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1E)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3 / 2017.09.13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교재에 있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1E)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2. 인본주의 이론의 개요
3. 인본주의 이론의 배경
4.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
5. 로저스(C. Rogers)이론의 개요
6. 로저스(C. Rogers)이론의 개념
7.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
8. 로저스(C. Rogers)이론의 기본 가정
9. 로저스(C. Rogers)이론의 의의
10.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로저스는 1928년 봄, 그의 나이 26세 때 아동 학대 예방을 위해 설치된 로체스타(Rochester)협회 아동연구 분과에 근무하면서 그 기관에 의뢰된 부적응 아동과 심한 결손 아동의 상담을 맡게 된다. 이때, 그는 자신이 과거에 배웠던 고명한 심리학 이론들이 현실에서는 별다른 도움을 주지 못하였음을 느낀다. 내담자들을 치료할 수 있는 사람은 그러한 문제 행동과 상황에 대해 해석하고 지시해주는 상담가가 아닌 바로 내담자 자신임을 깨닫게 된 것이다. 로저스는 학습에 있어서도 학습의 열망을 갖도록 하는 주체는 아동 자신이지 교사의 분석과 지시가 아님을 역설하였다.그의 이론은 학습자가 처해진 어떤 상황과 관계없이 학습자를 객관화시킨 후 학습현상을 설명하는 메마른 이론이 아니라 그 학습자만의 특별함에 눈높이를 맞추고 그 학습자가 처해진 특별한 상황에 맞추어 학습욕구를 이끌어내야 하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따뜻한 조언이다. 그것은 교육 현장에서 직접 학습자를 대면하고 있는 교사에게 가장 필요한 실제적 견해이다.
로저스는 그의 저서 「진정한 사람 되기(On Becoming aPerson)」에서 교수와 학습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다음과 같이 피력하였는데(Rogers,2009, pp.309-314)이것은 하버드 대학교 주최의 ‘학습자 중심 교수법’시연에서 발표된 내용으로 큰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로저스에 의하면 교수란 매우 무의미한 것인데 그 이유는 사람은 누군가에게 ‘가르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없으며 만약 가르칠 수 있는 것이라면 그것은 중요하지 않은 것이고,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학습’인데 이것은 개인적인 특성이며 다른 사람과 교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진정한 학습은 가르치기를 벗어났을 때 이루어진다. 그는 또한 다섯 가지로 교육에 대하여 제안하는데 첫째, 학습은 가르침을 벗어났을 때 진행될 수 있다. 둘째, 시험에서 벗어나야 한다. 셋째, 같은 이유로 등수와 성적에서도 벗어나야 한다. 넷째, 경쟁의 척도로 이용되는 학위에서 벗어나야 한다. 다섯째, 성과를 드러내려는 것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미경 (2013).로저스의 인간 중심 상담에서 “진실성”의 의미.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서울.
김평국 (1989).인문주의 및 인간주의 교육과정 이론의 상호보완성.석사학위논문,서울대학교,서울.
애니타 올포크(2009). 교육심리학. 서울:박학사
최옥채 외 3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0
이영희, “칼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이론의 철학적 함의”, 한국심리학회, 2005
문정화,하종덕 (2011).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서울:학지사.
심선옥 (2010).C.R.Rogers의 인간중심 교육관의 비판적 고찰.석사학위
논문,한국교원대학교,충북.
연문희 (2012). 로저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편),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 서울: 교육과학사.
한국심리학회 편. 현대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2007
칼 로저스, 한성열공 역, 칼 로저스의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Contents Ⅰ. 서 론Ⅱ. 본 론1. 행동발달에 대한 개요1) 행동발달의 원리2) 행동발달 이론의 연구방법2.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과 요점1) 인간의 능동성2) 인간심리3) 합리성4) 독자성5) 미래지향성3.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 이론의 개념1) 인물정보 (Cal R. Rogers, 1902~1987)2) 기본개념4.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 이론의 특징1) 현상학적 장2) 자아3) 실현화 경향성4) 가치의 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로저스(C. Rogers)의 인간이해1) 로저스의 생애2) 로저스의 인간이해2.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1) 로저스와 인본주의 심리학2) 현상학3) 자아실현경향성4) 성격이론(부적응 행동의 발달)3.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1) 유기체적 가치판단 과정2) 실현 경향성3) 통합된 유기체4) 현상적 장5) 충분히 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1) 인간 행동 이해의 필요성2) 인본주의 이론3)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2. 로저스 이론의 특징1) 로저스의 생애와 인간관(1) 로저스의 생애(2) 인간관2) 주요개념(1) 현상학적 장(2) 가치조건(3) 자아(4) 자아실현경향(5) 긍정적 존중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1) 인본주의의 개념2) 인본주의의 배경3)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2. 로저스 이론1) 로저스의 생애와 인간관(1) 로저스의 생애(2) 인간관2) 주요개념(1) 현상학적 장(2) 자아(3) 자아실현경향(4)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3) 성격발달에 대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E)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과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E)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과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차 례1인본주의 이론의 개요2인본주의 이론의 배경3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4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의 개요6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의 개념7로저스이론의 인간관8로저스이론의 기본 가정9로저스이론의 평가10참고자료1. 인본주의 이론의 개요인본주의이론은 무의식적 결정론에 근거한 정신분석이론과 환경결정론에 근거한 행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