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비디오가 소비문화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뮤직비디오
(1) 뮤직비디오의 정의
(2) 뮤직비디오의 역사와 이해

2. 대중문화와 소비
(1) 스타 시스템으로 대표되는 대중문화
(2) 스타 연예인이 소비문화에 미치는 영향

3. 뮤직비디오가 대중(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1) 초기의 뮤직비디오
(2) 90년대 이후의 뮤직비디오
1) 실제적 상품광고 측면에서의 영향
- 서태지와 아이들의 컴백홈(Come Back Home) 뮤직비디오
2) 이미지 창출로 인한 영향
- 조성모의 뮤직비디오
- 엄정화의 뮤직비디오

4. 청소년 소비문화의 특성과 문제점

5. 뮤직비디오와 실제적 소비문화와의 관계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멀티미디어 시대가 도래되면서 단순히 듣는 음악이 아니라 시각과 청각을 모두 만족 시키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게 되었고 그러한 노력은 우리 대중음악에 커다란 변혁을 일으키게 되었다. 뮤직 비디오의 등장이 바로 그 것이다. 우리는 음악, 특히 대중가요를 귀로만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뮤직비디오를 통해 눈으로도 감상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리고 방송 산업이 발달하면서 음악 전문 채널이 생겨나고, 우리는 다양한 형식의 뮤직비디오를 더욱 더 많이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뮤직비디오는 음악 그 자체를 떠나서 영화 시상식 못지않은 뮤직비디오 시상식이 별도로 있을 정도로 우리의 문화 속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렇게 뮤직비디오가 우리의 하나의 문화 영역으로 자리 잡으면서 뮤직비디오의 상업성에 대한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뮤직비디오가 대중가요의 출현과 함께 등장하였고 가요시장이 상업화되면서 뮤직비디오 대해서도 상업화 문제가 제기되었다. 뮤직비디오 자체가 특정 상품이나 브랜드를 간접적으로 광고한다거나 뮤직비디오를 통해 창출된 이미지가 비합리적인 소비를 촉진시킨다는 것이다. 문화가 발달하고 그에 따라 문화산업이 발달하고, 문화와 소비의 관계가 밀접해지면서 이러한 문화현상의 상업성과 그것이 소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관심과 연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뮤직 비디오가 대중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실제적으로 뮤직 비디오가 소비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분석해보고, 뮤직 비디오와 실제 소비문화의 관계는 어떠한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두산 대백과 사전/ 강헌, 네이버 139 칼럼,: 뮤직 열풍의 유감/ 네이버 매체 비평

* 뮤직비디오 어떻게 읽을 것인가 - 포스트모던 영상과 소비문화, E.Ann Kaplan, 한나래, 1996

* 대중음악과 사회 , Brian Longhurst, 예영 커뮤니케이션, 1999

* 이미지를 소비하는 MTV 카드, 이동연 문화평론, http://art.joongang.co.kr

* 뮤직비디오와 MTV의 문화적 의미 몇 가지, 백지숙 문화평론, http:// art.joongang.co.kr

* 24 시간의 사회, 레온 크라이츠먼, 한상진 옮김, 민음사, 2001

* 광고의 신화, 욕망, 이미지, 현실문화연구, 1993

* 스타 시스템, 김호석, 삼일출판사, 1998

* 욕망, 광고, 소비의 문화사, 제임스 트위첼 지음 : 김철호 옮김, 청년사, 2001

* 소비문화 이데올로기 분석, 김응숙,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케이팝 K-pop의 소프트파워
  • 문화산업교류재단이 일본ㆍ중국ㆍ프랑스ㆍ브라질 등 6개국 2,000명을 상대로 2011년 가장 기억에 남는 한류 뉴스는 무엇인가라고 물은 결과 K-POP 열풍의 주역 아이돌 가수가 1위를 차지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한류 확산은 3위, 유럽으로 K-POP 확산은 7위, K-POP 가수 모방 커버댄스 유행은 9위였다. K-POP 관련 뉴스가 10위 안에 4개나 포함될 정도로 K-POP의 위력이 돋보였다. 한글 배우기http://www.youtube.com/watch?v=n4dzgPK14lE&feature=related2:33한류 타

  • 대중가요 가사 속에 나타난 문제점과 대안 모색
  •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대중매체와 최종 소비자인 수용자의 역할에 기대를 걸 수밖에 없다. 깨어있는 ‘능동적 수용자’의 저항적 해독이 정치적 제약과 경제적 제약에 의해 움직여지고 있는 문화산업에 제동을 걸 수 있는 것이다. 테크놀로지의 발달은 이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많다. 미디(MIDI)를 이용해 아마추어들도 어렵지 않게 가요를 만들 수 있게 되었으며, 자신이 만든 가요를 MP3 파일을 통해 자유롭게 인터넷에서 교환하는 일이 가능해졌다.

  •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통해 본 음악시장의 변화와 K-POP 한류 지속방안0k
  • 뮤직비디오를 링크했다. 은 이날을 기점으로 터보 엔진을 달게 된다. 8월 1일 에 대한 언급은 일 1만2586건까지 상승했고 8월 4일 인기 게임 의 게임 디렉터인 션 플롯(Sean Plott)과 8월 6일 한류 소개 서비스인 @올케이팝(@allkpop) 트윗의 영향으로 1만8000건까지 치솟았다. 션 플롯은 당일방송을 전문으로 중계하는 스타크래프트바에서 경기 시작 전영상을 본 후, 그 소감을 트위트한 것

  • 한류의 경제적 효과 및 수출에 대한 영향
  • 문화적인 접근과 함께 컨텐츠 개별 기업을 지원한다거나, IT 연계 컨텐츠 개발 등 산업적인 접근을 병행해야만 더 많은 산업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ㅇ 한류가 불고 있는 중남미 등의 높은 경제성장세에 비추어 볼 때, 현 수출 수준을 보다 늘릴 여지가 큼 ㅇ 현지 방영 드라마 주인공 및 인기 가수들을 마케팅에 활용하고, 지역별 소득수준과 소비패턴을 고려한 상품을 개발- 각국의 문화적특성을 고려한 시장조사(적극적

  • [교육심리] 대중매체교육의 필요성 - 대중스타 우상화를 중심으로
  • 영향이 걱정되기도 하며, 또 그러한 활동에 몰입하게 되면 학업에 지장을 초래할 것이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김훈태(2003), “청소년의 연예인의 우상화의 원인, 행동유형 및 수준에 관한 연구.” (한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2. 그러므로 이 보고서에서는 청소년들이 왜 이토록 스타에 열광하는지 우상화 현상에 대한 원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스타 우상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소비문화, 사회적 관계를 중심으로 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