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증상들에 관한 간략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트레스
2. 스트레스를 바라보는 입장
3. 학업스트레스
4. 초등학생들이 느끼는 스트레스의 원인과 증상
5. 고등학생들이 느끼는 학업 스트레스의 원인과 증상

Ⅲ. 결론
1. 학업 스트레스 덜어줄 수 있는 방안들
2. 글을 맺으며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신체적, 사회적, 개인적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살아가고 있으며, 그들의 욕구에 의하여 생긴 긴장을 줄이기 위하여 어떤 목표를 달성하려고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욕구만족을 느낄 수 도 있지만 때로는 욕구가 좌절되는 경우도 생기곤 한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서 인간은 끊임없이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살아가게 된다. 예를 들면, 어릴 때는 학교 같은 등 좁은 환경에 적응하며 지내지만, 점점 나이가 들어 성장하면서 적응해야할 환경이 점차 확대되어 간다. 이와 같이 인간 개개인은 주변 환경과의 조화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주위의 환경에 적절하게 적응하며 스스로의 욕망을 조절하는 등 자기가 처한 주변 환경과 균형을 이루어 나가게 된다.


그렇다면 적응에는 어떠한 과정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적응은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주어진 환경이나 여건에 자기 자신을 맞추어 가는 과정이며, 두 번째는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주변의 환경적 요인을 변화시키는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에서 전자는 다소 소극적인 적응과정이고, 후자는 보다 적극적인 적응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인간이 자신의 주변 환경에 어떠한 이유로 적절히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게 될까? 인간은 환경적인 여러 가지 요구에 대처할 수 없다고 느끼거나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우리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우리는 긴장과 불쾌감을 느끼게 되며 바로 이러한 상황에서 인간은 ‘스트레스’라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동일한 환경적 자극이나 사건에 대하여 모든 사람이 똑같은 정도로 느끼는 것이 아니라, 그 개인이 느끼고 있는 위협의 정도나 그러한 자극에 대한 이전의 학습 경험 등이 더 큰 영향을 주므로 각 사람마다 스트레스의 정도는 차이가 나게 마련이다.


그럼 일반적인 스트레스란 무엇이며 학자 마다 스트레스를 바라보는 입장과 더 나아가 우리 조의 프로젝트 주제인 아이들이 받은 스트레스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특히 초등학생들과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한 자료를 바탕으로 그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학교에서 학생들이 어떠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학업으로 인한 가정에서의 스트레스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
참고문헌
우현주. (2003). 초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및 그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Annette Spence. (1998). 청소년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서울: 학지사.

Daniel A. Girdano, George S. Everly. (1985) 스트레스 : 그 원인과 대책. 서울: 中央適性出版社.

울리케 패터만. (2005). 보통 아이들도 스트레스를 받는 대요. 들녘 미디어.

히타노 기요오, 이나가키 가요코. (1997) 유능감을 키우는 교실. 정민사.

RONALD DORE. (1996). 졸업장 열병. 양서원.

최정훈 외. (1999).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여성을 위한 모임. (2003). 일곱가지 남성 콤플렉스. 현암사.

이기순. (2001). 새로운 학교풍경. 아침이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장애,틱장애,ADHD,학습장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교육열을 고려해 볼 때 부모가 가지는 양육스트레스는 더욱 클 수밖에 없다. 이로 인해 ADHD 아동을 가진 부모 교육의 필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5) 부모역할 프로그램(ADHD 아동을 위한 부모교육)ADHD 아동의 문제는 비단 학교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그러한 자녀들을 둔 부모들은 자녀양육에 따른 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무력감을 느끼거나 우울, 불안 등의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 부모 교육은 ADHD 아동을 둔 부모들의 내적 통제와 심리적 안정

  • 청소년의 사이버(인터넷) 이용(커뮤니티, 게임, 음란물, 채팅)에 대한 상호관계 분석 및 장단점 분석
  • 관한 인지-행동 모델은 이 중독형상으로 야기되는 인지왜곡을 중요시 여긴다. 인터넷 중독으로 나타나는 반추(ruminative)하는 인지경향, 과잉된 자의식, 낮은 자기존중감, 우울적 인지양상, 사회적 불안 등이 인터넷 중독의 인지적 증상들이다.정신병리가 이미 있는 사람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 강화를 받을 인자가 있는 사람들에게서 흔히 인터넷 중독이 일어난다고 할 수 있고 이런 사람들에게서 인터넷은 하나의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인터넷과 상황

  • 청소년 인터넷 중독
  • 학업과 수업참석 등을 포함한 학교생활, 가족과 친구관계, 심리적 장애, 신체 건강 등의 영역에서 기존의 적응수준과 최근의 변화를 점검해본다. 이를 통해 학교사회사업가는 인터넷 중독, 혹은 게임 중독으로 인한 청소년의 문제점의 구체적 영역을 진단할 수 있으며 개입 목표와 개입의 우선순위를 세울 수 있다. 폭력성의 문제를 갖게 된 청소년의 경우에는 가정이나 학교에서 폭력적인 언행을 사용하는 것이 발견될 수 있으며, 그것으로 인해 가족과

  •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
  • 스트레스 요인이 자신이 아들에게 어릴 적 경제적 지원을 충분히 해주지 못한 것에 대한 죄책감, 그리고 현재 결혼을 하지 않으려는 생각이 자신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라 여기는 생각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또한 팔의 고통과 남편과의 이혼으로 인한 외로움이라는 것이 스트레스를 받게 한다는 것 또한 알았다. 또 이로 인한 스트레스를 매주 교회를 감으로써 대처한다는 것도 알았다. 하지만 실제 setting에서 적극적으로 환자의 사회심리적인 부분을 간

  • [사회복지논문]학교적응력향상프로그램이 빈곤지역청소년의
  • 스트레스로 인한 가출은 청소년가출의 28%를 차지한다고 보고되었다(청소년 백서, 2004). 2001년도 교육통계연보에 의하면 매년 2%의 중․ 고등학생이 학교에 대한 스트레스와 부적응으로 인하여 학교를 중퇴하고 있다. 이런 학교중퇴는 학생들에게 공평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측면 외에 또 다른 비행이나 범죄를 일으키는 하나의 원인이 되기도 하기에 심각한 교육병리 현상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우리나라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