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학교교육이 추구할 목표는 엘리트주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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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우리가 추구해야 할 엘리트주의 교육

2) 평등주의 교육의 문제점

3. 결론

본문내용
경쟁력이 급변하는 사회와 시장경제원리에서 살아남는 길이라는 사실에는 누구나 동의 할 것입니다. 지금 현시점에서 한국교육이 풀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미래를 이끌어 나갈 인재 육성에 있습니다. 한 명의 CEO가 수천 명의 사원을 먹여 살리고 영재 하나가 수만 명의 사람을 먹여 살릴 수 있는 엘리트주의적 사회가 도래 한 것입니다. 이런 시점에서 우리나라 교육이 추구하고 있는 평등주의 교육은 세계적 흐름에 역행하는 길이며 공병호(저) ‘10년 후, 한국’ 이란 책 내용을 인용하자면 “주력산업이 흔들리고 있으며 기업들도 세계화된 시장으로 떠나고 있으며 기업가들은 더 이상 모험을 하려고 하지 않고 있다. 교육에서도 평등주의는 실력미달의 학생들을 양산하고 있다”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후에 언급하겠지만 엘리트주의 교육 일면의 부정적인 것 때문에 수월성(초․중․고교에서 우수학생을 따로 모아 가르치는 교육)을 무시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발상입니다. 창의력과 지식으로 무장한 고급두뇌를 얼마나 키워내느냐에 국가의 장래가 달려 있습니다. 아이들 경쟁시키는 것을 안쓰럽다고 막고, 실력에 따른 맞춤교육을 차별이라고 비난하고, 학교 간 실력의 차가 드러나는 것을 평준화에 위배된다고 주장하는 것은 국가의 미래는 안중에도 없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교육이 추구해야할 교육 목표는 평등주의 교육이 아닌 엘리트주의 교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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