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월드컵 열풍의 허와 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세계인의 축제 월드컵
- 월드컵 열풍과 우리나라


Ⅱ. 본론
1. 긍정적 측면
⑴ 경제적 파급 효과
⑵ 사회·문화적 측면
⑶ 정치·외교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⑴ 훌리건
⑵ 사회·문화적 측면
⑶ K-리그 약화

Ⅲ. 결론
- 보완 대책과 월드컵 열풍에 대한 우리들의 자세
본문내용
Ⅰ. 서론
월드컵축구대회는 단일종목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스포츠 행사이다. 월드컵은 20세기 초 올림픽운동, 특히 1920년 올림픽대회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1920년 앤트워프 올림픽대회 축구경기는 남미, 아시아 및 아프리카를 포함한 22개국이 참가했고, 1928년 암스테르담 올림픽에는 17개국이 참가했다. 그 후에 1920년 5월 26일 FIFA는 독자적인 축구대회 개최계획을 발표함으로써 월드컵축구대회가 탄생하였다. 유럽의 전후복구사업과 대공황 사이의 기간에 열린 이 대회는 개최 2개월을 앞두고서도 참가신청을 한 유럽 국가는 한 나라도 없었다. Jules Rimet 회장의 적극적인 교섭의 결과 유럽의 4개국을 포함 13개국이 출전한 가운데 월드컵 첫 대회는 1930년 7월 13일 ~ 7월 30일까지 우루과이의 3개 경기장에서 개최되었다. 그 후 올림픽 중간 연도를 택해서 4년에 한 번씩 개최키로 한 월드컵은 프랑스에서 열린 제3회(1938년)대회 이후 12년 동안 전쟁으로 인해 중단되었다. 하지만 전쟁의 종식과 함께 1950년 제4회 대회가 브라질에서 다시 시작되었고 2006년까지 모두 18회의 월드컵이 개최되었다. 이 중에서 월드컵이 우리나라에 큰 열풍을 몰고 온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1997년 프랑스월드컵을 앞두고 평가전을 가진 한국 팀을 응원하기 위해 ‘붉은 악마’들이 모여들면서 본격적인 월드컵 열풍은 시작되었다. 그 후 2006년 평가전에는 1만 5000여명, 월드컵 기간에 총 370만 명에 이르는 사람이 거리로 몰려나오며 ‘거리 응원’이라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기에까지 이르렀다. 지금까지 월드컵은 계속 개최되어 왔는데 왜 최근에 들어서 이런 열풍이 생긴 걸일까?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라 TV가 대형화 되고 LCD, PDP 등 화질이 선명한 디스플레이 들이 등장하여 매체를 통해 축구를 훨씬 간편하고 흥미 있게 관전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에 따라 이런 매체를 통해 상업적으로 이익을 추구하는 거대기업의 등장으로 광고참여자가 늘어남에 따라 광고료도 증가하고, 실제로 축구경기장에서 관전하는 관중수도 증가한다. 또 국제축구연맹(FIFA)의 수입이 계속 증가하여 배당금이 늘어나 관심이 높아져 갔다. 2006년 독일월드컵 우승팀이 받는 배당금이 2,450만 스위스 프랑(190억 원)이다. FIFA가 대회 준비금으로 본선진출 32개국 팀에 균등하게 나누어 준 100만 스위스 프랑을 포함한 액수다. 2002한일월드컵의 우승 배당금 1,340만 스위스 프랑에 비해 82.8%가 올랐다. 총 배당금 규모도 2002년 보다 56.6%가 늘어난 3억3,200만 스위스 프랑에 달한다. 이런 추세로 가면서 축구선수나 감독 등이 큰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증가하여 젊은이들이 점점 축구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또한 국가들도 축구에 큰 투자를 하면서 축구실력의 평준화가 이루어지고 있어 경제적 강대국뿐 만아니라 아프리카나 남미 유럽의 작은 나라들도 월드컵 본선경기에 출전하는 경우가 생기면서 월드컵축구경기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참가기회의 가능성이 커지면서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관심을 갖게 되어 비참가국에서도 TV중계를 통하여 관전하면서 열광하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윤상철 ․ 안민석, 2002, 『월드컵, 신화와 현실』, 도서출판 한울
이순형, 2005, 『붉은 악마와 월드컵』, 서울대학교 출판부
조갑제, 2002, 『6월의 붉은 혁명』, 월간 조선사
외신기사 모음집, 2002, 『세계언론이 본 2002 한․일 월드컵』, 국정홍보처 해외홍보원
마쓰오카 히로시 저/이성환 역, 2001, 『월드컵의 역사』, 푸른미디어
안영도, 2002, 『월드컵, 그 환희의 뒤 끝』, 비봉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사회에서의 한류열풍에 대한 허와 실 그리고 대책
  • 열풍의 문제점과 대책한류가 아시아 중심으로 이슈를 만들어내면서 일부 문제점도 노출한 것이 사실입니다. 먼저 한류가 지나치게 일방적으로 부각되면서 일부 현지인들의 반감을 사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중국은 물론이고, 일본에서도 반감이 제법 있는 것으로 압니다. 최근 일본에서는 혐한류라는 만화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 한류에 대한 반감이 작용해서 인기를 끈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이런 반감은 일시적이고 단편적인 것도 사실이다.

  • [월드컵]월드컵 현상 그 이후의 인식변화와 과제
  • 목차서론 - 월드컵의 기원과 발전- 한.일 월드컵 관전기 본론 - 1. 월드컵으로 인해 생겨난 현상은 무엇인가?2. 월드컵 이후 인식의 변화는 어떻게 일어났는가?3. 붉은 악마 문화코드를 알아본다.결론 - 한.일 월드컵이 남긴 허와 실을 집어본다.월드컵의 시작국제축구연맹(FIFA)은 1904년 5월 21일 설립FIFA는 원래 유럽의 축구협회들로만 구성되어 있었으나 1909년부터는 비유럽 지역 국가들이 가입하기 시작. (월드컵의 역사) 제1회 월드컵 개최 1회

  • [중국마케팅]한류열풍과 중국 sk텔레콤 마케팅전략
  • 허나 우리는 단지 그 흐름을 이용하는 수준에서 머물 것이 아니라, 그 흐름의 근원을 분명히 인지하여서 지속하려는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될 것이다.한류열풍- sk telecom북소리, http://www.booksori.or.kr/download/c024807.hwp디지털 타임즈 기업정보, http://www.dt.co.krSK Telecom 기업정보, http://www,sktelecom.co.kr네이버 뉴스, 2001. 11. 25. http://news.naver.com/newsread.php?oldid=2002112500000081045&s=52&e=295서울경제, 2002. 7. 08. http://www.hk.co.kr/sedcurrent/200207/e2002070816503435510.htm계간 새

  • [문화교류]한국 대중문화와 중국 대중문화
  • 열풍을 타고 늘어나는 중국 관광객들을 적극 유치하기 위해 차이나타운을 조성하게 됐다며 기존 중국식 건물의 외관을 보수하고 거 리를 중국풍으로 조성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한류는 중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사회 전반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 왔다.4. 한류 열풍의 허와 실이렇게 한류가 타오르면서 한류를 이용한 우리 상품 수출의 극대화 전략도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나 이토록 지면을 화려하게 장식하는 한류도 외면

  • [국제경영-한류열풍] 문화마케팅 소개와 성공을 위한 전략 방안
  • 실미도’는 영화 내용이나 소재도 극히 한국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전 세계에는 없는 한국만의 독특성으로 이념 간의 갈등으로 동족간에 군사적으로 대치하고 있는 상황이 바로 한류라는 것이다. 한류스타를 통해서 한국만의 특성을 살린 영화이기에 우리나라 국민이 이 영화들을 선택하였으며, 자국의 영화를 사랑하는 것이 해외에서도 한류문화를 확산 시키는 요인으로 작용되었다.한류열풍의 허(한계) 1. 수익없는 한류열풍공연허가비용 정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