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음악수업지도안(세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제재명


2. 제재 선정 이유


3. 제재 개관


4. 제재 목표


5. 재구성방향


6. 제재의 계열성


7. 전체 차시 계획


8. 지도상의 유의점


9. 교수-학습 과정안 (평가계획 및 평가방법 포함)

본문내용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특히 세계화 시대에 대비하여 우리 문화에 대한 주체성을 확립하고 우리의 음악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국악 교육을 강조하였다. 우리 문화를 아는 것은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데 밑바탕이 될 수 있고 전통 문화 보존의 측면에서도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체계적으로 가르쳐 전통 음악의 소중함과 그 역량을 느끼도록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전통 음악에 대하여 알게 하고 친숙하게 느끼게 하기 위해 전래 동요로 모의 수업을 하기로 결정하였다. 여러 종류의 전래 동요가 있었으나 그 중 우리 조는 4학년 1학기에 제시된 ‘나물노래’를 이번 모의 수업의 제재로 선정하였다. 4학년의 첫 제재인 ‘나물노래’는 가사가 재미있고 같은 리듬꼴이 반복되기 때문에 부르기 수월하다고 생각되었다. 따라서 전래동요인 나물노래를 부르며 전통 음악을 친숙히 느끼도록 하였다. 또한 여기에서 사용된 자진모리 장단은 3학년에서도 선수학습으로 배우기 때문에 노래를 부르고 장단을 익히기에 좀더 수월하리라 생각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원하던 내용이 아님 허접함
  • 51723***
    (2018.09.25 10:52:44)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체육교육] 5학년 태권도 댄스 수업 지도안 -협동학습 수업모형 적용
  • 수업을 진행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2. 수업 지도안 구성의 한계점체육 지도안을 작성하면서 크게 4가지의 한계점이 있었다. 첫째, 실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관심사와 수준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는 점이다. 설문조사나 인터뷰를 통해 5학년 학생들이 실제로 어떠한 것에 관심이 있고, 직접 만든 태권도 댄스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인지 검증을 받을 수 있었다면 더 재미있는 댄스를 만들 수 있었을 것이다.둘째,

  • 초등음악 학습지도안 - 17. 놀람 교향곡(6학년 감상)
  • 초등학교 6학년 음악 단원 중에서도 ‘감상’부분을 학습지도안으로 짜 보았다. 학습지도안을 짜면서, 우리가 초등학교를 다닐 때, 과연 감상 수업을 제대로 하였는지를 한 번 더 생각해 보게 되었다. 음악 감상이라고 하면 중, 고등학교 때에 음악을 듣고 제목 맞추기와 쓰인 악기를 고르라는 시험을 봤던 생각이 제일 먼저 떠올랐고, 그래서 감상을 지겹고 재미없는 파트라고만 생각을 했다. 하지만 역시 가르치는 방법에 따라서, 그리고 교사가 얼마나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수업에서의 활용과 초등교과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사용된 예시 등에 대해 탐색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이론 및 실재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 지도안을 구성하여 마인드맵이 활용되는 수업의 한 형태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Ⅱ-1. 마인드맵의 발달 배경 : 뇌의 분화좌뇌우뇌언어 ․ 논리 ․ 숫자 ․ 연속된 면이미지 ․ 리듬 ․ 음악 ․ 상상력세부적인 것을 보기색상 ․ 전체를 보기직선 ․ 상징적인 표현 판단패턴 ․ 감

  • [초등교육] ASSURE MODEL의 적용(3학년 음악 -5. 실구대 소리)
  • 초등교과교재연구 ASSURE MODEL의 적용3학년 음악2007년 11월 21일✿ 목 차Ⅰ. 서론Ⅱ. 단원 분석1. 단원 명 - “실구대 소리”2. 단원 선정 이유3. 단원의 개관4. 단원의 목표5. 내용체계6. 단원의 계열Ⅲ. ASSURE MODELⅣ. 차시 지도안1. 1차시 세안2. 평가계획Ⅴ. 결론Ⅵ. 참고문헌Ⅶ. 후기Ⅰ. 서론교수매체라는 것은 무엇인가? 매체는 ‘medium의 복수개념으로 라틴어 ’medius에서 유래된 말로서 ‘between, 즉 맺어 주는 역할의 의미를

  • [초등체육] 초등체육 5학년 표현활동 모의수업 -손짓, 발짓, 몸짓으로
  • 수업에서는 난타라는 활동을 통해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친숙한 도구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운동회의 모습을 즉흥적으로 표현해 봄으로써 창작활동에 대한 부담감이 없이 쉽게 표현 학습을 경험할 수 있고, 자발성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Ⅳ. 참고문헌  초등 교사를 위한 리듬 및 표현운동 교재, 김정자, 금광(1997) 초등학교 게임수업 탐구, 안양옥, 무지개사(200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체육 6, 교육인적자원부, 대한교과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