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논문]학교적응력향상프로그램이 빈곤지역청소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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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제 1절 문제제기
제 2절 연구목적 및 의의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1절 주요개념
1. 자아존중감
2. 학교적응
3.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
제 2절 빈곤지역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한 선행연구 고찰

제 3장 연구방법
제 1절 연구문제
제 2절 조사개요
1. 조사대상
2. 조사방법
3. 측정도구
4. 측정방법

제 4장 학교적응력향상프로그램의 설계
제 1절 프로그램 내용, 목표
제 2절 프로그램 내용
제 3절 프로그램 세부계획서
1. 제 1회기 세부계획서
2. 제 2회기 세부계획서
4. 제 4회기 세부계획서
5. 제 5회기 세부계획서
6. 제 6회기 세부계획서
7. 제 7회기 세부계획서

제 5장 프로그램 실시 결과
제 1절 프로그램 실시내용 및 분석
1. 집단 프로그램 사전면담
2. 제 1회기 프로그램
3. 제 2회기 프로그램
4. 제 3회기 프로그램
5. 제 4회기 프로그램
6. 제 5회기 프로그램
7. 제 6회기 프로그램
8. 제 7회기 프로그램
제 2절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 분석
1. 집단 구성원의 프로그램 참여율
2. 학교적응력향상 프로그램의 양적 분석
3. 개인별 질적 분석

제 6장 결론
제 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논의
제 2절 연구의 함의
제 3절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ABSTRCT
부록

표 목 차


[표 - 1]학교적응 하위개념
[표 - 2]학교적응력향상 프로그램 대상자 특성
[표 - 3]학교적응력향상 프로그램 목표
[표 - 4]학교적응력향상 프로그램 내용
[표 - 5]프로그램 출석 율
[표 - 6]자아존중감 사전-사후검사 결과비교
[표 - 7]대인관계기술 사전-사후검사 결과비교
[표 - 8]집단프로그램 진행에 따른 자기 평가점수



그 림 목 차


[그림 1]자아존중감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
[그림 2] 대인관계기술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제 1절 문제제기

현대사회로 올수록 산업화, 핵가족화로 가정에서 이루어지던 청소년들의 사회화에 대한 역할 기능이 점차 축소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가정보다 학교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며 학교생활은 청소년들의 정체성 형성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많은 영향을 주고있다.
그러나, 과도한 입시위주의 교육과정과 성적위주의 경쟁제도로 인하여 학교는 불안과 갈등을 유발하는 스트레스의 장으로 변화하게 됨으로써 이러한 학교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은 다양한 학교부적응현상을 초래하고 있다(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1997 ; 윤계순,2000 ; 문선화 외,2000 ; 김기환, 1999).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은 가정과 학교를 포함한 여러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행동양식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주어진 과업을 성실하게 수행할 수 없게 된다. 또한, 학교에서의 교육적 흥미, 규범, 질서에 타당한 행동을 하지 못하거나 교육과정에 잘 적응하지 못하며 가정과 학교, 친구간의 관계에서 소외와 좌절감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남혜승, 1998).
이러한 학교 부적응은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자신감, 교사 및 교우와의관계, 학교에 대한 감정이나 태도 및 학교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동기와 관계가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윤계순,2000).
학교생활에 대한 부적응은 학교폭력, 약물남용, 성 비행, 가출, 자살, 무단결석 등 청소년비행과 범죄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데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범죄에서 학생범죄가 차지하는 비율은 1999년 61%에서 2003년 65,8%로 증가하였고 학교에서의 생활과 교우관계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로 인한 가출은 청소년가출의 28%를 차지한다고 보고되었다(청소년 백서, 2004). 2001년도 교육통계연보에 의하면 매년 2%의 중․ 고등학생이 학교에 대한 스트레스와 부적응으로 인하여 학교를 중퇴하고 있다. 이런 학교중퇴는 학생들에게 공평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측면 외에 또 다른 비행이나 범죄를 일으키는 하나의 원인이 되기도 하기에 심각한 교육병리 현상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우리나라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의하면 조사대상자의 약 20%가 자살 기도를 한 경험이 있으며 학업에 대한 중압감, 좌절, 가정, 빈곤문제 등으로 자살한 청소년은 31%로 교통사고를 제외한 청소년 사인 중 첫 번째에 이른 것으로 나타나 학교부적응의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조선일보, 2000).
현재 우리나라 대도시의 빈곤지역은 1960년대 이후 산업화와 도시화로 도시로 이동한 농촌인구의 도시집중으로 만들어졌다. 이들은 저임금과 직업의 불안정성으로 인하여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재투자를 이루지 못하여 계속적으로 저임금의 직업에 종사하며 빈곤의 세습을 이루게 되어 도시빈민으로서의 세대를 형성하였다. 또한, 빈곤으로 인해 일반가정이 경험하지 못하는 많은 문제 즉,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학업부진 및 부적응행동 등 청소년의 발달상의 문제와 부모, 가족간의 부적절한 관계로 복합적인 사회심리 문제에 부딪치게 되었고, 이런 문제에서 생활하는 지역성원들은 운명주의, 열등감, 현재지향주의, 대사회적 불신 등을 경험하게 되었다(이재연, 1997).
일반적으로 전문가들은 빈곤가정 청소년들의 경우 그렇지 않은 청소년들보다 개인적, 사회적, 심리 문화적으로 다양한 위험요소(risk factor)에 노출되어 있고, 이러한 위험요소들이 청소년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한다(Brook-Gunn, Kleanov, Liaw & Duncan, 1995; Huston, 1991; McComick & Brooks-Gunn, 1998 재인용). 또한 빈곤지역청소년들의 교육성취에 있어서도 이 위험요소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갖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구인회, 2003).
빈곤으로 인한 위험 요소의 영향을 많이 받은 빈곤지역 청소년들은 대부분 학교에 적응하고 있지만 그렇지 못한 청소년들 중에는 비행, 학교폭력, 가출, 자살, 음주와 흡연 약물남용, 학교중퇴 등의 현상적 문제를 보이고 있으며(김성이,1997) 심리적부분에서 나타나는 문제는 빈곤하지 않은 지역 청소년에 비해 인적, 물적, 사회적 지지자원의 부족으로 부정적이고, 자신감이 없으며, 낮은 자아존중감으로 인하여 학교에서의 부적응을 보이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빈곤지역 청소년들에게는 학교적응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빈곤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적응실태를 조사한 박현선(1999)의 연구에 의하면,‘학교를 그만두고 싶다’고 답한 경우가 71.3%나 되고, 많은 수가 무단결석(18%)이나 무단수업이탈(27.3%), 근신 및 정학 등의 처벌경험(17.7)을 보고하고 있으며 빈곤 청소년의 경우 학교부적응은 더욱 심각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교육부 통계연감(2002) 교육인적자원부
김금숙(2003) 자아존중감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효과,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기환(1997), ‘학생복지의 실현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한국아동복지학>, 제4권
김달님(2001), 학교 내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사례연구. 가톨릭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지영(2002)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사회사업 프로그 램. 경성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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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은미(1999), 학습부진 학생들의 학교적응을 위한 집단 사회사업실천,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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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경자(2005), 빈곤가정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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