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 다큐멘터리를 통한 이미지와 커뮤니케이션-서태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틀
Ⅳ. 분석틀에 의한
논의 및 결과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1. 연구목적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비쥬얼 사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온갖 시각적인 요소들이 우리의 주변을 둘러싸고 있으며, 우리는 그로부터 끊임없는 이미지를 받고 그것을 머릿속에서 저장 혹은 재구성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머릿속에 기억된 이미지가 우리들 행동 전반에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은, 이미 우리는 이미지로 살아지고, 살아가는 그런 사회에 도달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그만큼 이미지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회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미지를 받아들일 때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도 주지할 필요가 있다.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시각요소들은 수도 없이 많지만 그중에서도 우선 제일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으로 TV를 가장 먼저 꼽을 수 있을 것이다. 드라마, 뉴스, 오락프로그램, 다큐멘터리 등 TV 브라운관에서 보여 지는 모든 프로그램들은 엄청난 이미지들을 우리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커뮤니케이션과 영상매체 수업의 ‘비쥬얼 이미지와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발표주제에 맞추어 TV의 특정 다큐멘터리를 통해 보여 지는 이미지를 연구해보고자 한다.
2. 연구주제
우리가 다룰 다큐멘터리는 mbc 특집방송 <서태지 20041029>라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특별히 다큐멘터리적 구성으로 만들어진 제작물이며, 세부장르는 서태지란 인물에 대해서 분석을 하는 휴먼다큐멘터리이자 예술, 문화 등과 같은 현재의 여러 가지 토픽에 대해 다루는 문화다큐멘터리이면서 재미있고 화제성 있는 소재를 다루는 흥밋거리다큐멘터리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 다큐멘터리를 통해서 우리가 서태지에 대해 어떤 이미지를 받게 되었는지에 가장 중점을 두어 분석할 것이다.
3. 연구방법
이번 우리 조의 분석은 <서태지 20040129>다큐멘터리를 통한 이미지 수용경로에 따라서
□ 시퀀스별 분석(통합적 분석)
□ 이항대립 분석(계열체 분석)
으로 크게 분석틀을 잡은 바탕에서 연구가 이루어졌다. 통합체적 분석에서는 영상기법 분석, 즉 카메라 기법까지 포함 되어야하나 이번 다큐멘터리에서는 특별한 카메라 기법이 사용되지 않아 시퀀스별 분석과 이항대립 분석으로만 분석틀을 설정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치료 모델 중 1개의 모델을 선택하여 자신의 가족을 사정하시오
-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주요특징 3가지를 기술하고 각각의 특징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실제 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 중에서 `임상가의 역할`에 대해서 간단히 서술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환경 속의 인간 개념인 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분류하여 정리하고 현재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파악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정리하여 기술하세요
- 선진국의 장애인복지와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에 보완해야 할 과제
- 노인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인구감소로 인하여 젊은 세대가 부양해야 할 노인 인구는 증가하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이 문제를 어떻게 해야 잘 해결될지 자신만의 개성있는
- 일본 사회보장제도의 변천사 및 현황과 문제점, 일본 사회복지 정책의 실태와 문제점
- 성평등 정책을 위하여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논하시오
- 아동의 정서발달, 기질발달, 애착발달, 자기이해발달
- 치매문제점과 사회복지 해결방안 치매노인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