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커뮤니케이션-청소년의 온라인 게임중독 원인, 실태,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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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온라인 게임의 개념과 현황
2. 게임중독의 개념과 온라인 게임중독
3. 게임 중독과 중독 관련 심리적 특성

Ⅲ. 게임중독으로 인한 사회적 실태
1. 게임속의 인간관계 형성
2. 게임중독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

Ⅳ. 대안 및 결론


본문내용
그 밖에 가정의 부모의 심리적 태도에 의한 요인과 학교 교사의 태도에 관한 요인도 교육학적인 측면에서 청소년의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기도 한다.


3. 게임 중독과 중독 관련 심리적 특성

1) 게임애착
게임 애착은 미디어와 소비자 애착, 선호도 경향과 관련한 연구에서 도입된 애착 이론처럼 온라인 게임에 대한 청소년들의 심리적인 유대감을 말한다. 이러한 개념을 도입하게 된 배경에는 애착 이론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기존 연구의 배경에 근거한 것이다. 애착 이론을 도입한 기존 연구로는 청소년들의 심리적 안녕과 부모에 대한 애착을 연구한 것이 있다. 연구 결과 청소년에게 있어서 애착은 그들의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애착 이론에 근거하면 불안한 청소년들은 두 가지 감정을 지닌 채 혼란을 겪고 있다. 예를 들면, 그들은 상대에 대한 폭력, 가해, 또는 극단적 감정 대립을 보이면서도 자신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를 바란다. 애착 이론은 적대감에 대한 모호한 감정의 혼란을 설명하며 청소년들의 현실생활에서의 행동을 예견해주는 이론적 토대가 된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애정 관계를 알아보려고 애착을 도입하였다. 애착 이론을 대학생들의 애정관계를 이해하는 틀로 사용하였고, 애착 정도에 따라 외로움, 우울, 불안, 적개심, 정신 신체적 질환 및 신체질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불안정한 청소년들은 애착 형성이 잘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죄의식, 분노, 소외, 자기효능감이 떨어진다. 이런 특징들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주된 연령층인 청소년들의 심리적인 상태와 관련이 있으며 인터넷 몰입과도 어떠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애착을 심리적 특성으로 하여 중독과 관련시킨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이 또래와의 애착에서 휴대폰을 매체로 불안감을 감소시키며 안정감을 갖는다고 보았다.
게임에 대한 애착은 청소년들의 학업성취나 문제행동을 유발한다. 그들이 게임에 대한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자기통제에 실패하는 요인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하나는 즉각적 충동을 이기지 못하는 것이며, 두 번째는 불쾌한 것을 회피하려는(고통, 지겨움, 불쾌 등) 것이다. 게임에 대한 애착을 지니게 되면 흔히 청소년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을 즐기는 것을 넘어서 심리적인 유대감을 형성하게 된다. 이것은 애착 이론에서 설명된 바와 같이 애착의 대상을 상실하거나 멀리 하게 되면 심리적 안정성이 감소하여 불안하게 되는 것과 같다. 예를 들어, 게임을 자주 하게 되어 애착을 형성할 경우에 게임을 하는 시간이 줄어들거나 게임을 자주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현실에서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다. 이는 게임 중독과는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장시간 게임을 하며 수면 장애, 두통, 학업 저하 등을 일으키는 것과는 다르다. 게임 애착은 게임을 본인이 하지 않기를 원한다면 언제든 그만 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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