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도식, 조직화와 적응, 동화와 조절, 평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13 / 2020.08.1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I. 도식
II. 조직화와 적응
III. 동화와 조절
IV. 평형
* 참고문헌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I. 도식
도식(schema)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이나 개념을 말하는 것으로 주어진 자극에 대해 적합한 반응을 하는 반응체계다. 기본 도식은 본질상 생리적으로 가지고 태어나지만 환경과 접촉하는 행동과 경험 속에서 정신적 발달과 함께 변화한다. 피아제는 도식을 언어와 그 외 다른 상징적 체계들이 발달하기 전인 유아기의 개념과 개념적 연결에 해당된다고 보았으며, 유사한 상황 속에서 반복되면서 전승되거나 일반화되는 행동의 구조로 정의했다. 예컨대, 빨기는 본질상 반사적이지만 유아가 자라 숟가락을 사용하게 되면 형태상 변화한다. 즉, 빨기 도식은 구조상으로는 변했지만 기능상으로는 현한 것이 아니다.
II. 조직화와 적응
인간은 많은 기본 도식을 가지고 태어나며 조직화(organization)와 적응(adaptation) 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도식을 개발하고 기존의 것을 변화시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이론]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 ▶▷ 인지발달 이론 ◁◀Ⅰ 인지발달이론1. Baldwin 인지발달론2. Piaget의 인지발달론3. Bruner의 인지발달론4. Pascaul-Leone의 인지발달론① 도식② 동화③ 분화④ 조절⑤ 구조적 불변성Ⅱ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1. 인지발달의 기제(1) 기능적인 면① 조직화② 적응(2) 구조적인 면① 도식② 조작Piaget의 구조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과의 특징\2. 주요개념(1) 도식(2) 동화(3) 조절(4) 평형화3.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1) 감각운동기(감각운동 발달

  •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정의,주요개념,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기본원리,영향요인,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과정,인지발달 내용,평가 분석
  •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정의와 주요개념,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기본 원리와 영향 요인,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과정,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인지발달 내용,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정의와 주요개념1. 인지발달의 정의2. 주요개념 1) 도식2) 조직화3) 동화․조절․적응4) 평형화5) 자아중심성Ⅲ.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기본 원리Ⅳ.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원리,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발달단계,비판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정의,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주요개념,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일반적 특성,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원리,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발달단계, 인지발달이론의 비판 분석Ⅰ. 서론Ⅱ.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정의Ⅲ.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주요개념1. 도식2. 조직화3. 동화, 조절, 적응4. 평형화와 평형5. 자아중심성 Ⅳ.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일반적 특성Ⅴ. 인지발달이론(피아제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이론의 평가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이론의 평가목차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I. 피아제의 생애II. 주요개념1. 도식2. 조직화3. 동화, 조절, 적응4. 평형화III.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1) 반사기2) 1차 순환반응의 성립3) 2차 순환반응의 성립4) 2차 도식의 협응5) 3차 순환반응의 성립6) 통찰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IV. 피아제 이론의 평가* 참고문헌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I. 피아제

  • [사회복지] 성격이론
  • 이론의 중심으로 이동했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으로 보여진다. 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있는 인지이론을 제시하였다.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달한다는 것이다. 그 과정을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그의 인지발달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개념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