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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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 커뮤니케이션 모형

2.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요소
1) 정보원/송신자
(1) 고전적 조건화 이론
(2) 정보원의 매력
(3) 정보원의 공신력
2) 메시지
(1) 메시지 내용과 기호
(2) 메시지 처리
3) 채널
4) 소비자
(1) 소비자 특성에 따른 광고 전략
(2) 광고 메시지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소비자 관련 요인
5) 효과
(1) 광고 효과의 전통적 위계모형
(2) 저관여 위계
본문내용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커뮤니케이션이란 유기체들이 기호를 통해 서로 정보나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신해서 서로 공통된 의미를 수립하고, 나아가서는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및 행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차배근, 앞의 책, 1988, p.25.


2) 커뮤니케이션 모형

모형(model)이란 문자 그대로 ‘실물과 그 구조는 같으나 규모가 다르게 만든 물건’, 또는 ‘가상으로 만든 형체’를 말한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 모형이란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구조를 언어나 그림을 사용하여 비유적으로 표시한 것이라 하겠다. 위의 책, p.27.
여기서 과정(process)은 ‘두 개 이상의 다른 요소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의미하는데, 커뮤니케이션이란 바로 이러한 과정으로서, 즉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커뮤니케이터와 그 수용자 사이에 기호와 매체를 수단으로 해서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상호작용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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