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 다큐멘터리를 통한 이미지와 커뮤니케이션-서태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틀
Ⅳ. 분석틀에 의한
논의 및 결과
Ⅴ.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 연구목적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비쥬얼 사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온갖 시각적인 요소들이 우리의 주변을 둘러싸고 있으며, 우리는 그로부터 끊임없는 이미지를 받고 그것을 머릿속에서 저장 혹은 재구성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머릿속에 기억된 이미지가 우리들 행동 전반에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은, 이미 우리는 이미지로 살아지고, 살아가는 그런 사회에 도달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그만큼 이미지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회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미지를 받아들일 때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도 주지할 필요가 있다.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시각요소들은 수도 없이 많지만 그중에서도 우선 제일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으로 TV를 가장 먼저 꼽을 수 있을 것이다. 드라마, 뉴스, 오락프로그램, 다큐멘터리 등 TV 브라운관에서 보여 지는 모든 프로그램들은 엄청난 이미지들을 우리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커뮤니케이션과 영상매체 수업의 ‘비쥬얼 이미지와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발표주제에 맞추어 TV의 특정 다큐멘터리를 통해 보여 지는 이미지를 연구해보고자 한다.

2. 연구주제
우리가 다룰 다큐멘터리는 mbc 특집방송 <서태지 20041029>라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특별히 다큐멘터리적 구성으로 만들어진 제작물이며, 세부장르는 서태지란 인물에 대해서 분석을 하는 휴먼다큐멘터리이자 예술, 문화 등과 같은 현재의 여러 가지 토픽에 대해 다루는 문화다큐멘터리이면서 재미있고 화제성 있는 소재를 다루는 흥밋거리다큐멘터리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 다큐멘터리를 통해서 우리가 서태지에 대해 어떤 이미지를 받게 되었는지에 가장 중점을 두어 분석할 것이다.

3. 연구방법
이번 우리 조의 분석은 <서태지 20040129>다큐멘터리를 통한 이미지 수용경로에 따라서
□ 시퀀스별 분석(통합적 분석)
□ 이항대립 분석(계열체 분석)
으로 크게 분석틀을 잡은 바탕에서 연구가 이루어졌다. 통합체적 분석에서는 영상기법 분석, 즉 카메라 기법까지 포함 되어야하나 이번 다큐멘터리에서는 특별한 카메라 기법이 사용되지 않아 시퀀스별 분석과 이항대립 분석으로만 분석틀을 설정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디오]비디오와 인터액티브비디오, 비디오와 비디오모델링, 비디오와 비디오테이프, 비디오와 비디오저널리즘, 비디오와 비디오아트, 비디오와 뮤직비디오, 비디오와 비디오교육매체, 비디오와 비디오사회운동
  • 매체의 장단점1) 장점- 대중성 및 광역성- 반복성- 시청각성- 오락성- 태도학습2) 단점- 일방향 커뮤니케이션- 소규모성- 학습자의 타성3. 비디오 교육매체의 종류1) 다큐멘터리* 내용 : 시간적 제약상 견학/실습이 어려운 회사소개 PROGRAM 이나 업무의 FLOW 소개를 현실감 있게 전달할 수 있다.* 비디오 교육매체 사례 : 신용설계사 기본과정, CS DOCTOR,위기공유 파일2) 몰래카메라* 내용 : 고쳐야 할 사례 등을 현장에서 직접 촬영하여 교육생에게 전

  • [대중문화] 대중음악과 대중문화
  • 통한다. 다음 장에서 문화관광부에서 제시한 음악산업진흥 5개년 계획의 내용과 비판을 통해 그 방안을 생각해 보기로 한다. Ⅲ. 음악산업진흥 5개년 계획서론문화관광부는 음악콘텐츠산업을 핵심적인 문화산업으로 적극 육성하기 위해 2002.7월부터 업계 및 관련단체, 관계전문가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 2007년까지 총 4,043억원의 자금을 투입하는 음악산업 진흥5개년 계획을 추진할 계획이다. 음악산업진흥5개년계획은 인터넷 등 신규매체의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통한 일본문화 확산 및 신조어 모방 등 이처럼 일본 대중문화의 유입에 있어서 직간접으로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대중매체인데, 그 중에서도 영상매체인 TV의 영향력은 결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각 분야별로 나누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영화, 비디오테이프일본의 대중문화 가운데 수입이 허용되지 않고 있는 분야는 극영화와 성인용 만화비디오 이다. 그러나 예술, 과학, 문화, 교육 분야의 비디오와 어린이

  • [대중문화] 대중음악계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전략 -그룹 `UV`와 방송 `UV신드롬`을 중심으로
  • 다큐멘터리에서 초두효과기번에 의한 서사적 실감 생성에 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2007.고승희. “당신의 밑바닥까지 엿보고 싶다”.대중과 만난 ’엿보기’ 심리. , 2011.03.29.권순택. 신정아의 ‘4001’, 관음증 자극해 책이나 팔려는 것?. , 2011.03.24.박상미. 붐업’ 오디션 프로그램 “항로 이탈 경보에 주의하라. , 2011.04.13.최지은. ’웰컴투더쇼’에 필요한 것, UV가 알려주마. , 2011.03.17.최나영. ’UV 신

  • [대중음악과 미디어(방송)] 지상파 TV, 케이블 TV, 라디오, 인터넷 방송과 대중음악 간의 관계 및 영향 분석
  • .강상현,『대중 매체의 이해와 활용』한나래, 2002.강태영, 윤태진, 『한국 TV 예능․오락 프로그램의 변천과 발전』한울 아카데미 ,2002.김창남, 『대중음악과 노래운동, 그리고 청년문화』한울아카데미, 2004.신현준, 수업 ‘대중음악의 이해’ 강의노트,미디어마케팅연구소, 미디어마케팅연구소 자료, 2001.한국음악산업협회(http://www.miak.or.kr/)MBC (http://www.imbc.com)SBS (http://www.sbs.co.kr)KBS (http://www.kbs.co.kr)M.NET (http://www.mnet.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