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영 해외생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글로벌경영에 있어서 생산시스템의 효율성은 공장입지에 의해서 크게 좌우된다.
입지결정 자체가 각 지역의 비교우위를 활용하여 국제경쟁력을 제고시키는 데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해외에 공장을 건설할 경우, 투자효과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서 위험부담 없이 공장을 운영할 수 있는 지역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외공장의 입지선정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을 살펴보자.
1. 해외생산입지의 선정
해외생산입지의 선정은 크게 두 가지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국가관련 변수와 제품관련 변수가 그것이다. 국가관련 변수로는 부존생산요소, 시장규모, 현지기술 등이 있다.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에 부합되는 국가관련 변수를 가지고 있는 국가가 잠정적인 투자대상국 후보로 선정 된다.
국가관련 변수 중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변수는 투자기업의 해외진출 동기와 관련된 변수이다. 예컨대, 원료의 확보가 투자의 동기이면 원료가 풍부한 국가를, 저임금 노동력의 확보가 투자의 동기이면 노동력이 풍부하고 임금이 저렴한 국가를, 선진기술 습득이 투자의 동기이면 기술력이 풍부한 국가를, 매출액 확대가 투자의 동기이면 자사 제품에 대한 거대한 시장을 가지고 있는 국가를, 보호무역 회피가 투자의 목적이면 최적의 우회수출국이나 현지국을 투자대상국으로 선정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선정된 투자대상국의 수는 1개국 이상이 될 확률이 높다. 복수의 투자대상국 중에서 제품관련 변수를 비교하여 최적의 생산입지를 선정하게 된다.
제품관련 변수로는 투자대상지역과 본사국에서 해당 제품의 기술속성과 관리속성이 유사할수록 그 지역은 생산입지로서 매력적이다. 즉 투자대상국에서 요구하는 생산관련 활동의 경영형태가 본사국의 경영형태와 유사할수록 투자대상국은 더욱 매력적인 생산입지가 될 것이다. 투자대상지역과 본사국 생산 활동의 적합도는 다음에 의해 측정될 수 있다. (1) 본사국과 투자대상지역에서 생산과정의 속성이 유사할 때 (2) 본사국과 투자대상지역에서 제품의 개념이 유사할 때 (3) 본사국과 투자대상지역에서 관리기술의 속성이 유사할 때 (4) 본사국과 투자대상지역에서 마케팅전략의 속성이 유사할 때이다. 바꾸어 말한다면, 본사국에서 구사하딘 기술과 관리방법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국가가 생산입지로서 매력도가 올라가고, 반면에 네 가지 형태 중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에 있어 변화나 조정이 크게 요구되는 국가는 그만큼 매력도가 떨어진다.
2. 생산시설 배치의 영향 요인
글로벌 생산 활동에서 공장의 배치와 관련하여 먼저 생각해야 할 사항은 생산 공장을 집중시킬 것인지 아니면 여러 국가에 분산 배치할 것인지에 관한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의 사항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자본소요량
생산 공장을 건설하는 데 필요한 투자액이 굉장히 많이 소요되는 산업의 경우에는 공장입지를 집중시켜 소수의 공장만을 가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어, 반도체산업에서는 생산라인 하나를 설치하는 데 2조~3조 원이라는 막대한 액수의 투자가 필요하다. 이런 조건에서는 소수의 공장에서 세계시장수요에 대응하여 생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자본소요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경우에는 생산 활동을 여러 장소에서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공장을 분산시킬 경우에 발생하는 이점은 두 가지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다. 첫째는 현지시장의 수요에 보다 잘 적응하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현지국가가 가지고 있는 지역적 비교우위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분산되는 공장형태가 일괄 생산공장이 아니고 분업화되고 전문화된 공장이라면 이를 통해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대구지역 중소기업의 국제경영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동원금속의 해외시장진출사례
  • 대구지역 중소기업의 국제경영전략에 관한 사례연구목 차Ⅰ. 서 론 1. 기업 선정 이유 1) 기업소개 2) 경쟁사 소개 Ⅱ. 본 론 1. 동원금속의 국내 및 해외 구조 2. 동원금속 생산제품 소개 3. 주요 동원금속 해외 공장 소개 및 생산제품 소개 Ⅲ. 결 론♤문제점 및 개선안 1) 중국자동차부품산업의 빠른 성장 2) 투자비용증대로 인한 자금 확보 어려움 3) 글로벌경영시스템부족 4) 세계금융위기의

  • 해외시장에서의 마케팅 믹스 전략과 글로벌 경영
  • 해외시장에서의 마케팅 믹스 전략과 글로벌 경영목 차1.개별 활동의 배치와 조정2.글로벌 제품과 서비스 설계3.해외시장에서의 마케팅 믹스 전략4.생산 및 연구개발활동의 세계적 배치와 조정5.글로벌경영활동의 재무적, 회계적 통제1.개별 활동의 배치와 조정글로벌 제품 개발과 마케팅 활동의 조정글로벌 제품과 서비스 개발해외 시장에서 마케팅 믹스 결정생산 및 연구개발 활동의 세계적 배치와 조정생산 및 연구개발활동의 글로벌 입지선

  • [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중국자동차시장의 진입전략 및 경쟁전략
  • 생산 부문에서도 울산, 아산 등에 세계 수준의 생산량과 생산성을 자랑하는 설비를 가지고 있고 미국, 중국 등에서의 현지 생산을 통해 글로벌 경영 활동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 자동차는 국내 시장에서는 독보적인 위치에서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고 해외 경영 활동 역시 활발한 수출과 직접 투자로 한국의 대표적인 다국적 기업으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중국 시장에 이미 진출한 경쟁사들을 분석해 보면

  • 시세이도 글로벌경영
  • 해외판매비율은 꾸준히 늘고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② 생산거점, R&D 기지 전세계적으로 생산기지를 두고 현지국의 수요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현지생산기점에서 만든 제품이 그 지역으로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일본국내에 생산기지와 연구소가 집중되어 있다.③ 사업부별 매출 비율시세이도의 사업부분에서 화장품 매출이 78%로 가장 크게 차지하고 있다. 경영이익 면에서 살펴보면 91%의 이익이 화장품 사업에서 창출되어 화

  • [촉진전략, IMC전략] 현대자동차 미국 수출용 아제라(Azera) 광고전략
  • 글로벌 환경리더 기업의 이미지로 탈바꿈한다.② CEO의 강연 : CEO가 직접 강연을 함으로써 기업의 입장을 좋게 설명함과 동시에 친근한 기업이미지를 구축한다.목 차Ⅰ. 상황분석1. 3C 분석① 자사분석- 경영특성1) 상품경쟁력의 강화2) 현지화 전략3) 브랜드가치 향상4) 지속가능 경영체계 구축5) 글로벌 경영 혁신 추진6) 강력한 리더십7) 한국 내에서 대표자동차 회사 이미지 구축 8) 적극적인 해외생산공장 건설 9) 전국적으로 지배적인 유통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