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적인 교사의 자질(자세, 덕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이상적인 교사의 자질

I. 교육에 유능한 교사

II. 학생을 사랑하는 교사

III. 자기성장에 관심있는 교사

IV. 그 외 교사의 자질
a) 교사에게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자질
b) 교사이기 전에 이미 하나의 인간으로서 구비되어야 할 자질
c) 교사의 교육전문가로서 자질
본문내용
이상적인 교사의 자질

1962년에 미국 뉴욕에서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모인 많은 교육자들이 '누가 훌륭한 교사인가?'에 대하여 1주일간 각 그룹별로 나누어 열띤 토론을 벌였다.
그 결과 훌륭한 교사가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 102개가 채택되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많은 덕목을 다 갖춘 인간은 없다는 데 있다. 따라서 훌륭한 교사는 없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러나 이 세상에는 제자들로부터 존경을 받고, 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한 수많은 교사가 있다. 그래서 그 후 인본주의 심리학에서 훌륭한 교사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를, '자기 자신이 좋은 교사라고 보는 사람', 즉 긍정적 자아개념이 형성되어 있는 교사를 훌륭한 교사라고 규정하였다.
슈프랑거(E. Spranger)는 교사가 갖추어야 할 세 가지 조건을 제시하였다. 즉 교육전문가로서 교과의 내용과 교육 방법을 잘 알고, 제자를 사랑하며, 진보주의 철학에 맞추어 교육목적을 삶 자체로 보고 교사는 자신의 삶을 학생에게 가르칠 수 있을 만큼 가치체계가 정립되어 있는 교사가 훌륭한 교사라 하였다.

I. 교육에 유능한 교사

인간을 평가할 때 유능과 무능, 선한 사람과 악한 사람 등의 표준 자체가 상대적이고 애매하여 쉽게 쓸 수 없지만, 여기에서 유능한 교사란 그가 가르치는 과목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고 전달하는 방법이 효과적이어서 그가 의도한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를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이상적인 교사상이란 무엇인가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를 중심으로
  • 이상적인 교사는 사랑과 신뢰, 성실과 창조를 기본적으로 마음속에 담고 교육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쳐야 한다. 이러한 인격적인 내면을 바탕으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자신감과 사고력을 길러주고, 더불어 입시제도에 맞추어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을 보충하여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온전하고 성숙된 인간으로 길러내는 것, 이것이 바로 이상적인 교사의 모습이라 하겠다.참고문헌배장오, 교사론, 생각하는 백성 ,1996김란수, 교육연구의 방법, 종각

  •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 변화, 그리고 이상적인 교사상 및 학생상
  • 자세와 마음가짐을 가지도록 요청하고 있다. 아울러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참여 욕구도 증대되고 있고 교사의 역할과 전문적 자질에 대한 요청 또한 증대되고 있다. 한편 교사들도 그들의 역할과 직무를 충실하게 수행하기 위한 전문적 자질향상에 노력하는 한편으로 제반 교육 여건 조성에 대한 교원단체의 요구도 늘어나고 있다. - 미래에 이상적인 교사․학생상이 같은 미래 사회에 현명하게 대처하고 새로운 개혁을 적극적으로 주도하기 위

  • [교육학] 교사의 학생에 대한 교육과 사랑
  • 교사이다. 교사는 교육의 3대 구성 요소인 학습자, 교사, 교육과정 중의 하나로서 학생들이 갖게 될 학습 경험을 구성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교사가 결정하는 학습 경험의 질은 곧 교육의 질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을 논할 때 제일 먼저 교사를 언급하게 되고, 교사의 자질과 역할이 주요 관심사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교육은 사회와 학교의 영향 속에서 교사와

  • [창가의 토토] 창가의 토토 교육감상문
  • 교사의 입장에서 본 이상적인 교사상나는 분명 나이가 얼마되지 않았다. 하지만 아직도 아련히 초등학교 시절의 친구들과 정들었던 교정이 떠오르곤 한다. 그리고 이제 나는 그러한 교정에 이제 학생이 아닌 교사의 자격으로 돌아가길 바라는 사대학생이 되어있다. 물론 교사가 되기 위해서 거쳐야할 일이 많이 남아있지만 아직은 그런 두려움보다는 교사가 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설레임으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나는 아이들을 참 좋아한다.

  • [교육학] 현대사회의 바람직한 교사상
  • 교사⑦ 청결하고 깔끔한 외모를 지닌 교사를 들고 있다.이런 견해의 측면에서 보면 교사란 모든 사람의 사표가 될 수 있어야 하며, 특히 미성숙자인 학생을 옳고 바른 길로 이끌어 가는 전문적인 교육활동에 종사하는 것을 교사의 특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훌륭한 교사나 이상적인 교사라 말할 수 있는 것은 교사의 특성을 누가 훌륭하고 이상적이라고 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Ⅴ. 교사의 자질과 역할1) 교사의 일반 지도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