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경제학] 미국의 외식산업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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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미국의 외식산업 발전과정
Fred Harvey

Fred Harvey
1) 외식산업의 초기

2) 1920년대~40년대

3) 패스트푸드의 등장

4) 세계 외식산업의 중심

3. 미국 외식산업의 현황

(1) 시장규모

(2) 미국 외식업체 브랜드 현황

(3) 외식산업 성장추이

(4) 급식사 유럽기업과 인수합병 활기

(5) 특성 살린 개인이 경영하는 레스토랑과 유명전문점의 성장

4. 미국 외식산업의 발전배경

(1) 다민족의 복합국가 형성

(2) 관용성중시의 식습관

(3) 프론티어(frontier spirit) 정신

(4) 스피드와 편의성 추구

(5) 식생활측면에서의 적합화 및 세계 과학문명의 선도

5. 미국 외식산업의 발전 요인

1) 빠르고 간편한 서비스와 표준화 된 품질 - Fast Food

2) 과감한 시설투자

3) 각 나라, 문화에 맞는 마케팅 전략과 메뉴 개발

4) 고객의 편의에 맞추는 운영

6. 미국 외식산업의 전망

1) 브랜드 컨셉의 다양화

2) HMR 시장의 성장

3) 패스트푸드 시장에도 건강열풍

4) 향후 10년 외식매출의 41%를 10대가 주도

5) 노령층 대상 메뉴개발

6) 패스트푸드 업체의 캐쥬얼화


본문내용
2. 미국의 외식산업 발전과정
Fred Harvey
1) 외식산업의 초기
미국의 초기 외식산업은 마차를 타고 여행을 했던 여행자들을 위해 잠자리를 제공했던 여관(Inn)에서 식사를 제공하는 형태였다. 남북전쟁(Civil war)이후에 철도가 전국으로 빠르게 확산되면서 작은 호텔들이 역 주변에 건설되어 레스토랑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어 1670년에 보스턴에 최초의 커피하우스가 등장하고 이어 뉴욕, 필라델피아 등으로 퍼져나게게 된다.
1827년 델모니코사는 메뉴를 품목별로 영어와 프랑스어로 표기하고 피로연이나 파티를 여는 방식으로 국제적 명성을 얻게된다. 이어 1876년 영국에서 이민 온 프레드 하베이(사진)가 레스토랑을 개점하고 켄사스의 토페카 역, 애치슨역, 산타페 역에 지점을 개설하여 다점포 레스토랑의 효시가 된다.

2) 1920년대~40년대
미국의 외식산업은 1920년대에 태동되어 1930년대에는 요식업의 외식산업 전환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1940년대는 제 2차 세계 대전으로 인하여 외식산업은 기내식, 군대식과 같은 대중현상으로 마케팅의 초점이 맞추어지게 된다.
맥도날드 1호점
1921년 달라스에 최초의 드라이브인 레스토랑인 피그 스탠드가 세워지고 1926년 톰슨이 중서부와 남부를 중심으로 126개의 레스토랑을 셀프서비스 방식으로 운영하게 된다. 이로서 인건비 절감과 메뉴 가격의 저렴화를 위하여 중앙조리(Central Kitchen) 방식을 도입한다.
1930년대에 외식산업이 본격적으로 산업화 되기 시작한다. 대도시 교외의 도로주변에 커피하우스와 레스토랑이 늘어나고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외식산업은 급속도로 발전하게 된다. 1948년 맥도날드 형제가 캘리포니아주에 드라이브인 햄버거점을 개점, 패스트푸드가 등장한 계기가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과 사이트
함동철, 외식산업의 현황과 전망, 한국식품정보원, 2003
김기영 외, 외식산업 관리론, 현학사, 2003
최상청, 외식산업 개론, 2007
한국 외식정보 편집부, 월간식당 2008-3월호, 2008
연합뉴스 www.yonhapnews.co.kr/
한국외식산업연구소 www.foodservice.co.kr.
한국외식산업학회 www.kfs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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