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의료관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의료관광이란?
Ⅱ.의료관광 상품의 구성요인 및 분류
Ⅲ.해외의 의료관광
- 태국
- 인도
- 시리아
- 싱가포르
- 유럽
Ⅳ.국내의 의료관광
- 국내 의료관광 현황
- 국내 의료관광 사례
- 우리나라 의료관광 산업의 경쟁력
Ⅴ. 국내 의료관광 활성화 및 육성 방안
VI. 국내 의료관광의 잠재력 및 추진 과제
- 본문내용
-
③ 의료산업 활성화 전략
●차별화된 틈새시장 공략을 위한 고부가가치 창출 : 태국민간병원협회는 선진국 고령자를 타겟 시장으로 선정하여 다른 국가와 차별화하는데 성공했다. 풍부한 관광자원을 활용하여 장기투숙·요양을 위한 휴양리조트, 여가프로그램, 일대일 간호·간병 서비스 등을 제공했다.
●공신력 있는 의료서비스의 국제적 인증 : 자국 내의 병원시설과 의료진 수준에 대해 국제적 인증을 획득함으로서 대외적 신뢰를 구축하였다. 또한 공공보건부는 이와는 별도로 병원의 품질관리를 위하여 국제병원인증원의 인증을 획득하였다.
●의료, 건강관리서비스, 허브상품의 동반 성장 : 태국은 의료서비스 뿐 아니라 스파, 전통마사지, 허브상품 등이 융합된 복합 의료관광 시장기회를 창출하였다. 이에 따라 의료, 관광뿐 아니라 건강관리서비스, 허브상품 관련수입이 매년 30%의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 영리 병원 : 태국이 의료관광을 수출산업으로 키울 수 있었던 것은 민간 영리병원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태국에서는 공공 의료 보험이 적용되는 국공립 병원과 달리 민간 영리병원들은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비싼 진료비를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유능한 의료진과 첨단 장비에 투자하고 외국인 환자들을 유치할 수 있었던 것이다.
●민간병원에 거의 없는 규제 : 주요 민간병원의 진료비는 일반 국공립 병원의 3~4배, 개인 의원에 비해선 10배나 비싸다. 규제가 없다 보니 민간병원들은 시장원리에 따라 우수한 의료진을 확보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태국의 의료서비스도 원래는 공공 의료기관 중심이었다. 그러나 1967년 태국 정부는 의료시장을 개방했다. 이런 개방이 태국 민간병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http://www.medikorea.com 메디코리아포유
-http://blog.naver.com/promedical 한국의료관광협회 공식블로그
-http://www.betanews.net/article 베타뉴스
-http://cafe.daum.net/mtourc 의료관광 통역 병원 코디네이터
-조구현, <의료관광의 이해>, 기문사, 2010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총론>, 백산출판사, 2009
-싱가포르 내 해외환자의 추이와 전망, 싱가포르 관광청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 한국관광공사 2009
-무주군, 건설교통부 기업도시 홈페이지
-인천국제도시 보도자료, 서울 신문 2006년 5월 10일자
-제주 국제 자유도시 홈페이지
-서울 신문 2006년 5월 10일자
-국내 의료관광 서비스 기술 수준, 산업연구원 · 대한의학회, 2004
-의료관광 서비스 국가별 전반적 가격 수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6
-외래 관광객 방한 중 활동, 한국관광공사, 외래 관광객 실태 조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