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인지이론의 본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9 / 2017.10.1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상황인지이론의 본질

"상황인지이론은 모든 인간의 사고는 환경, 즉 상황에 적용된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사람이 지각하는 내용, 그들의 활동을 이해하는 방법, 그리고 신체적으로 수행하는 내용은 모두 함께 발달하기 때문이다"(Clancey, 1997, PP. 1-2). 더욱이, 사람이 지각하고 생각하고 수행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사회적 맥락에서 발달한다. 이런 진술은 개인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의 정의를 새롭게 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이 책의 대부분의 내용은 묵시적으로 개인심리학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행동모델]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행동이론
  • 상황 자체가 아니고 그들이 상황을 해석하는 방식에 달려있다고 믿는다.인지 이론의 주된 내용은 첫째, 사고가 행위의 기본적 결정요인이라고 보며, 둘째, 과거는 오로지 그릇된 사고의 근원을 규명하기 위해서만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며, 셋째, 개인의 오인이 문제를 만들어 내며, 이것을 바로 잡을 책임 또한 개인에게 있다고 보며, 넷째, 인간의 본질을 선천적으로 악하다거나 선한 것으로 보지 않고 어떤 방향으로든 훈련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그

  • 교육심리학(인지이론)
  • 인지하는 것으로, 머리속에 그리는 인지적 지도(cognition map)에 의하여 이루어진다는 이론. 학습이란 경험을 쌓음으로써 기호-형태-기대의 형식으로 환경에 대한 인식이 획득되는 것으로서 생각한다(인지지도의 획득). 2) 형태주의 심리학 - 인간이 정보를 받아들이는 과정과 그것이 학습되고 기억되는 과정에 관심-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정보를 조직하는 인간의 내면과정을 강조- 형태심리학의 기본적 과정ㄱ)인간의 경험하는 것과 경험의 본질과는

  • 인지이론과 역사교육
  • 이론의 적용 연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1) 삐아제 - 피일- 할람모델 (역사적 사고력)1960년대에 삐아제의 인지발달론을 사회과교육, 역사교육에 적용하려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이는 신교육과정과 깊은 관련이 있다. 1957년 스푸트닉 쇼크로 인해 교육자들은 학생의 지적 능력을 높여야 한다는 과제를 갖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실질적인 도구가 될 만한 이론을 찾던 중, 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접하게 되는데 이것은 그들에

  • [피아제(Piaget)와 인지발달이론] 피아제(Piaget)와 인지발달이론
  • 인지적 발달에 있어서 발달이 본질적인 과정이며 학습은 발달의 결과로서 외현적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결국 학습은 인지발달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며, 학습을 통하여 발달의 내면적인 과정을 보다 정교화하고 확충할 수 있는 것이다. Ⅱ. 피아제(Piaget) 이론의 배경피아제(Piaget)의 기본적인 관심사는 생물의 환경에 대한 적응이었다. 그는 이 생물학적 문제의 특별한 경우로서 인간지식의 현상, 즉 ‘지식은 어디에서 유래하는가?’ ‘지식이 어떻게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도식, 조직화와 적응, 동화와 조절, 평형)
  •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I. 도식도식(schema)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이나 개념을 말하는 것으로 주어진 자극에 대해 적합한 반응을 하는 반응체계다. 기본 도식은 본질상 생리적으로 가지고 태어나지만 환경과 접촉하는 행동과 경험 속에서 정신적 발달과 함께 변화한다. 피아제는 도식을 언어와 그 외 다른 상징적 체계들이 발달하기 전인 유아기의 개념과 개념적 연결에 해당된다고 보았으며, 유사한 상황 속에서 반복되면서 전승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