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조사론] 2002년 한,일 월드컵이 한국프로축구 관심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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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한국프로축구의 개요
1) 한국프로축구의 역사
2) 한국프로축구의 현황
3) 한국프로축구 관람객 수 현황
2. 한국프로축구 홍보 활동
1) 한국프로축구연맹 홍보 활동
2) 각 구단별 홍보 활동
Ⅲ. 연구설계
1. 가설설정
2.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1) 설문지 구성
2) 분석방법
3. 조사설계
4. 결과분석
1) 표본의 특성
2) 결과 해석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오늘날 한국 사회는 전반적인 국민생활의 향상, 주 5일제 근무의 도입으로 인하여 여가활동에 소요되는 지출의 증가는 물론 개인의 자아실현이나 즐거움의 추구에 대한 욕구가 상대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임번장, 1995). ‘여가활동을 통한 보다 나은 삶의 영위’라는 삶의 질적 향상을 목표로 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하는데, 그 중에서 대중스포츠가 국민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현대인들에게 있어 스포츠는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역할을 담당하여 왔으며, 사회적 통합기능과 동질성, 연대감을 충족시켜 줌으로써 사회결속을 담당하고 있다(임번장, 1995). 이러한 관점에서 여가문화로서 관람 및 참여 스포츠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계속 증가되어지고 있는 추세이며, 매년 수많은 사람들이 시간과 돈을 소비하며 프로스포츠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실정이다(김종환, 1998).
최근 국내의 스포츠 산업은 대규모 국제대회의 유치와 더불어 프로축구, 프로야구, 프로농구, 프로골프 등 각종 프로 스포츠의 등장 및 스포츠․레저 산업의 활성화로 인해 스포츠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날로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구대식, 1998).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관람스포츠 산업이 가장 먼저 시작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것은 프로축구로서 그 인기는 어느 프로 스포츠보다도 높게 지속되었다고 할 수 있다(남도희, 2001; 김진국, 2001 등).
참고문헌
구대식(1998). 국내 프로구단의 스포츠 마케팅 전략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석사 학위 청구 논문. 수원대학교 대학원
김종환, 이종호(1999). 전략적 마케팅을 위한 프로축구 팬 성향에 관한 연구. 월간 스포츠 비즈니스, 7월호
김진국(2001). 프로축구 관중의 팀 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믹스요인. 석사 학위 청 구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4). 프로축구 구단과 지역사회와의 관계. 박사 학위 청구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김홍백(1994). 프로야구경기 내용에 관한 조사 연구. 석사 학위 청구논문. 경희대학교 교육 대학원 남도희(2001). 프로축구구단 연고지의 마케팅활동에 따른 지역 커뮤니케이션 효과. 석사 학 위 청구논문. 한국체육대학교대학원
서봉한(2003). 프로축구 관중의 관람유인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4권, 제4 호, 973-984
서연정(2002). 프로축구단 온라인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구단 웹사이트 분석. 석사 학위 청 구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유재충(2000). 청소년의 스포츠 관람과 사회적 행동의 관계. 박사 학위 청구논문. 성균관대 학교 대학원
이동욱(2003). 프로축구 관람 유인을 위한 마케팅 전략. 박사 학위 청구논문. 한양대학교 대 학원
이승용(2004). 여고생들의 프로축구 경기관람 결정요인 및 구매행동 의도에 관한 연구. 석 사 학위 청구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임번장(1995). 지방자치와 생활체육 진흥. 95생활체육 발전에 관한 세미나 자료집. 국민생 활체육협의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 5-29
정상원, 위성식, 송주현(1996). 스포츠 소비자의 기대 및 성과 유형에 관한 분석. 한국체육 학회지, 35(2), 379-394
추명(1998). 중국 프로 축구 리그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 청구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표영희, 허현미(1994). 여가활동과 삶의 질 인지와의 관계. 한국 체육학회 학술 발표회 논문 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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