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사회보장제도의 변천사 및 현황과 문제점, 일본 사회복지 정책의 실태와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일본 사회보장제도의 변천사 및 현황과 문제점, 일본 사회복지 정책의 실태와 문제점에 대한 연구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 목차
-
Ⅰ. 일본사회보장제도의 실태 및 특징
1. 일본 사회보장제도의 발전
2. 일본 사회보장제도의 특징
3. 일본의 사회보장제도 실태
Ⅱ. 일본 사회보장제도의 변천사
1. 복지억제의 시대
2. 사회보장제에 관한 새로운 전망
3. 연금제의 재검토
4. 간호보험제도의 도입
Ⅲ. 일본의 사회복지정책, 장애인, 노인, 아동
1. 일본의 사회복지정책
2. 일본의 장애인 복지정책
3. 일본의 노인 복지정책
4. 일본의 아동복지 정책
5. 일본의 아동보육 복지정책
6. 일본의 아동복지와 아동복지 서비스
Ⅳ. 일본의 사회복지 제도의 문제점 및 대책방안
1. 일본 아동복지제도의 대책방안
2. 일본 사회복지 제도의 어두운 단면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일본사회보장제도의 실태 및 특징
1. 일본 사회보장제도의 발전
일본은 1868년 명치유신(明治維新)이후 나라 만들기의 일환으로 대외적으로 문호를 개방하고 먼저 경제 우선 정책에 주력하나 그 후 다시 군사 우선 정책으로 탈바꿈하여 부국 강병정책을 쓰게 된다. 따라서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에 패전하기까지의 사회보장정책도 이러한 국가목표와 관련하여 전개되고 있다. 먼저, 구빈사업에 관심을 가져 명치유신의 대변혁에 따른 궁핍과 농민소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1874년 구휼규칙을 처음으로 제정하였다. 20세기 들어와서는 1929년에 구호법을 제정하여 정부재정에 의하여 65세 이상 노인, 13세 이하 아동, 신체장애자 등에 대한 구호사업을 실시하였으나 대상은 매우 제한적이었다. 이와는 별도로 1917년에 군사구호법을 따로 제정하여 군국주의를 뒷받침하기도 하였다. 그 후 1941년 극빈자의 의료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의료보호법을 제정하였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이 종료될 때까지 국가부조제도는 체계적으로 확립되지 못하였다. 한편, 사회보험에 관한 입법은 1920년대부터 부분적으로 시작되었다. 우선 1922년에 건강보험법(즉 의료보험법)을 제정하여 산업노동자와 직장근로자를 위한 강제적용 의료보험을 실시(1927년)하였는데 이는 국민의 질병치료와 더불어 건강한 노동력을 유지하고 생산성 향상을 기하는 데에도 목적이 있었다.
4. 일본의 아동복지와 아동복지 서비스
(1) 아동수당
일본 사회보장제도의 체계를 기능별로 분류하면 아동수당은 연금보험, 공적부조와 함께 소득보장에 포함되며 아동수당제도는 1971년 5월 아동수당법이 제정되고 1972년 1월부터 실시되었다. 아동수당의 급부내용은 1986년 6월 대폭적으로 개정되어 지급대상을 제2자(차남, 차녀)도 포함시켜 확대시켰으며, 지급기간을 중학교 졸업에서 초등학교졸업으로 단축시켰고, 지급액도 새롭게하여 지급대상에 포함된 차남 또는 차녀에게 월 2,500엔, 제3자부터는 월 5,000엔으로 정했다. 아동수당의 재원조달은 수급대상자인 아동의 양육자에 따라 다음과 같다. 아동의 양육자가 피용자인 경우 사업주가 10분의 7을, 국고에서 10분의 2를, 도도부현과 시정촌이 각각 10분의 0.5를 부담한다. 아동의 양육자가 공무원인 경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비용의 전액을 부담한다. 아동의 양육자가 자영업자 등으로 피용자나
- 참고문헌
-
성영혜, 김연진, 아동복지, 동문사, 1997
이계탁, 복지행정학 강의, 나남출판, 1994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아동복지론, 고헌 출판부, 2003
김현숙, 영유아 보육시설 복지서비스 기능에 관한 실태조사,
사회복지연구논문집 제15집,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