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의 특징과 효과 ; 협동학습모델의 원리와 유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6 / 2017.08.1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협동학습모델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협동학습모델의 효과와 적용 시의 유의사항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협동학습이란?

2. 협동학습모델의 등장배경과 특징
1) 협동학습의 등장 배경
2) 전통적 소집단 학습과의 차이점

협동학습모델의 필요성과 효과
1) 인지적 효과
2) 정의적 효과
3) 언어발달

4. 협동학습의 원리

5. 협동학습모델의 유형
1) 공동체 학습법 (Learning Together : LT)
2) 직소모형 (Jigsaw)
3) 읽기와 쓰기 통합 모형 (CIRC)
4) 논쟁토론 학습 (pro-con)
5) 자율적 협동학습 (Co-opCo-op)
6) 팀성취도 배분학습 (Student-Teams-Achievement-Divisions : STAD)
7) 토너먼트 게임식 팀학습 (Teams Games Tournaments : TGR)
8) 구조중심 협동학습

6. 협동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교육적 가치
1) 협동학습에서의 교사역할
2) 협동학습의 교육적 가치

7. 협동학습 적용 시의 유의할 사항
본문내용
1. 협동학습이란?
협동학습은 여러 가지 수업 형태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정의로 어떤 하나의 구체적인 수업 방식을 지칭하지 않는다(박용한, 2010). 따라서 협동학습의 개념을 소개하고 있는 학자들 또한 협동학습을 다양하게 정의한다. Slavin(1990)은 협동학습을 학생들이 교사로부터 제시된 학습과제를 숙달하기 위해 집단을 이루어 함께 학습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Slavin(1990)에 따르면 협동학습의 목표는 학생들이 성공적인 학업 수행을 위해 서로 돕는 것이며 이때 성공적인 학업 수행이란 집단 내 모든 구성원이 과제 숙달을 성취하거나 집단 과제를 완수하는데 기여하는 것을 말한다.
Cohen(1994)은 협동학습을 모든 학생이 협력적인 과제에 참여할 수 있을 정도의 작은 집단에서 함께 학습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협력적인 과제란 집단 구성원 각자가 수행해야 하는 과제를 사전에 명확하게 규정하는 형태로, 학생들은 교사의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관리 없이도 과제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협동학습은 교사의 강력하고 직접적인 교수를 목적으로 하고 있는 소집단 활동과는 분명하게 구분된다.
협동학습은 협력학습(Collaborative learning)과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Webb과 Palincsar(1996)은 협력을 구성원들이 집단의 사고과정에 기여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이들에 따르면 협동학습은 협력 없이도 일어날 수 있지만, 협력학습은 협동을 포함한다.
Olivares(2008)는 협동학습이 협력학습에 비해 더 구조화되어 있고 개인의 학습에 중점을 두며 교사 지향점이라는 점에서 두 용어가 구분된다고 주장한다. Teasley과 Roschelle(1993)는 협력학습을 학생들이 공동의 학습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활발히 기여하며, 목표달성을 위한 노력을 공유하는 학습 환경으로 정의한다. 이들에 따르면 협동학습은 구성원들 사이에 학습과제가 명확히 분배되는 반면, 협력학습은 집단 구성원들이 학습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논의는 협력학습이 협동학습에 비해 집단 구성원간의 공동의 노력과 질적인 상호작용을 더 강조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참고문헌
김윤희, 협동학습을 통한 쓰기 지도 방안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박용한, 협동학습이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 학습동기,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교육연구, 2010.
박진호, 수학에서 협동학습의 효과에 관한 분석, 목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배선영, 협동학습 방법이 경도 정신지체 학생의 사회과 학습성취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논문, 2011.
신헌재 외, 국어과 협동학습 방안, 박이정, 2003.
이희도, 다인수학급에 최적한 교수-학습 모형 탐색, 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회, 제35권, 제1호, 1997.
임소연, Jigsaw 모형의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한 중학교 컴퓨터 교과의 학습 효과 분석,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6.
전성연 외, 협동학습 모형 탐색, 학지사, 2007.
정문성,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2006.
홍순용, 협동학습에서의 교수-학습전략, 경기도 교육청 연구 논총, 제11집,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학습 설계 10. 교수-학습 설계의 원리11. 교수-학습 방법의 원리와 실제12. 사회과에서의 가치교육13. 사회과에서의 기능교육제 4부 사회과교육의 평가 14. 새로운 평가 방법이 책의 특징을 살펴보자면 첫 번째로는 사회과 교육의 목적, 내용, 교수학습, 평가 등은 각각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상호 연관되어 있다는 시각에서 출발하였다. 즉 민주시민의 양성을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하여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성격을 기초로 내용 구성과 교수-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유형의 국어 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나.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1) 영역별 학습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교수, 학습을 전개하되, 특

  • [교육공학] 영어수업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활용(의사소통 중시 교수법을 통한 수업설계)
  • 학습형태 활용– 목적의 선택가능성 부여 R.3.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 강조 전략– 다양한 수준의 목적제시– 학업성취여부의 기록체제 활용– 비경쟁적 학습상황의 선택가능– 협동적 상호학습상황 제시 ConfidenceC.1.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의 전략– 수업의 목표와 구조의 제시– 평가기준 및 피드백의 제시– 선수학습능력의 판단– 시험의 조건 확인 C.2. 성공의 기회제시의 전략–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적정수준의 난이도 유지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교육공학
  • 협동학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다섯 가지 기본 원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 원리 당 2문장 이상). (5점)6. 문제 중심학습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문제’가 갖추어야 할 특성 세 가지를 설명하시오(각 특성 당 2문장 이상). (5점)7. 면대면 학습과 온라인 학습이 차지하는 비율에 따른 혼합학습의 유형 세 가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 유형당 2문장 이상). (5점)8. 교수매체 활용을 위한 ASSURE 모형의 여섯 단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 단계당 2문장 이

  • 또래교수 [또래교수 이론, 또래교수 의미, 또래교수 필요성, 또래교수 이론적 배경, 또래교수 연구 논문 분석]
  • 원리(2) 학습이론4) 또래교수 집단 편성 시 영향 미치는 변인(1) 성구성(2) 능력(3) 역할5) 또래교수의 유형(1) 연령에 따른 분류(2) 또래교수 방법에 따른 분류(3) 구조화된 정도에 따른 또래교수6) 또래교수의 절차(1) 학생훈련(2) 또래교수의 일상적 절차7) 또래교수의 장점과 단점8) 또래교수의 실행 시 고려점(유의점)2. 또래교수 연구 논문 분석Ⅰ1) 연구문제2) 연구방법3) 연구결과3. 또래교수 연구 논문 분석Ⅱ1) 연구문제2) 연구방법3) 연구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