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피자헛의 배달시장 경쟁력 강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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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ecutive summary

Ⅰ. Prologue

Ⅱ. Situation Analysis
1. 산업 분석
① 총 매출액
② 시장 점유율
③ 시장 구조
④ PLC 분석

2.경쟁자 분석
① 도미노 피자
② 미스터 피자
③ 영세 피자업체 (일명 시장 피자)
④ 기타 : 피자에 땅(두 판 메뉴), 파파 존스(미국 업계 3위), 신선제 피자(녹차 피자) 등

3. 자사 분석

4. 소비자 분석
① 세분화
② 쿠폰, 재구매유도

5. 배달 시장 분석

5. SWOT분석

Ⅲ. Definition of Issue

Ⅳ. Alternatives

Ⅴ. Selection of Strategy
1. 직영점 설치
2. 프랜차이즈 도입
3. 기존 매장 활용

Ⅵ. 마케팅 믹스 전략
1. Product
2. Place
3. Price
4. Promotion

※ 부록

※ Reference
본문내용
피자헛의 배달시장 경쟁력 강화 전략

Executive summary
우리나라 피자시장의 흐름 중 하나는 다이닝(Dine-in)시장의 축소에도 불구하고 전체시장의 75%에 달하는 배달시장의 꾸준한 성장으로 인하여 전체적으로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피자산업에서 배달시장 석권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피자헛은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전체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그 동안의 다이닝 매장 위주 전략으로 매장 입지가 시내 중심가나 교통요지에 위치한 경우가 많아 배달 시장 경쟁에서 불리한 상황이다. 배달시장 성장을 고려한다면 이러한 위치적 약점을 극복할 방안이 필요하고 우리는 그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리가 생각한 대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층이 두터운 주택가를 선정하여 배달 전문 직영점을 설치, 운영한다.
둘째, 주택가의 영세 피자점을 프랜차이즈화 하여 주택가 배달을 전담시킨다.
셋째, 기존 매장을 유지, 활용하며 배달 경쟁력을 강화한다.

이들 대안을 장단점을 비교, 분석한 결과 두 번째 대안이 가장 현실적으로 평가되었고 이 대안을 성공적으로 실행시키기 위한 마케팅 믹스는 다음과 같다.

- Product : 피자헛 제품 수준의 가맹점 피자 생산, 가정에서도 즐기는 피자헛 인식 부각
- Place : 배달에 적합한 위치에서 배달만 담당하는 가맹점 확보, 부근 직영점이 가맹적 관리, Take out 서비스 도입
- Price : Skimming 전략 유지, 배달 지연 시 가격 할인
- Promotion : Couponing 실시, Opening event 실시, Advertising 실시

가정
- 3페이지의 시장 구조 모형은 배달 시장과 다이닝 시장 간에 고객 target 이 다르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 자의적으로 만든 것임


Ⅰ. Prologue
누구나 한 번쯤 식사를 배달시켜 먹기 위해 어떤 식당을 선택할까 고민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학내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는 수많은 식당 전단지 들은 캠퍼스 주변 배달시장에서의 경쟁이 얼마나 치열한가를 가늠할 수 있게 한다. 이와 같은 배달시장의 경쟁 구도가 점점 가속화되고 있는 곳 중 하나가 바로 피자 시장이다. 최근 외식산업의 다양화, 소비자의 구매 성향 변화 등 급속한 환경의 변화는 피자 회사들이 배달시장의 확보에 주력을 다하도록 만드는 변화를 야기했다.
참고문헌
- 김성옥, 외식사업의 창업과 프랜차이저, 2004, 효일
- 우창명, 식품마아케팅 전략포인트, 1995, 우리경영혁신연구소
- 홍등용(2002), 배달 서비스 품질의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Vol.5 pp. 161-180
- 채인숙 외(2002)피자 레스토랑 종사자의 피자 브랜드 인식도 및 가격 민감성 분석, 외식 경영 연구 Vol.5 pp. 161-176

- 한국 외식 정보원 www.foodbank.co.kr
- 한국 외식 경영학회 www.fmsok.or.kr
- 피자헛 홈페이지 www.pizzahu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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