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증상들에 관한 간략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스트레스
2. 스트레스를 바라보는 입장
3. 학업스트레스
4. 초등학생들이 느끼는 스트레스의 원인과 증상
5. 고등학생들이 느끼는 학업 스트레스의 원인과 증상
Ⅲ. 결론
1. 학업 스트레스 덜어줄 수 있는 방안들
2. 글을 맺으며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은 신체적, 사회적, 개인적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살아가고 있으며, 그들의 욕구에 의하여 생긴 긴장을 줄이기 위하여 어떤 목표를 달성하려고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욕구만족을 느낄 수 도 있지만 때로는 욕구가 좌절되는 경우도 생기곤 한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서 인간은 끊임없이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살아가게 된다. 예를 들면, 어릴 때는 학교 같은 등 좁은 환경에 적응하며 지내지만, 점점 나이가 들어 성장하면서 적응해야할 환경이 점차 확대되어 간다. 이와 같이 인간 개개인은 주변 환경과의 조화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주위의 환경에 적절하게 적응하며 스스로의 욕망을 조절하는 등 자기가 처한 주변 환경과 균형을 이루어 나가게 된다.
그렇다면 적응에는 어떠한 과정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적응은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주어진 환경이나 여건에 자기 자신을 맞추어 가는 과정이며, 두 번째는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주변의 환경적 요인을 변화시키는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에서 전자는 다소 소극적인 적응과정이고, 후자는 보다 적극적인 적응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인간이 자신의 주변 환경에 어떠한 이유로 적절히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게 될까? 인간은 환경적인 여러 가지 요구에 대처할 수 없다고 느끼거나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우리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우리는 긴장과 불쾌감을 느끼게 되며 바로 이러한 상황에서 인간은 ‘스트레스’라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동일한 환경적 자극이나 사건에 대하여 모든 사람이 똑같은 정도로 느끼는 것이 아니라, 그 개인이 느끼고 있는 위협의 정도나 그러한 자극에 대한 이전의 학습 경험 등이 더 큰 영향을 주므로 각 사람마다 스트레스의 정도는 차이가 나게 마련이다.
그럼 일반적인 스트레스란 무엇이며 학자 마다 스트레스를 바라보는 입장과 더 나아가 우리 조의 프로젝트 주제인 아이들이 받은 스트레스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특히 초등학생들과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한 자료를 바탕으로 그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학교에서 학생들이 어떠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학업으로 인한 가정에서의 스트레스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
- 참고문헌
-
우현주. (2003). 초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및 그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Annette Spence. (1998). 청소년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서울: 학지사.
Daniel A. Girdano, George S. Everly. (1985) 스트레스 : 그 원인과 대책. 서울: 中央適性出版社.
울리케 패터만. (2005). 보통 아이들도 스트레스를 받는 대요. 들녘 미디어.
히타노 기요오, 이나가키 가요코. (1997) 유능감을 키우는 교실. 정민사.
RONALD DORE. (1996). 졸업장 열병. 양서원.
최정훈 외. (1999).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여성을 위한 모임. (2003). 일곱가지 남성 콤플렉스. 현암사.
이기순. (2001). 새로운 학교풍경. 아침이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