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 가사 속에 나타난 문제점과 대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너희들 계속 그렇게 부를 거야?
대중가요 가사 속에 나타난 문제점과 대안 모색
- 목 차 -
I. 서론 ·····················································2
II. 본론 ····················································2
1. 대중가요의 정의 ·································2
2. 대중가요 언어의 문제점 ························3
(1) 대중가요 언어의 선정성 ·····················3
(2) 대중가요 언어의 폭력성 ·····················4
(3) 대중가요 언어의 비문법성 ··················5
3. 대안 모색 ············································7
(1) 언어분야의 심의기능 강화 ···················7
(2) 노랫말정화위원회(가칭) 운영 ··················7
(3) 작사가들의 자발적 개선 의지 필요 ·······7
(4) 수용자 운동의 활성화 ·························8
III.결론 ······················································8
※ 참고문헌 ···············································9
I. 서론 -들어가는 글
우리는 길거리 어디서나 이어폰을 끼고 가요를 들으며 걸어 다니는 사람들을 손쉽게 목격할 수 있다. 이는 대중가요는 우리가 편안하고 즐겁게 참여하여 삶의 긴장을 풀고 위안을 받는 행위로 서민층이 즐기는 오락의 하나임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또한 대중가요는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불특정 다수인 대중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로써 시대마다 대중들의 한과 슬픔과 아픔을 위로해 주고, 마음을 달래주며 흥을 돋아주는 문화도구로써 그 역할을 충실히 해 왔다.
특히, 80년대 후반이후 우리나라 대중가요계에 커다란 획을 그은 ‘서태지와 아이들’은 독특하고 자극적인 가요성향을 우리나라에 소개해 젊은이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이들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의 대중가요계는 일대 변혁을 일으켰으며 이러한 가요유형이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인기를 누리고, 각종 가요프로그램에서 상위권을 휩쓸면서 우리나라 대중가요의 주류도 자연스럽게 젊은이들 취향의 새로운 형태로 바뀌어 갔던 것이다.
그러나 이런 새로운 대중가요들의 언어가 노골적인 성표현과 폭력성, 비문법성, 등 여러 문제점들로 얼룩져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따라서 주 향유계층인 젊은이들, 그중에서 특히 아직 가치체계가 확실하게 정립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 있어 얼마나 큰 문제점으로 대두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모두가 크게 공감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유행하는 대중가요가 미치는 영향들 중에서 언어의 부분, 즉 가사의 부정적인 부분에 대하여 논의를 진행하도록 하고자 한다. 대중가요의 조사본의 기간은 2002년에서 최근까지로 한다.
Ⅱ. 본론
1. 대중가요의 정의
대중가요는 불특정 다수인 대중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이다. 그렇다고 예전부터 대중이 즐기던 민요를 대중가요라고 하지는 않는다. 대중가요의 정의에 관해서는 여러 답변이 나올 수 있지만 대중매체 평론가 강 헌은 대중가요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내린 바 있다. 브라이언 롱 허스트, 1999, 대중음악과 사회, 128p
첫째, 대중음악은 시장을 전제로 거래되는 음악으로, 상품의 형태를 지닌 음악이다. 거대한 자본주의적 기치에 의해서 제작되어지고 팔려나가는, 그래서 대중음악은 무엇보다도 소비자의 취향과 기호에 관심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
둘째, 대중가요는 매스미디어를 통해 널리 홍보되고 알려진다. 이전 가요와 달리 대중가요는 생산자와 소비자, 매개자가 따로 존재한다. 따라서 대중가요는 매스미디어를 통해 엄청나게 전파되고 지역적인 한계도 뛰어넘게 된다. 1930년대 중반 라디오가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성장하기 시작한 대중가요는 1960년대부터 방송사가 등장하고 TV가 보급되면서 급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한다. 이후 1995년 케이블 TV가요채널 MTV와 M·NET이 개국하면서 대중가요의 뮤직비디오 시대가 열리게 된다. 더 이상 가요가 듣는 것에 한정 되지 않게 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의 이해 레포트
  • 대중들은 금세 식상해한다.”고 했다. - 중국 베이징(北京)대학 후첸통(胡正榮)교수는 “10~20대를 겨냥한 한국의 청춘우상극(트렌디 드라마를 지칭)은 내용이 단순하고 획일적이어서 처음에는 젊은이들에게 환영을 받았지만 점차 흥미를 잃고 있다. 다양한 장르와 내용의 드라마가 중화권에 수출돼야 만이 한류를 지속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일본에서도 마찬가지다. 한국 대중문화 전공자인 후카가와 쿠미는 “재벌 2세와 가난하지만 착한 여성이라

  • [학사][대중문화]대중가요의 성상업화와 성 분석
  • 가사내용에서 중점을 두어 거기에 숨어 은연중에 제시되고 있는 전통적인 성적 가치관에 주목해보았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두 가지 관점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가수들을 검토해보았다. 성과 관련된 부분에 한해 살펴본 결과, 대체적으로 이들이 갖는 대중가요내의 위상은 특별한 것이었고, 상업화와는 의도적으로 거리를 두고 있는 경우도 있었다. 성에 대한 진지한 물음을 제기하는 이 그룹은 현실에 나타난 성을 비판적으로 노래한다는 점에서 명확

  • [대중문화] 디지털 정보(음악)공유에 대하여
  • 대중들이 책을 사서 보지 않는 세상이 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만화자체를 디지털로 제작하고 그 안에 위에 제시한 것처럼 광고수익을 이끌어낼 방법을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특정부분에 디지털파일의 장점인 음악과 플래시로 애니메이션이 구동될수도있고 특정 페이지에서 지정된 광고가 뜰 수도 있다. 그리고 만화책자체는 기념품으로서 팬들에게 팬사이트에서 구매되는 방법을 모색하는 방법으로 현실의 기술을 적극 이용한 방법을 개발해

  • [사회복지] 알코올중독자 가족을 위한 정책 및 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문제점은 무엇이며, 어떤 보완점이 있는지에 대해 팀원들이 함께 생각해 보고 그 문제점에 대한 방안점을 모색한 것을 5장에서 제시하면서 보고서를 마무리 짓고자 한다. 본 보고서를 통해 과연 알코올중독자와 그들의 가족에 대해 알아보고 그들을 위한 국가적인 사업내용과 실제 현황과의 괴리를 분석해 볼 수 있을 것이며, 그 괴리 속에서 생각해 볼 문제점과 그것을 개선하고 보완할 만한 대안 점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

  • [팬덤문화] 팬덤의 의의와 나아가야 할 방향
  • 대중음악 개혁을 위한 연대모임과 함께 하는 문화실천운동 등의 실천적인 활동을 한 사례 서태지의 팬들은 심의제 폐지. 등은 팬덤 문화 연구에 대한 전반적인 재평가 작업의 필요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3. 연구의 방향, 목적과 방법우리는 팬덤 현상에 대한 사회적 접근을 기초로 그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을 동시에 살펴봄으로써, 팬덤이 가지는 의미를 고찰하고, 그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특히 주로 대중가요 가수를 중심으로 고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