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1E)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4 / 2017.09.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E형 |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E)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인본주의 이론의 개요
3. 인본주의 이론의 배경
4.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
5. 로저스(C. Rogers)이론의 개요
6. 로저스(C. Rogers)이론의 개념
7.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
8. 로저스(C. Rogers)이론의 기본 가정
9. 로저스(C. Rogers)이론의 의의
10. 결론
11.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로저스는 인간 본성에 대한 기본적인 견해로서 자기실현을 향한 인간의 경향성을 전제로 한다.이는 “유기체가 자신을 유지하거나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자신의 모든 능력을 개발하려는 선천적인 경향성”을 말하며 인간이 가진 유기체적인 본성중의 일부라고 본다. 그는 이것을 ‘실현경향성’이라고 이름 붙였다. 다른 창조 질서와 마찬가지로 인간도 자신을 유지하고 잠재력을 건설적인 방향으로 성취하려는 기본적이면서 선천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마치 튤립이 본능적으로 자신을 완성하고 완벽하게 꽃피우려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간도 자신의 성장과 완성을 향하여 그리고 최상의 ‘인간존재성(human-beingness)’성취를 향하여 나아가려고 한다는 것이다. 로저스는 인간 유기체의 실현경향성에 필요한 환경은 ‘존중’이며 사회화 과정에서 긍정적 존중이 부족할 때 심리적 문제가 생긴다고 설명한다.
같은 맥락에서 교육은 실현경향성을 촉진하는 조건을 만들어주는 것이 핵심으로 생각할 수 있다. 실현경향성을 구속하는 단 한 가지는 바로 개인이 속해 있는 환경 속에 있다. 황폐한 땅에서 적절한 보살핌과 수분이 없을 때 튤립이 꽃을 피울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간도 실현경향성을 격려해 주는 호의적 여건이 조성되지 않으면 성장이 가로막힌다. 로저스는 수많은 상담을 통해 내담자들이 거의 대부분 ‘자기’라는 말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들 대부분이 자기의 진짜 모습을 찾지 못하거나 자기에 대한 부정적인 말을 쏟아내는 것을 보고 그는 인간이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이해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가 매우 중요한 것임을 자각한 것이다. 인간은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자아와 타인들 혹은 인생에서 겪는 다양한 경험들에 의해 구성되는 자아 사이에서 불일치를 겪게 된다.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판단을 전혀 신뢰하지 않는 수많은 가치조건들을 내면화시키도록 강요받아 왔으며 왜곡된 자기실현 때문에 실현경향성에 접촉하지 못한 개인은 더 이상 본인 스스로가 가치부여 과정의 중심에 있지 못하게 된다.
- 참고문헌
-
이재규 (2015).로저스 인간 중심 상담에서의 존중의 의미.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서울.
김춘경(2009). 아동상담. 서울:학지사
김미경 (2013).로저스의 인간 중심 상담에서 “진실성”의 의미.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서울.
애니타 올포크(2009). 교육심리학. 서울:박학사
최옥채 외 3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0
최문석 (2013).로저스 촉진학습이론의 초등 도덕 교육적 함의.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서울.
문정화,하종덕 (2011).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서울: 학지사.
심선옥 (2010).C.R.Rogers의 인간중심 교육관의 비판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충북.
연문희 (2012). 로저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편),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 서울: 교육과학사.
한국심리학회 편. 현대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2007
칼 로저스, 한성열공 역, 칼 로저스의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ㅓ 잘쓰겠습니다
- jouns***
(2018.09.22 13:11:5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