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사이버(인터넷) 이용(커뮤니티, 게임, 음란물, 채팅)에 대한 상호관계 분석 및 장단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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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설문조사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셰익스피어 "아이와 놀고 과거와 불화하며 도둑질하고 싸우는 시기"
아리스토텔레스 "10대들의 욕망은 변덕스럽다"
괴테 "질풍노도의 시기"
키에르케고르 "?"
1. 청소년의 정의와 특성
(1)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기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어 왔으며, 학자들의 학문영역에 따라, 국가의 이념과 사회체제에 따라, 관련법규에 따라 다르게 규정된다.
우리나라 청소년 관련법규는 해당 법규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하고 있다. 민법은 20세 미만을 미성년으로, 아동복지법은 18세 미만을 보호대상으로, 근로기준법에서는 근로소년을18세 미만으로, 소년법에서는 20세 미만을 범죄소년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연령층은 대체로 12~13세부터 20세경까지로 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심리학에서는 청소년을 14~15세경부터 22~23세까지로 규정하고, 소년을 초등학교까지의 연령에 해당한다고 설명한다.
(2) 청소년의 특성
청소년기의 특성을 일반적인 특징에 국한시켜 생리적 ? 신체적 특징과 사회 심리적 ? 정신적 특징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 생리적 특징: 남자는 남성으로, 여자는 여성으로서의 신체적 성숙이 이루어짐.
남녀 모두 성기능의 발달이 현저하고 남녀간의 신체 형태나 기능에 있어서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2차성장이 나타난다. 그러면서 이들에게는 남성의식과 여성의식이 높아져, 남자는 남성답게 여자는 보다 여성답게 된다. 이러한 신체적 발달속도는 남녀 청소년 모두 똑같은 것은 아니다.
§ 사회심리적, 정서적 특징: 바른 생리적 변화에 따른 자신감의 상실과 심각한 정서불안 현상.
청소년 후기에는 격심한 정서의 표출보다는 자아의식의 고양과 아울러 고독을 즐기는낭만적? 감상적 경향을 보인다.
§ 사회심리적 특징: 자아정체성의 확립과 독립의 요구에 따른‘심리적 이유’의 현상.
청소년기가 되면 타인이나 외계 사물과의 종속적 관계에서 벗어나 점차 감추어져 있던 내면세계에 눈을 뜨기 시작하고, 자아를 찾고 자기를 발견하며, 독립적인 자아형성을 희구한다. 이러한 자아의식의 발달과 독립심으로 말미암아 부모에 대한 신뢰감이나존경심이 줄어들고, 자립적, 독립적 인간관계가 가능한 교우나 동료관계를 중요시하게 된다. 이때 독립적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자아가 성인들로부터 거부당하거나 청소년 자신의 가치 및 이상과 맞지 않는 기성세대의 가치, 제도, 관습을 강요당할 경우, 청소년들은 자신의 정신적 자주성을 강하게 주장하면서 스스로 자기만의 세계를 찾아간다.
참고문헌
게임종합지원센터(2001). 2000년도 게임백서 (재)게임종합지원센터.
게임종합지원센터(2001). 온라인게임 등급분류제도 개선 방향 (재)게임종합지원센터.
교사클릭: 클릭! 문화아이콘 : 청소년 문화읽기: 싸이월드, 블로거 (트랙백놀이)
교회와 청소년 (서울: 청소년 교육선교회; 2000. 6-9.)
구본용, 청소년의 사이버 문화 (한국청소년 상담원, 1999)
기윤실, 사이버공간의 음란물 추방, 교사는 무엇을 할 것인가? (서울: 기윤실, 1993)
기윤실, 청소년의 온라인 결제 문제점과 대책 방안 (서울: 기윤실, 2003)
김덕모, 청소년의 인터넷 음란물 이용 행태와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 한국지역 언론 학 연합회, 2003)
김수경, 청소년 PC문화의 부정적 영향과 대안 (천안대학교 기독신학대학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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