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의료관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의료관광이란?

Ⅱ.의료관광 상품의 구성요인 및 분류

Ⅲ.해외의 의료관광
- 태국
- 인도
- 시리아
- 싱가포르
- 유럽

Ⅳ.국내의 의료관광
- 국내 의료관광 현황
- 국내 의료관광 사례
- 우리나라 의료관광 산업의 경쟁력

Ⅴ. 국내 의료관광 활성화 및 육성 방안

VI. 국내 의료관광의 잠재력 및 추진 과제

본문내용

③ 의료산업 활성화 전략
●차별화된 틈새시장 공략을 위한 고부가가치 창출 : 태국민간병원협회는 선진국 고령자를 타겟 시장으로 선정하여 다른 국가와 차별화하는데 성공했다. 풍부한 관광자원을 활용하여 장기투숙·요양을 위한 휴양리조트, 여가프로그램, 일대일 간호·간병 서비스 등을 제공했다.
●공신력 있는 의료서비스의 국제적 인증 : 자국 내의 병원시설과 의료진 수준에 대해 국제적 인증을 획득함으로서 대외적 신뢰를 구축하였다. 또한 공공보건부는 이와는 별도로 병원의 품질관리를 위하여 국제병원인증원의 인증을 획득하였다.
●의료, 건강관리서비스, 허브상품의 동반 성장 : 태국은 의료서비스 뿐 아니라 스파, 전통마사지, 허브상품 등이 융합된 복합 의료관광 시장기회를 창출하였다. 이에 따라 의료, 관광뿐 아니라 건강관리서비스, 허브상품 관련수입이 매년 30%의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 영리 병원 : 태국이 의료관광을 수출산업으로 키울 수 있었던 것은 민간 영리병원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태국에서는 공공 의료 보험이 적용되는 국공립 병원과 달리 민간 영리병원들은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비싼 진료비를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유능한 의료진과 첨단 장비에 투자하고 외국인 환자들을 유치할 수 있었던 것이다.
●민간병원에 거의 없는 규제 : 주요 민간병원의 진료비는 일반 국공립 병원의 3~4배, 개인 의원에 비해선 10배나 비싸다. 규제가 없다 보니 민간병원들은 시장원리에 따라 우수한 의료진을 확보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태국의 의료서비스도 원래는 공공 의료기관 중심이었다. 그러나 1967년 태국 정부는 의료시장을 개방했다. 이런 개방이 태국 민간병
참고문헌
참고 문헌


-http://www.medikorea.com 메디코리아포유
-http://blog.naver.com/promedical 한국의료관광협회 공식블로그
-http://www.betanews.net/article 베타뉴스
-http://cafe.daum.net/mtourc 의료관광 통역 병원 코디네이터
-조구현, <의료관광의 이해>, 기문사, 2010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총론>, 백산출판사, 2009
-싱가포르 내 해외환자의 추이와 전망, 싱가포르 관광청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 한국관광공사 2009
-무주군, 건설교통부 기업도시 홈페이지
-인천국제도시 보도자료, 서울 신문 2006년 5월 10일자
-제주 국제 자유도시 홈페이지
-서울 신문 2006년 5월 10일자
-국내 의료관광 서비스 기술 수준, 산업연구원 · 대한의학회, 2004
-의료관광 서비스 국가별 전반적 가격 수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6
-외래 관광객 방한 중 활동, 한국관광공사, 외래 관광객 실태 조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의료관광선진국의 사례분석을 통한 한국의료관광의 활성화 방안
  • 의료관광선진국의 사례분석을 통한 한국의료관광의 활성화 방안Ⅰ. 서론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Ⅱ. 이론적 배경1.의료관광의 개념 및 정의2.의료관광의 범위 및 발전배경3.의료기관 선택 영향 요인Ⅲ. 의료관광 선진국의 사례분석1. 태국2. 싱가포르3. 인도4. 의료관광 선진국의 성공요인 분석Ⅳ. 한국의 의료관광 현황 및 문제점Ⅴ. 한국의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Ⅵ.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최근 웰빙과 로하스의 바람을 타고 건강하게 잘

  • [관광학] 테마형 건강증진센터 의료관광 상품기획 및 마케팅 전략
  • - 목차 -1. 기획 배경2. C U Later 소개 (1) 상품 간략 소개(2) 비전과 미션, 철학3. STP 전략4. 8P 전략(1) Product 전략(2) Place 전략(3) Promotion 전략(4) People 전략(5) Partnership 전략(6) Physical evidence 전략(7) Package 전략(8) Price 전략5. 기대 효과6. 참고문헌1. 기획 배경관광자원과 서비스 중심의 신개념 의료관광상품 필요성 인지의료관광산업은 현재 경제난을 해결하는 블루오션으로, 새로운 유망산업으로서 각광 받고 있다. 실제로 세계 의료관광 시장 규모

  • [관광학, 경영학, 호텔학, 컨벤션, 홍보] 크루즈와 연계한 한방의료관광에 관한 사업계획서 PPT입니다!
  • Medical Paradise1 장부산 의료관광의 유치 타당성2 장대상지 선정국내 현황3 장관광 상품 연계개발 구상 내용4 장부산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5 장개발 효과싱가포르 현황고용창출 효과전 세계적 Trend선진국에 비해 저렴한 비용고령화 사회로 인한 의료 수요 증가일반관광에 비해 고부가 가치 창출의료관광 = 의료 서비스 + 휴양 + 레저 + 문화활동지리적 특성.일본과 근접해 있고 일본에 비해 높은 가격 경쟁력 보유Base적 측면.서면성형거리,

  • [지속가능관광] 국내 건강관광산업의 문제점, 개선방안
  • 관광신석기, 청동기시대 : 치유와 휴식을 위해 강과 광천 주위로 여행18~19세기 : 귀족과 신흥 부유계층위주의 온천요양관광 근대의 건강관광- 19세기 후반 : 산업화로 유럽국가들이 공해와 질병문제를 겪어공기와 환경이 좋은 식민지국으로 요양여행을 다님- 1939~40년 : 최초의 건강 리조트 ‘Rancho La Puerta’ 창설 현재의 건강관광건강을 위한 치료요양휴양 목적으로 의료관광, 온천관광, 도보관광 등을 다님 건강관광의 개념관광학 사전병으로

  • [지속가능관광] 국내 건강관광산업의 문제점, 개선방안
  • ㅂㅗ ㅗ고서SIT 지속가능관광 -건강관광 - 목 차 -Ⅰ. 서론 Ⅱ. 건강관광의 개념 1. 건강관광의 개념2. 건강관광의 개념 변천과정Ⅲ. 건강관광의 종류1. 의료관광2. 온천관광3. 도보관광Ⅳ. 결론 1. 국내 건강관광산업의 문제점2. 국내 건강관광산업의 개선방안참고문헌 Ⅰ. 서론Ⅱ. 건강관광의 개념1. 건강관광의 개념관광학사전에서의 Health Tourism은 병으로부터의 회복이나 건강의 희구를 목적으로 하는 이동이 여러 사람에게 받아들여져 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