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자질 중 개인적 자질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를 향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예 : 영유아에 대한 사랑, 인간존엄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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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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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자질 중 개인적 자질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를 향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예 : 영유아에 대한 사랑, 인간존엄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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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보육교사의 자질
    2.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3.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를 향상할 수 있는 방안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은 온정적인 성품과 긍정적인 태도, 신체적ㆍ심리적으로 건강하며, 전문적인 지식을 가져야 한다.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특성을 이해하는 것을 토대로 적절한 놀이활동과 생활습관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정서적 안정감을 주고 신뢰감을 형성시킬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영유아의 요구에 적절하게 대처하고 기질적 특성을 존중해야 한다. 또한, 영유아를 위한 영양공급 건강과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과 기술도 갖추어야 한다. 이외에도 보육교사는 당연히 보육교사로서의 인격과 개인적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개인적 자질을 갖추지 못했다면 그가 사용하는 교육방법과 좋은 시설, 교육과정, 영유아에 대한 전문지식, 교구, 교재를 이용하고 계획하고 실천해 가는 주체인 보육교사는 배운 대로 전문적인 지식만을 전달하는 지식전달자일 뿐이다. 비록 환경이 열악하더라고 교사의 개인적 자질이 훌륭하다면 이 모든 결함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전문적 자질은 훈련과 교육으로 만들어질 수 있으나 개인적 자질은 타고난 심성이 바탕이 되는 인성적인 것으로 전문적 자질이 우수한 교사라도 개인적 자질이 바탕이 되지 않으면 결코 훌륭한 보육교사라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Ⅱ. 본 론

1. 보육교사의 자질

하루 종일 보육시설에서 지내는 영아에게 보육교사는 심리적 안정감을 바탕으로 영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돌봄과 양육을 통해 영아의 다양한 발달을 돕는다. 이에 바람직한 교사는 따뜻하고 온정적이며 전문적인 자질을 동시에 지녀야 영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자질과 일반적인 자질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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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를 향상할 수 있는 방안

예비교사는 추후 보육교사가 되었을 때 어린이집에 머무는 시간이 매우 길고 동료 교사 및 영유와의 상호작용과 관계에 있어 많은 문제를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예비교사는 영유아에 대한 사랑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해 자신의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 조직 생활 등에서 발생하는 타인에 대한 이타성과 공감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즉, 상대방의 실수를 수용할 줄 알고, 자신과 타인의 개인차를 인정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중략)
참고문헌
1. 정옥분(2019), 보육 학대론, 학지사
2. 성미영, 김진경 외 3명(2015), 보육교사론, 학지사.
3. 성은숙(2012),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과 직무만족도가 보육교사-영아와의 애착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4. 장경미(2008),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과 영유아 애착과의 관계,평택대학교 상담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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