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교통론] 외국과 우리나라 관광교통수단의 비교와 벤치마킹 -관광열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철도 교통의 SWOT 분석

2. 관광열차의 본질

3. 우리나라 관광열차의 현황

4. 관광열차의 사례

(1) 외국의 사례
(2) 우리나라의 사례
(3) 비교 분석

Ⅲ. 결 론

1.국내 관광열차의 문제점

2.벤치 마킹 및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광은 본질적으로 이동을 수반하는 현상이다. 실질적인 관광산업발전의 원동력은 교통의 발달이라고 볼 수 있다. 관광사에 있어서 획기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는 대량관광의 시대를 열게 된 것은 바로 단체관광객의 이동을 가능하게 했던 열차와 항공, 해상교통의 발전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대의 관광교통이 단순히 이동적 기능만을 성격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관광 대상적 기능과 관광 상품적 기능을 보유하는 것이 일반적 특성이라고 볼 때 교통기업은 관광객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한 관심과 욕구를 파악하여 충분한 관광성을 갖추도록 하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철도청과 각 지방단체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관광열차상품이 여타 여객 이용율에 비하여 호응이 좋고,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주민의 협력이 비교적 원활하여 성공적인 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앞으로 특정지역, 특정 이벤트 등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열차상품을 개발함에 있어서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주민의 긴밀한 협조는 물론, 나아가 지방자치단체와 공동 마케팅을 추진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해 주고 있다. 현재 한국에서 운행되고 있는 관광열차는 선진국의 관광열차상품에 비해 소재가 빈곤하고 한국문화를 특화한 관광열차로서 관광객에게 각인되지 못하고 있으며, 지역적 편중이 심해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이 늘어나는 만큼 개선해야하는 과제를 많이 안고 있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행되고 있는 관광열차에 대해 알아보고 외국의 성공적인 관광열차 사례를 분석하여 벤치마킹을 통한 향후 우리나라 관광열차의 개선점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한국철도의 르네상스를 꿈꾸며/ 2001년/서선덕외 지음/삼성경제연구소/
문화와 관광/이영진, 권대응 편저/ 학문사
관광과 문화/원융희 지음/ 학문사
관광교통론/ 1998년/ 김창수/ 대왕사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9번자료 (http://www.knto.or.kr/js/jy/jsjy_al0.jsp?pds=pds9&pg=2)
철도청 홈페이지 추천 이달의 기차여행 (http://www.korail.go.kr/)
부산국제영화제 홈페이지: 교통편 ( http://www.piff.org/pusan_4.asp)
프로그램 ( http://www.piff.org/program.a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자원론,자리자원론] 강화지역의 교통실태와 새로운 관광루트방안
  • 관광객들을 끌 수 있는 기회를 버리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강화도는 그야말로 섬전체가 문화재로 넘쳐나고 있고 세계 문화유산에 올라간 갯벌 등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고 불리우고 있는데 교통문제로 인하여 관광객이 오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새롭고 혁명적인 교통수단 개발이 필요 할 시기이다. 3. 강화도를“꿈의 도시 꾸리찌바”로꾸리찌바는 인구 230만명을 가진 브라질 남부 빠라나 주의

  • 녹색성장시대, 독일과 네덜란드를 통해서 본 자전거의 가능성 연구
  • 관광산업 발달255)효율적인 공간 사용256)경제적인 교통수단26(2)시민의 건강측면26(3)환경보호적 측면266.문제점 및 해결방안27(1)안전사고 문제 및 해결방안27(2)도난사고 문제 및 해결방안29Ⅲ.결론301.연구의 요약302.맺음말31표 ∙ 그림 목 차표 Ⅰ자전거 관련 주요 통계 비교․․․․․․․․․7표 Ⅱ독일 교통건설부 자전거 교통계획․․9표 Ⅲ네덜란드 암스테르담시 교통수단별 이용율 현황․․ 13표 Ⅳ네덜란드 지자체별

  • [관광론]NTO(주한 외국 관광청)-각국의 관광정책과 마케팅 전략 비교
  • NTO (주한 외국 관광청)-각국의 관광정책과 마케팅 전략의 포인트 비교~목차~1. 서양 NTO -스페인(Spain)-독일(Germany)2. 동양 NTO -태국(Thailand)-일본(Japan)3. 서양 vs. 동양 -서양 (1) 스포츠관광(2) 종교관광(3) 축제-동양 (1) 의료관광(2) 한류관광4. 팀 프로젝트 소감 1. 서양 NTO▶ 서양의 많은 나라들 중 스페인과 독일의 관광정책과 마케팅 전략 조사Spain 천혜의 자연환경과 문화유산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관광 콘텐츠 개발 사업을 추진, 현재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는 7개가 지정되어 있다. 이러한 문화적 유산 이외에도 프랑스와의 역사적 투쟁, 스페인 내란 등 역사적 흔적과 소맥, 감귤류, 포도 및 올리브 자원 등을 관광자원으로 승화시켜 나가고 있다. 또한 스페인은 큰 국제행사 개최와 유럽에의 회원국이 되면서 1990년대 관광인프라 확충에 심혈을 다한 결과 관광대국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주요 관광지역을 초고속열차로 연계하여 정시 출발, 정시 도착 추구로 선진화된 운송 수단을 구축하였으며, 아

  • 부산항과 로테르담항 비교 분석 부산항 현황 부산항 장점 부산항 단점
  •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http://www.kca.or.kr :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http://www.momaf.go.kr : 해양수산부• http://www.korpec.co.kr : (주)한국항만기술단• http://www.moct.go.kr : 건설교통부 사이트• http://www.klnet.co.kr : (주)한국물류정보통신• http://www.pba.or.kr : 부산항만공사• 조선일보 2003. 8. 26 “주저앉는 부산항”• 조선일보 2003. 7. 1 “외국서 배운다”• 서울경제 2004. 8. 23 “민자항만의 시대 열린다”• 동아일보 2004. 4. 28 “유럽 물류센터 문열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