에 대한 의식의 변화로 맛보다는 간편성을 중요시하게 되는 소비자의 요구가 강해짐에 따라 HMR에 대한 요구가 점차 높아질 것이다.
참고문헌
강하연,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가정식 대용식(HMR)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
구민선, 유통업체와 고객관점에서의 HMR 제품 시장 분석,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논문, 2018.
김동묵, HMR시장의 현황과 시사점, 농식품&유통 이슈리포트, aT농식품유통교육원, 2014.
김민규, 대형마트 HMR(가정대체식) 마케팅 전략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김연정?변명희, HMR 가정식 대체 식품은 왜 성장하는가?, 식품산업과 영양, 2017.
김주향, HMR 상품 구매동기가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 리조트연구, 2018.
박성진 외, 가정식 대체식품(HMR) 산업의 현황과 정책과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15.
백은진, 홍콩 소비자 대상 HMR 제품 개발을 위한 시장 세분화 전략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심혜진, 외식업체 브랜드 자산과 확장 브랜드 HMR 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의 구조적 관계, 외식경영연구, 2016.
이경희, HMR 열풍 속 작은 음식점 브랜드가 뜬다, 일요신문, 2019.
이마트 피코크 홈페이지
정나라, 한국 가정 식사대용식 이용자의 편의 성향구조 경로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조혜빈, 도시 주부의 가정간편식 (HMR) 시장세분화와 구매행동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
주달래, 당뇨병 관리를 위한 HMR 활용 시 고려사항, 대한당뇨병협회, 2012.
최성식, HMR산업에서 점포속성이 점포 및 상품이미지,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급식경영학4공통) 최근외식산업급식포함의 주요트렌드 세가지를 기술하고, 외식기업이 각각의 트렌드에 어떻게대응하고 있는지 경영활동의사례를 제시하여 현황을 설명하시오0k
  • 및 할인점 내 식품매장을 중심으로 테이크아웃 및 HMR 매장이 포진, 해마다 시장규모를 넓혀가고 있다. 메뉴 역시 이탈리안, 멕시칸, 중식, 일식, 한식, 에스닉 푸드 등을 기본으로 좀 더 다양한 재료와 조리법으로 무장한 음식들이 선보여질 것이다. 한편 출퇴근 시간의 개념이 없는 전문직 종사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시간에 관계없이 사무실로 음식을 배달해 주는 OMR(Office Meal Service)도 더욱 활성활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처럼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

  • [급식경영학 공통] 최근 외식산업(급식포함)의 주요 트렌드 세가지(3)를 기술하고, 외식기업이 각각의 트렌드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 가정간편식 시장은 지난 2000년대 초부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여성의 사회진출 가속화, 핵가족과 싱글족, 노인인구 증가와 같은 사회구조와 더불어 경기불황과 물가상승으로 외식비를 절감하고자 하는 합리적 소비심리가 맞물려 시장의 외연이 크게 확대되었다. 국내 HMR 시장은 2006년 6600억 원, 2007년 7000억원, 2008년 8500억 원, 2009년 1조 4000억원, 2010년 2조2000억 원 규모로 급성장했다. 업계에선 2012년에 3조원을 돌파 한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201

  • 급식경영학4공통) 최근4차산업혁명시대의 기술변화중에 외식급식포함산업에 영향미치는 주요 기술에 대한 고객의 반응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시오0K
  • 전망이다. 고객 얼굴을 보고 주문을 받고 메뉴를 제공하던 방식에서 얼굴 한 번 마주치지 않고 음식을 먹을 수도 있어, 원활한 고객 응대도 약해질 수밖에 없다.우리의 전통적인 ‘약식동원’의 가치에서 보면 획일적인 음식의 제공은 영양질적 가치 하락과 서비스의 퇴조인 셈이다. 음식을 먹으며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점은 먹는 행위 이상의 기쁨과 위로를 받을 수 있다.또 무엇보다 외식업소가 얼굴을 익히면서 단골고객을 늘려간다는 점

  • [관광자원론]외식업의 성공과 실패
  • 시장분석외식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 한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으며, 외식 산업이 이제 우리 소비생활 및 식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급격히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외식사장의 성장은 경제적기술적 발전을 바탕으로 한 사회적문화적 변화에서 기안한 것이다. 1) 사회적 요인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맞벌이 부부의 확산, 여가 관심 고조, 신세대 및 뉴 패밀리 층의 출현, 새로운 가치관 대두(모방과 적응)2) 문화적 요인 문화적인

  • 일본의 외식산업
  • 및 메뉴판 등 세세한 부분까지 벤치마킹했고, 일본 사보텐 조리교육담당 매니저를 초청해 돈카스 제작 노하우를 전수받는 등 고객들이 고급스럽고 맛좋은 일식 정통 돈카스를 일본 현지에게 즐기는 느낌이 들도록 세심하게 준비를 했다.4. 일본 업체의 실패 사례일본 국내 체인점 980여개, 중국,홍콩의 73개 점포를 포함해 해외 체인점 220여개를 운영하는 요시노야가 유일하게 시장 진출에 실패한 나라가 있다. 바로 한국이다.그 이유로 첫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