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적인 교사의 자질(자세, 덕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이상적인 교사의 자질
I. 교육에 유능한 교사
II. 학생을 사랑하는 교사
III. 자기성장에 관심있는 교사
IV. 그 외 교사의 자질
a) 교사에게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자질
b) 교사이기 전에 이미 하나의 인간으로서 구비되어야 할 자질
c) 교사의 교육전문가로서 자질
- 본문내용
-
이상적인 교사의 자질
1962년에 미국 뉴욕에서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모인 많은 교육자들이 '누가 훌륭한 교사인가?'에 대하여 1주일간 각 그룹별로 나누어 열띤 토론을 벌였다.
그 결과 훌륭한 교사가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 102개가 채택되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많은 덕목을 다 갖춘 인간은 없다는 데 있다. 따라서 훌륭한 교사는 없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러나 이 세상에는 제자들로부터 존경을 받고, 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한 수많은 교사가 있다. 그래서 그 후 인본주의 심리학에서 훌륭한 교사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를, '자기 자신이 좋은 교사라고 보는 사람', 즉 긍정적 자아개념이 형성되어 있는 교사를 훌륭한 교사라고 규정하였다.
슈프랑거(E. Spranger)는 교사가 갖추어야 할 세 가지 조건을 제시하였다. 즉 교육전문가로서 교과의 내용과 교육 방법을 잘 알고, 제자를 사랑하며, 진보주의 철학에 맞추어 교육목적을 삶 자체로 보고 교사는 자신의 삶을 학생에게 가르칠 수 있을 만큼 가치체계가 정립되어 있는 교사가 훌륭한 교사라 하였다.
I. 교육에 유능한 교사
인간을 평가할 때 유능과 무능, 선한 사람과 악한 사람 등의 표준 자체가 상대적이고 애매하여 쉽게 쓸 수 없지만, 여기에서 유능한 교사란 그가 가르치는 과목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고 전달하는 방법이 효과적이어서 그가 의도한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를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거노인(독거어르신) 사례관리, 5회기 상담일지 포함
- 경영전략의 유형(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의 개념을 설명하고 사례기업의 예를 드시오 (다이소)
- 자신이 최근에 구입한 제품 중 하나를 선정하여 구매의사결정과정을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 중년기의 심리적 특성과 사회적 문제 및 해결 방안
- 복지행정론] 한국의 공적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하시오
- 네트워크의 유용성과 지역사회 내에서 성공적인 네트워크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영화감상문] `타인의 삶`에 대한 감상문
- 언어발달의 3가지 이론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