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가 모방심리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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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중매체가 모방심리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
‘베르테르 효과(Werther effect)’ 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는가? 이는 1774년 출간된 괴테의 소설 ‘베르테르의 슬픔’에서 권총으로 자살한 주인공의 사례를 모방한 자살이 많아지면서 생긴 말로, 유명 연예인의 자살 소식이 뉴스로 알려지면 자살률이 급증하는 것은 일종의 모방심리의 결과이다. 또, 이러한 현상들이 ‘베르테르 효과’라고 이름이 붙여진 것 자체가 모방의 심각성을 보여준다. 실제로 영화나 드라마 등 대중매체에서 영향을 받은 모방범죄들이 심심찮게 국내외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현재의 대중매체들은 리얼리티를 살리기 위해 점점 더 자극적이고 잔인해 지고 있다. 대중매체가 모방심리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과 실제 사례들을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Ⅰ.서론
1. 모방, 모방심리, 모방범죄의 개념.
모방이란 창조의 반대로 본뜨거나 흉내 내는 것을 말하며, 모방범죄는 본래의 범죄수법을 따라 하는 범죄 행위이다. 모방범죄는 어떤 행동이나 소리 등에 대해 그것을 따라 하고, 그대로 해보고자 하는 정신상태에서 비롯된 것이며, 이러한 심리를 모방심리라 한다.
2. 모방심리의 영향.
대표적인 모방심리에 의한 현상으로는 대중매체 속 연예인들이 착용한 패션아이템이나 즐겨먹는 음식 등이 유행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겠으며, 모르는 옆 사람이 다리를 떨면 나도 모르게 따라 하게 되고, 주위사람들이 속삭여서 대화를 하면 나도 목소리를 낮추게 되며, 아기들이 엄마나 아빠의 입 모양과 소리를 따라 하면서 언어를 배우게 되는 행동들 모두가 모방심리에 의한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모방심리는 인간의 공감능력을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진 거울뉴런(mirro neurons)이라는 신경세포에 의해 생겨난다.
“상대방의 행동이나 생각을 따라 하게 되고 또한 상대방의 의도까지도 따라 할 수 있는 거울뉴런에 의한 모방심리는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잠재고객인 소비자를 설득하기 위한 광고나 이벤트에 거울뉴런은 손쉽게 모방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 글은 거울뉴런에 의한 모방심리의 긍정적인 영향이라고 생각하고, 나는 모방심리의 부정적인 영향들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그 중에서도 대중매체가 모방심리에 끼치는 부정적 영향을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대중매체가 모방심리에 끼치는 부정적 영향.
대중매체가 모방심리에 끼치는 부정적 영향으로는 첫 번째로 연예인(스타, 아이돌)을 이용한 과도한 마케팅방법을 예로 들 수 있다. 모방심리가 거울뉴런에 의에 발생하는 현상이라면, 거울뉴런이라는 신경세포가 없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모방심리 즉, 남을 따라 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에게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따라 하고 싶은 대상이 나와 비슷한 일반인 즉, 가족이나 이웃, 친구 등이 아니라 대중매체 속에서 항상 완벽하고 화려하며 누군가에게 선망의 대상이 되는 스타가 그 대상이 된다면 그들을 따라 하고 싶은 욕구는 더 강해질 것 이다. 이러한 심리를 이용해 스타를 모델로 삼은 제품은 그렇지 않은 제품들에 비해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 예를 들자면, 대부분의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은 교복을 착용한다. 교복자율화를 실시하는 학교가 아닌 이상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은 중학교 3년 과정에서 동복과 하복 한 벌씩, 고등학교 3년 과정 동안 동복과 하복 한 벌씩 추가적으로 구매하지 않는 다고 가정했을 때 4벌을 구매하게 된다. 나의 경우에는 동복과 하복 모두 와이셔츠는 두 벌씩 구매하였으며,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렇게 구매한다. 나는 중학교 교복은 브랜드(SMART사) 제품으로 구입하였고, 고등학교 때 교복은 당시 고등학교 앞에 있던 맞춤 교복(비 브랜드) 집에서 구매하여 입었었다. 브랜드 제품과 비 브랜드 제품 두 가지를 모두 입고 생활을 해 본 결과 내가 느낀 점은 별반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비 브랜드라 하여 브랜드 제품보다 튼튼하지 못하다던가, 불편하다던가 떨어지는 부분은 없었다. 오히려 수선이 필요한 경우 브랜드 제품의 경우에는 대리점을 찾아가서 교복을 맡기고 와야 했고, 비용도 많이 드는 편이였지만 맞춤 교복 집의 경우 그날 바로 수선이 가능하고 비용도 저렴했다. 두 제품의 가장 큰 차이라면 가격 이였다. 브랜드 제품이 비 브랜드 제품보다 5~10만원 정도 비싼 편이였다. 두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해보고 질적인 면에서 별다른 차이를 느끼지 못한 나는 가격차이가 나는 이유는 광고비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인기 있는 즉, 몸값이 비싼 스타를 모델로 사용하기 위해 비싼 모델료를 지불하고 비싼 모델료는 다시 비싼 교복 값으로 소비자에게 돌아 오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연예인이 마케팅의 대상이 될 수는 있지만, 연예인을 따라 하고 싶은 모방심리를 이용 하여 거짓된 광고를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 한다. 톱 스타 이자 패션아이콘인 이효리는 그 동안 맡고 있었던 광고들의 모델 계약을 해지 하였으며 앞으로도 상업성의 띄는 광고는 하지 않을 것 이라고 발표하였는데 얼마 전 MBC 예능 프로그램인 라디오 스타에 출현하여 그 이유를 밝혔다. 그녀가 말한 이유는 이러했다. 내가 마시지 않는 술을 광고하고 나는 피부가 까만데 광고하는 화장품을 쓰고 피부가 하얘졌다고 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내가 하고 싶은 말도 이 것이다. 연예인을 이용하되 거짓된 내용을 말하고 광고하는 것은 안 된다고 생각한다.
대중매체가 모방심리에 끼치는 부정적 영향으로 두 번째는 청소년에게 끼치는 부정적 영향들을 말할 수 있다. 청소년 시기에는 모방심리가 강하기 때문에 TV에 나오는 연예인들의 화려한 옷차림은 청소년들 사이에서 유행이 되고 그들은 자신들의 우상인 연예인을 따라 하면서 자신과 그들을 동일시한다. 이런 청소년들에게 대중매체가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적지 않다. 예전에는 드라마나 예능프로그램의 본 방송을 시청하지 못하면, 주말에 재방송을 해주는 시간에 다시 볼 수 있거나 인터넷에서 다운을 받아서 볼 수 있었다. TV 프로그램 시청은 집에서 TV로, 인터넷은 컴퓨터나 노트북으로만 할 수 있었던 시대에서 현재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휴대폰으로도 드라마를 볼 수 있고 인터넷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요즘 시대의 청소년들이 대중매체를 접할 수 있는 시간적 공간적 제한이 사라진 것이다. 그들은 등교하는 버스에서도 핸드폰으로 드라마를 볼 수 있으며, 보지 못한 방송 프로그램은 컴퓨터로 다운받아 아무 때에나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청소년들이 대중매체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진 상황에서 대중매체는 청소년의 가치관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 중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살펴보면, 청소년의 흡연이나 음주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영화나 TV 드라마 등 대중 매체에 등장하는 성인들의 흡연 행위 장면, 담배 광고 등도 흡연에 일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Rotfeld, 1997) 흡연 장면을 멋있게 묘사한다거나 부적절한 음주문화를 당연시 여기는 장면 등이 청소년에게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 한다. 실제로 어느 공중파 리얼리티 예능프로에서 한 연예인이 담배를 피는 장면이 편집되지 않고 그대로 방송이 되는 사고도 있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선망의 대상이 되는 연예인의 흡연 장면이 그대로 방송에 나오게 된다면 청소년의 모방심리를 자극하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또 드라마나 영화에서 폭력적인 장면을 멋있게 표현하는 것도 청소년에게 끼치는 부정적 영향이라고 생각한다. 국제적인 가수가 된 싸이(PSY)의 젠틀맨 뮤직비디오가 KBS의 심의에 어긋나는 내용을 담고 있어서 방송 불가 판정을 받았다. 심의에 어긋났다는 내용은 무엇일까? 바로 싸이(PSY)가 주차금지 시설물을 발로 걷어 차고서 좋아하는 장면이 공공물 훼손에 해당 하기 때문 이라고 한다. 어린 아이들이나 청소년들이 이 뮤직비디오를 보고 따라 할 가능성이 있기도 하다. 그 들은 이러한 장면을 보고 즐거움과 동경심을 갖게 되며 그러한 행동을 따라 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모방범죄가 일어나는 것이다. 대중매체는 청소년들을 선정적이고 안 좋은 영상물 등으로부터 보호 할 책임을 갖고 있어야 된다. 젠틀맨 뮤직비디오의 경우 유독 KBS에서만 방송 불가 판정을 내린 상황을 보고 KBS가 너무 보수적이다. 방송을 해서 가족들이 모두 함께 보면서 교육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등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 내 생각에는 반대로 다른 방송사들의 규정이 약한 것은 아닌지 의심이 간다. 분명하게 공공물을 훼손하는 장면이 있는데 왜 심의를 통과 시키는지 역으로 질문을 던진다면 어떤 이유로 공공물을 훼손 시키는 장면을 심의에 적합하다고 설명 해 낼 지가 의문이다.
대중매체가 모방심리에 끼치는 부정적 영향의 세 번째 예로는 모방범죄가 있다. 모방범죄를 일으키게 하는 모방심리는 거의 대부분 대중매체들을 통해 자극을 받는 다고 생각한다. 범죄 관련 사실을 전달하는 범죄보도에 의한 자극을 예로 들 수 있다. 범죄사건을 보도하는 방법에는 뉴스를 통한 방법 외에도 범죄와 관련된 만평, 대담, 사건의 비교 기사, 다큐멘터리 등의 대중매체를 이용한 다양한 보도 방법이 있다. 범죄보도는 국민들에게 범죄의 수법과 피해현황 등을 알려줌으로써 사회적으로 경각심을 불러와서 범죄를 예방 할 수 있고, 이런 범죄 행위에 대해 어떠한 형사적 처벌이 내려졌는지 등을 알려서, 국민들에게는 국가가 합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다는 점을 알리고, 범죄를 저지를 소지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는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 반대로 범죄보도의 부정적인 영향을 생각 해 보자. 범죄보도는 그 내용 자체가 자극적이고 선정적이기 때문에 보도하는 대중매체가 주의를 기울여서 보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피의자, 피고인, 피해자, 증인 등 즉 범죄와 관련이 있는 사람들의 인격과 프라이버시가 침해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범죄보도의 가장 큰 부정적 영향은 모방범죄 라고 생각 한다. 대중매체가 모방범죄에 끼치는 영향과 대중매체에 영향을 받은 모방범죄의 실제 사례들을 따로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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