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관리]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격산정방법, 최종가격선정전략, 가격조정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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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가격의 의의 및 중요성

II. 가격결정에 대한 영향요인
1. 내부요인
2. 외부요인

III. 가격산정방법
1. 원가가산법
2. 목표수익률가산법
3. 경쟁중심가격법
4. 소비자기대수준가격산정법

IV. 최종가격선정전략
1. 소비자의 지각에 근거한 가격
2. 지역별 가격결정

V. 가격조정전략
1. 가격인상전략
2. 가격인하전략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가격결정에 대한 영향요인

가격결정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인데, 소비자의 주관적 가치 판단이 수반되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가격 책정 시에는 마케팅전략, 전략목표, 소비자 반응, 제품의 원가구조, 경쟁제품의 가격, 정부규제, 소비자 단체, 여론 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제품의 포지셔닝 즉, 소비자들에게 자사의 제품이 경쟁사와 비교해 어떻게 지각되고 있는가에 따라 가격의 책정이 달라질 수 있다.

(1) 내부요인

1/ 가격목표 -마케팅목표와 이관되게 설정되어야 하며 마케팅목표는 시장 확대목표와 경쟁력확보목표가 있다.
2/ 마케팅믹스전략 -가격은 기타 믹스요인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3/ 원가구조 -기업의 원가구조는 기격의 하한선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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