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교사] 훌륭한 교사의 자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훌륭한 교사의 자질
2. 영상자료를 통해 본 바람직한 교사의 모습
3. 교수 이론
4. 헬렌 켈러에 나타난 교수-학습 이론
< Handout >


본문내용
1. 훌륭한 교사의 자질

★ 훌륭한 교사란 누구인가?
인간 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바람직한 교사상은 무엇인가? 교사의 임무가 단순히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는 일이 아니라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종합적인 제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볼 때, 이러한 교육 이상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교사상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것인가를 살펴보기로 하자.

① 인간․인격자로서의 교사
교사의 기본적인 과업은 미성숙한 인간을 인간다운 인간으로 성숙하도록 도우는 것이다.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육자 자신이 먼저 인간다운 인간이 되어 아동 학생들에게 사람다운 사람으로서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교사는 학생에게 인간적인 면에서 하나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쉬프랑거(E. Spranger)는, 천부적인 교사라 할지라도 그는 먼저 '하나의 인간'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하나의 인간이란 자기의 특수한 행동권 내에서 도덕적인 결단을 하고, 책임을 지며, 각성할 양심에 따라서 갈등 속에서 올바르게 행동하는 주체를 말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쓰는데 큰 도움이 된듯...
  • june0***
    (2006.12.07 12:42:4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영상자료에 대한 내용은 주관적이더군요.
  • withwis***
    (2006.01.18 20:27:58)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만족하다
  • hwajin9***
    (2005.11.29 10:43:42)
회원 추천자료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_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한국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요건과 자질에 대하여 기술하라
  • 좋은 인상을 주느냐, 나쁜 인상을 주느냐가 2세, 3세 동포 자녀들을 비롯해서 외국인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의 몫이라고도 할 수 있다(오마이뉴스, 2006) “동포 자녀들에게 한국에 대해서 자부심을 갖게 하고, 나아가 한국을 사랑할 수 있도록 돕는 것 또한 한국어 교사들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III. 결론지금까지 한국어교사가 갖춰야 할 요건 및 자질에 대해 고찰해보았다. 한국어 교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학생을 생각하는 마음과 한국을

  • 감상문 ‘당신도 유능한 교사가 될 수 있다’ 를 읽고
  • 교사의 실수와 해결방법Ⅲ. 결론 6Ⅰ. 서론경기침체로 인한 실업률과 조기 퇴출율이 높아지면서 사람들은 정년까지 보장 받을 수 있다는 가장 안정적인 직업이라 생각되는 교사를 찾았고 지난날의 교사가 되려는 목적과 본질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교사의 자질은 점점 낮아지게 되고 교사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교원평가제가 이번 2005년의 이슈가 되어 왔다. 우리는 이제 좋은 교사,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한 테크

  • 이상적인 교사의 자질(자세, 덕목)
  • 교사가 훌륭한 교사라 하였다.I. 교육에 유능한 교사인간을 평가할 때 유능과 무능, 선한 사람과 악한 사람 등의 표준 자체가 상대적이고 애매하여 쉽게 쓸 수 없지만, 여기에서 유능한 교사란 그가 가르치는 과목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고 전달하는 방법이 효과적이어서 그가 의도한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를 말한다.그런데 이런 교사가 되려면 교사 아닌 사람과 다른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에 대하여 많은 학자들이 많은 덕목을 제

  • 보육교사의 자질 중 개인적 자질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를 향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 교사로서 이를 향상할 수 있는 방안1) 영유아에 대한 사랑과 애정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이 요구되는 이유는 돌봄의 특성을 가진 직업이며 대상이 어린 영유아들이다. 어린 영유아들이 돌봄을 필요로 하거나 돌봄을 요구하는 상황에 있기 때문에 보육교사는 영유아들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끓임 없는 정서적 행동이 필요하다. 보육교사는 관찰과 상호작용을 토대로 영유아들의 신체적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어야 하며, 이들 발달 수

  • [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자질 중 개인적 자질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를 향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예 : 영유아에 대한 사랑, 인간존엄성 등)
  • 교사는 당연히 보육교사로서의 인격과 개인적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개인적 자질을 갖추지 못했다면 그가 사용하는 교육방법과 좋은 시설, 교육과정, 영유아에 대한 전문지식, 교구, 교재를 이용하고 계획하고 실천해 가는 주체인 보육교사는 배운 대로 전문적인 지식만을 전달하는 지식전달자일 뿐이다. 비록 환경이 열악하더라고 교사의 개인적 자질이 훌륭하다면 이 모든 결함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전문적 자질은 훈련과 교육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