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과학의 발달(매슬로우의 자아실현욕구, 맥그리거의 Y이론, 허즈버그의 직무충실화이론,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20 / 2019.12.2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한 과제물입니다.
목차
I. 매슬로우의 자아실현욕구

II. 맥그리거의 Y이론

III. 허즈버그의 직무충실화 이론

IV.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 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IV.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 이론

맥클리랜드(D. C. 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은 MBO의 목표설정과 깊은 관계가 있다. 성취동기란 중요 목표에 대해서 능력을 발휘하고 어려운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도전하며 목표를 가능한 한 잘 성취하려는 동기를 말한다. 즉, 성취동기는 자아실현욕구에 초점을 둔 동기라고 할 수 있다. 맥클리랜드에 따르면 인간은 누구나 성취동기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일이나 문제에 직면하게 되면 이를 성취시키고 해결하기 위해서 성취동기를 발동시키게 되는데, 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성취동기의 정도는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기부여 사례 레포트
  • 목 차Ⅰ. 서 론Ⅱ. 이론적 배경1-1. 동기부여의 개념과 중요성1-2. 동기부여의 모형과 문제점2-1.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이론2-2. 알더퍼의 E.R.G이론2-3.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2-4. 맥그리거의 X‧Y이론2-5. 하즈버그의 2요인이론3. 동기부여의 과정이론Ⅲ. 기업 사례연구1. 성공사례 기업 - 삼성 에버랜드2. 실패사례 기업 - 후지쯔Ⅳ. 결 론참고문헌조직과인간 백정현 2006. 3. 7. 학문사 현대인간관계론 박연호2006.2.10. 박영사 동기부여의 기술/

  • [조직행위론]내용이론과 과정이론
  • Ⅰ. 내용이론동기유발의 내용이론은 어떠한 요인이 사람의 행동을 일으키고 유지하는가를 설명한다. 따라서 개인의 필요와 욕구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그것의 우선순위는 어떻게 정해지느냐에 초점을 두고 있다. 내용이론에는 매슬로우의 욕구단계, 맥클리랜드의 성취욕구이론 등이 있다.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만족진행이론 : 어느 단계에서 만족해야만 다음 단계의 욕구로 진행한다.매슬로우(A. Maslow)는 임상실험을 통해 인간의 욕구를 다섯가

  • 동기부여의 내용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알더퍼의 ERG이론, 성취동기이론, 허츠버그의 2요인이론, 맥그리거의 XY이론)
  • 이론III.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IV. 허츠버그의 2요인이론V. 맥그리거의 XY이론* 참고문헌동기부여의 내용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내용이론(content theories)은 동기를 부여하는 요인을 밝히는 것에 관심이 있다. 즉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고, 필요로 하는가를 확인하는 데 관심이 있다. 욕구를 일으키는 내용에 초점이 맞추어진다.내용이론에는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 알더퍼의 ERG 이론, 맥클리랜드의 성취/친교/권력 욕구 이론, 허즈버그의 2요인

  • 동기부여이론 적용 사례 (간호사 동기부여)분석과 동기부여이론 내용분석 및 동기부여의 개념과 중요성 연구
  • 동기부여이론 적용사례(간호사동기부여)분석동기부여이론 내용분석 동기부여의 개념과 중요성연구INDEX1. 동기부여 개념2. 동기부여의 중요성3. 동기부여이론의 발전4. 동기부여 내용이론 연구(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2) 엘더퍼의 ERG이론(3)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4) 맥그리거의 XY이론(5)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5. 동기부여 과정이론 연구(1) 애덤스의 공정성이론(2) 포터와 로울러의 기대이론(3) 스키너의 강화이론6. 동기부여이론

  • 경영학자(경제학자) 허버트 사이먼, 맥그리거, 경영학자(경제학자) 맥클랜드(매클랜드), 경영학자(경제학자) 허즈버그, 경영학자(경제학자) 앨튼 메이요, 경영학자(경제학자) 알더퍼, 경영학자(경제학자) 매슬로우
  • 맥그리거, 경영학자(경제학자) 맥클랜드(매클랜드), 경영학자(경제학자) 허즈버그, 경영학자(경제학자) 앨튼 메이요, 경영학자(경제학자) 알더퍼, 경영학자(경제학자) 매슬로우 분석Ⅰ. 서론Ⅱ. 경영학자(경제학자) 허버트 사이먼Ⅲ. 경영학자(경제학자) 맥그리거1. X이론2. Y이론3. 비판Ⅳ. 경영학자(경제학자) 맥클랜드(매클랜드)1. 성취욕구2. 권력욕구3. 친화욕구Ⅴ. 경영학자(경제학자) 허즈버그1. 위생요인2. 동기요인3. 결국4. 비판5. 의의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