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판소리계소설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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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문

1.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가. 판소리계 소설의 범주
나.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관계
1) 소설 선행설의 논거와 문제점
2) 판소리 선행설의 논거와 문제점
3)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새로운 이해 방향

2. 판소리계 소설의 연구 성과
가. 해방 이전의 연구
나. 해방 이후의 연구
1) 김동욱의 연구
2) 이상택의 연구
3) 조동일의 연구
4) 임형택의 연구
5) 심정섭의 연구
6) 김흥규의 연구
7) 인권환의 연구
8) 권두환의 연구

3. 판소리계 소설의 미학적 특징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조선후기 사회에 들면서 양반층이 증가하고 농민의 분화가 이루어지는 등 그동안 사회의 기반을 이루었던 양반 중심의 신분제가 동요하였다. 이는 조선 후기 농업기술의 발달과 이로 인한 농업 경영의 변화, 상공업의 발달에 힘입은 바 크다.
향촌 사회의 부농들은 그들의 경제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양반으로 성장하여 종래의 전통적 양반들과 대립하였다. 이에 따라 향촌사회는 재향 사족의 지배력이 약화되고 수령권이 강화되는 등 향촌질서의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급격한 사회변화에 대해 집권층은 보수적이고 임기응변식으로 대응함으로써 계층간의 갈등은 더 커져갔다.
이러한 조선후기의 사회 상황 하에 전개되었던 예술 활동 중의 하나가 판소리이며, 판소리계 소설이다. 판소리가 가지고 있는 복잡하고 다양한 예술적 성격은 다른 주제에서 다루기로 하고 본고에서는 판소리가 문자로 정착하여 소설의 모습을 갖추되 된 문학작품 ‘판소리계 소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문


1.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가. 판소리계 소설의 범주

‘판소리계 소설’ 의 범주를 규정하는 기준은 우선 소설의 내용이 판소리로 불려진다는 것인데 이를 다음의 세가지 경우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1) 현재 판소리로 불려지고 있는 소설
2) 과거에 판소리로 불려졌던 소설
3) 미래에 판소리로 불려질 소설

이 가운데 1)에 속하는 작품으로는 <춘향전>, <심청전>, <흥부전>, <토끼전>(별주부전), <적벽가>(화용도) 등 다섯 작품이 있다. 이를 ‘판소리계 소설’로 보는 데는 별 異見(이견)이 있을 수 없다. 그러나 2)의 경우에 오면 문제가 좀 복잡하게 된다. 우선 이 범주에 속하는 작품이 무엇인지가 분명치 않다. 흔히 ‘판소리
참고문헌
김태준,『朝鮮小說史』, 學藝社 , 1939
김동욱, 『春香傳 硏究』, 延世大出版社, 1961
이상택, 「春香傳 硏究」, 國語國文學會, 1966
조동일, 「興夫傳의 兩面性」, 啓明論叢, 1968
조동일, 「葛藤에서 본 春香傳의 主題」, 啓明論叢, 1970
조동일, 「沈淸傳에 나타나 悲壯과 滑稽」, 啓明論叢, 1971
조동일, 「토끼전의 構造와 諷刺」, 啓明論叢, 1972
임형택, 「흥부전의 現實性에 關한 硏究」, 문화비평 4, 1969
심정섭, 「現實認識을 통해 본 판소리 小說의 文學史적 위치」, 國語國文學會, 1974
김흥규, 「판소리의 二元性과 社會史的 背景」, 創作과 批評, 1975
김흥규, 「판소리의 사회적 성격과 그 변모」, 世界의 文學, 1978
인권환, 「토끼전의 서민의식과 풍자성」, 어문논집, 1973
권두환, 「배비장전 연구」,한국학보, 1979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1990
최혜진, 『판소리계 소설의 미학』, 역락,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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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판소리계 소설 연구를 진심으러ㅗ 해볼까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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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11.28 01:3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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