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롯데 `나뚜루` 마케팅전략과 향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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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1. 조사의 목적 및 동기 1

Ⅱ. 시장 분석 2
1. 롯데제과 주식회사 기업 분석 2
2. 아이스크림 시장 분석 2
1) 일반 아이스크림 시장 2
2)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 환경 4

Ⅲ. 소비자 분석 5
1. 전문점 경쟁 점검 5
1) 전문점 브랜드 인지도 5
2. 나뚜루의 브랜드 인지 지각 6
3. 전문점 이용 실태 7
4. 아이스크림 전문점의 시장상황 7

Ⅳ. 나뚜루의 전략 분석 8
1. 제 품(product) 8
1) 나뚜루 제품특징 8
2) 나뚜루 Brand Image Concept 8
3) 나뚜루 제품 메뉴 현황 (경쟁사와의 비교) 9
2. 가 격(Price) 9
1) 나뚜루 제품의 가격 10
2) 실제로 롯데제과에서의 나뚜루 가격 결정 방식 10
3. 유 통(Place) 11
1) 나뚜루 유통 조직현황 11
2) 직영점 관리 11
3) 가맹점 관리 12
4. 촉 진(Promotion) 12
1) 방송 매체 광고 활동 13
2) 기타 촉진 활동 13
3) 나뚜루의 연도별 TV광고 14

Ⅴ. 경쟁사 분석 17
1. 베스킨라빈스 17
1) 제 품 17
2) 가 격 17
3) 유 통 17
4) 판 촉 18
5) 전 략 18
2. 하겐다즈 18
1) 제 품 19
2) 가 격 19
3) 유 통 19
4) 판 촉 19
5) 전 략 19
3. 기타 제품 20

Ⅵ. 나뚜루의 향후 전략 21
1. 아이스크림 전문점의 Bottleneck 과 기대욕구 21
1) 아이스 크림 전문점의 Bottleneck (구매장애요인) 21
2. 아이스크림 전문점이 성공하기 위한 Key Success Factor ? 22
3. 롯데제과 "나뚜루" 의 SWOT 분석 23
4. STP 전략 23
1) 시장 세분화 (Market Segementation) 23
2) 타켓팅 (Targeting) 23
3) 포지셔닝 (Positioning) 23

Ⅶ. 결 론 24

첨부자료-1(기업분석) 25
첨부자료-2(아이스크림 설명) 27
첩부자료-3(아이스크림 법적 분류) 29
별첨자료 별첨
본문내용
1. 조사의 목적 및 동기

나뚜루는 롯데 제과의 수퍼 프리미엄급 아이스크림 브랜드이다. 최근 국내 프리미엄급 아이스크림 시장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지만 베스킨라빈스, 하겐다즈 등으로 대표되는 외국계 회사들만이 경쟁 구도를 이루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을 인식한 롯데제과는 그동안 쌓아온 아이스크림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순수 국산 수퍼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인 나뚜루를 3년간의 연구개발 과정을 통해 1998년 4월 처음으로 출시하게 되었다.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의 매출 현황
< 단위 : 억원 >

위 표에서 알 수 있듯이 베스킨라빈스와 하겐다즈가 업계 1,2 위를 계속 유지하고는 있지만 나뚜루의 매출액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상대적으로 이들업체는 매출액 증가가 조금씩 둔화되어 가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나뚜루는 출시한지는 4년째이지만 아직 낮은 Brand 이미지로 인해 시장점유율은 낮은 수준이다. 따라서 나뚜루는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 기획을 통해 시장을 공략한다면 성장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이며 현재 시점이 어느때보다도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수행해야할 시기로 판단되어 나뚜루 Brand를 선택하게 되었다.
연구 목적은 고급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현재 선도적 입지를 차지하고 있는 베스킨라빈스와 하겐다즈의 경쟁력이 강하기 때문에 어떻게 마케팅 전략을 적절히 구사하여 나뚜루의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가에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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