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1E)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3 / 2017.09.13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E형 | 교재에 있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E)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인본주의 이론의 개요
3. 인본주의 이론의 배경
4.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
5. 로저스(C. Rogers)이론의 개요
6. 로저스(C. Rogers)이론의 개념
7.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
8. 로저스(C. Rogers)이론의 기본 가정
9. 로저스(C. Rogers)이론의 의의
10.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로저스는 1928년 봄, 그의 나이 26세 때 아동 학대 예방을 위해 설치된 로체스타(Rochester)협회 아동연구 분과에 근무하면서 그 기관에 의뢰된 부적응 아동과 심한 결손 아동의 상담을 맡게 된다. 이때, 그는 자신이 과거에 배웠던 고명한 심리학 이론들이 현실에서는 별다른 도움을 주지 못하였음을 느낀다. 내담자들을 치료할 수 있는 사람은 그러한 문제 행동과 상황에 대해 해석하고 지시해주는 상담가가 아닌 바로 내담자 자신임을 깨닫게 된 것이다. 로저스는 학습에 있어서도 학습의 열망을 갖도록 하는 주체는 아동 자신이지 교사의 분석과 지시가 아님을 역설하였다.그의 이론은 학습자가 처해진 어떤 상황과 관계없이 학습자를 객관화시킨 후 학습현상을 설명하는 메마른 이론이 아니라 그 학습자만의 특별함에 눈높이를 맞추고 그 학습자가 처해진 특별한 상황에 맞추어 학습욕구를 이끌어내야 하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따뜻한 조언이다. 그것은 교육 현장에서 직접 학습자를 대면하고 있는 교사에게 가장 필요한 실제적 견해이다.
로저스는 그의 저서 「진정한 사람 되기(On Becoming aPerson)」에서 교수와 학습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다음과 같이 피력하였는데(Rogers,2009, pp.309-314)이것은 하버드 대학교 주최의 ‘학습자 중심 교수법’시연에서 발표된 내용으로 큰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로저스에 의하면 교수란 매우 무의미한 것인데 그 이유는 사람은 누군가에게 ‘가르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없으며 만약 가르칠 수 있는 것이라면 그것은 중요하지 않은 것이고,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학습’인데 이것은 개인적인 특성이며 다른 사람과 교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진정한 학습은 가르치기를 벗어났을 때 이루어진다. 그는 또한 다섯 가지로 교육에 대하여 제안하는데 첫째, 학습은 가르침을 벗어났을 때 진행될 수 있다. 둘째, 시험에서 벗어나야 한다. 셋째, 같은 이유로 등수와 성적에서도 벗어나야 한다. 넷째, 경쟁의 척도로 이용되는 학위에서 벗어나야 한다. 다섯째, 성과를 드러내려는 것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미경 (2013).로저스의 인간 중심 상담에서 “진실성”의 의미.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서울.
김평국 (1989).인문주의 및 인간주의 교육과정 이론의 상호보완성.석사학위논문,서울대학교,서울.
애니타 올포크(2009). 교육심리학. 서울:박학사
최옥채 외 3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0
이영희, “칼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이론의 철학적 함의”, 한국심리학회, 2005
문정화,하종덕 (2011).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서울:학지사.
심선옥 (2010).C.R.Rogers의 인간중심 교육관의 비판적 고찰.석사학위
논문,한국교원대학교,충북.
연문희 (2012). 로저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편),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 서울: 교육과학사.
한국심리학회 편. 현대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2007
칼 로저스, 한성열공 역, 칼 로저스의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