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과미디어 공통) 최근에 6개윌 이내에 국내외 텔레비전에서 방송된 뉴스, 시사교양, 다큐멘터리과 같은 논픽션 프로그램에서 아동 및 청소년에서 부적절하다고 판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14 / 2018.09.1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아동·청소년과미디어2공통) 최근6개윌이내 국내외텔레비전에서 방송된뉴스SBS,YTN, CNN 등), 시사교양그것이알고싶다아동및청소년에서부적절하다판단되는내용방영된사례제시0k
- 아동·청소년과미디어2공통)최근에 6개윌 이내에 국내외 텔레비전에서 방송된 뉴스(SBS, YTN, CNN 등), 시사교양(그것이 알고싶다 등), 다큐멘터리(동행, 인간극강 등)과 같은 논픽션 프로그램에서 아동 및 청소년에서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이 방영된 사례를 찾고, 왜 그 내용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부적절한지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 아동·청소년과미디어2018)최근에 6개윌 이내에 국내외 텔레비전에서 방송된 뉴스(SBS, YTN, CNN 등), 시사교양(그것이 알고싶다 등), 다큐멘터리(동행, 인간극강 등)과 같은 논픽션 프로그램에서 아동 및 청소년에서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이 방영된 사례를 찾고, 왜 그 내용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부적절한지 설명하시오.
- 아동·청소년과미디어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아동 청소년과미디어 |
---|---|---|---|---|---|
공통 | 최근에 6개윌 이내에 국내외 텔레비전에서 방송된 뉴스(SBS, YTN, CNN 등), 시사교양(그것이 알고싶다 등), 다큐멘터리(동행, 인간극강 등)과 같은 논픽션 프로그램에서 아동 및 청소년에서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이 방영된 사례를 찾고, 왜 그 내용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부적절한지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30점) <참고문헌> 강승구, 이은택 공저, <미디어비평> KNOU Press, 2016년. |
- 하고 싶은 말
- (아동청소년과미디어 공통) 최근에 6개윌 이내에 국내외 텔레비전에서 방송된 뉴스(SBS, YTN, CNN 등), 시사교양(그것이 알고싶다 등), 다큐멘터리(동행, 인간극강 등)과 같은 논픽션 프로그램에서 아동 및 청소년에서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이 방영된 사례를 찾고, 왜 그 내용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부적절한지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미디어와 청소년
2. 우리나라에 방송되었던 텔레비전 뉴스 및 교양 다큐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평가
1) 중독성
(1) 화면의 현란함이 중독을 야기시킨다.
(2) 생생하고 실제와 같은 화면이 중독을 야기시킨다.
(3) 텔레비전의 고유 특성인 ‘흐름’이 중독을 야기한다.
2) 폭력성
3) 성의 상품화와 외모지상주의
4) 과장된 광고와 물질만능주의
3.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부적절한 프로그램이 아동 및 청소년에기 미칠 수 있는 영향 - 부정적인 측면
1) 동일시
2) 현실도피의 공간
3) 불만족한 사회적 관계
4) 대중영상매체의 선정성
5) 폭력성
4. 청소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상 내용
1) 뉴스에서 청소년에게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이 방영된 사례
(1) 기사 사례
(2) 이 영상을 선택한 이유
(3) 선택한 프로그램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어떠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을지 설명
2) 시사교양(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청소년에게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이 방영된 사례
(1) 시사교양 프로그램 사례(그것이 알고싶다)(1130회 2018.7.21.(토))
(2) 이 영상을 선택한 이유
(3) 선택한 프로그램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어떠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을지 설명
3) 다큐멘터리(휴먼다큐 사람이 좋다)에서 청소년에게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이 방영된 사례
(1) 기사 사례(휴먼다큐 사람이 좋다)(287회 2018.9.11.(화))
(2) 이 영상을 선택한 이유
(3) 선택한 프로그램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어떠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을지 설명
5. 전체적인 평가
1) 시청자 및 부모는 어떻게 아동 및 청소년을 지도해야 하는지
2) 뉴스나 다큐의 주제선정이나 영상 제작과정에 어떤 점을 신경써야하는지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청소년기는 자신의 인생에서 무엇이 중요하며 무엇이 할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결정한다. 자신의 행동과 타인의 행동을 평가하는 행위기준과 가치관과 세계관을 설정하기도 하며 이를 위해서 어떤 것을 구체적으로 배우고 준비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일련의 시기를 정신적으로 성숙시키고 이를 성공적으로 완성했을 때, 우리는 하나의 자아정체성이 형성되었다고 본다. 그러나 복잡하고 급속하게 변하는 경험사회에서 한 개인의 완성된 자아를 숙성시켜 나가는 일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경험사회의 거대한 축들은 미디어를 매개로 방대한 그물망을 형성한다. 이러한 그물망에서 청소년기의 정체성을 일관성 있고 확고하게 구축하는 일은 더 더욱 어려워 보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근에 6개윌 이내에 국내외 텔레비전에서 방송된 뉴스, 시사교양, 다큐멘터리과 같은 논픽션 프로그램에서 아동 및 청소년에서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이 방영된 사례를 찾고, 왜 그 내용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부적절한지 설명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강승구 외(2016). 미디어비평. KNOU Press.
최양호(2000). 텔레비전과 수용자. 이진출판사.
황상민(2000). 사이버 공간에 또 다른 내가 있다. 김영사.
박아청(2001). 청소년과 폭력성 멀티미디어에 대한 일고찰. 사회과학연구.
김지경 외(2013). 청소년의 음주 여부 및 빈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청소년학연구.
권재원(2007). 컴퓨터게임 중독증의 이해와 치료. 한국 학술정보.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