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론] 한국 사회의 계층화에 영어가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제기 - 세계화 시대 사회 계층화의 잣대로서의 영어
2. 이론적 논의 및 가설설정
3. 실증 연구의 결과
4. 조사 결과 분석
(1) 경제적 요인과 영어 실력의 상관 관계
(2) 문화자본과 영어 실력의 상관 관계
5. 심층 인터뷰
6. 외국의 경우와의 비교
7. 결론 - 종합 분석

본문내용
이제 세계화는 우리에게 피할 수 없는 명제로 주어진 듯 하다. 거대 단일 시장의 형태로든, 아니면 국적을 초월한 세계인(cosmopolitan)으로 구성된 공동체의 형태로든, 세계화는 전 세계가 하나로 될 것을 요구한다. 세계화의 주창자들은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오로지 세계화 될 때만, 나를 규정하는 갖가지 외적 조건 - 한국 국적을 지닌 사람, 피부색이 노란 사람, 가난한 사람 등-의 족쇄를 끊어버리고 나를 진정 나로 만드는 내적 조건에 관심을 기울일 수 있을 것이라고. 그러나 세계화가 높이 내 거는 기치와는 달리 그것이 이미 존재하는 국가간, 빈부 간, 인종 간 등의 격차를 더욱 벌려 놓을 것이라는 반대 여론 역시 만만치 않은데, 세계화가 일종의 국시(國是)가 되어버린 나라에 살고 있는 상황에서 양쪽 의견 모두 식상하게 된지 오래이다.
한국 사회에서 세계화에 대한 찬반양론이 뜨겁게 대결하고 있는 몇 가지 이슈 중 영어는 단연코 그 선두 주자의 위치를 점하고 있다. 그런데 중요한 점은 한국처럼 영어를 모국어로 쓰지 않는 나라의 경우, 영어를 잘 해서 코즈모폴리턴이 될 것인지, 아니면 영어를 못 해서 국민 국가의 울타리에 머물러 있을 지는 ‘세계화에 찬성 혹은 반대 하느냐’라는 질문과 함께 개인적 호불호에 따른 선택의 차원을 넘어 서고 있다는 사실이다. 대학에서도 질 높은 학문적 논의를 접하는 통로로서 영어는 당연시 되고 있고, 이를 반영이라도 하듯 기업들의 입사 시험 중 으뜸은 단연코 영어 시험이다. 영어 교육의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낮았던 시절에 교육을 받은 지금의 4,50대에게마저 영어를 못하면 ‘세계화에 대처할 경쟁력 부재’를 탓으로 강제 명예퇴직을 종용할 수 있는 상황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홈스쿨링
  • 사회 계층의 평등과 대응되는 문제로 대두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과 사회계층의 관계는 대체적으로 교육이 사회계층의 형성과 사회이동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와 사회계층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에 따라서 파악되었다. 즉, 사회계층에 따라 교육과 학력수준 등은 어떠한가 하는 것이 주된 연구의 대상인데, 본론부터는 이러한 관점에 따라서 교육과 사회계층간의 관계에 관해 탐구해 나갈 것이다.Ⅰ. 교육의 정의교육은 인

  • [교육사회] 교육과 계층화
  • 한국사회에서 고교평준화 정책 시행의 문제가족 내 사회자본과 아동의 학업성취 1. 사회자본을 대변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실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가2. 아동의 학업성취에 있어 가족 내의 인간자본 혹은 경제자본과 사회자본의 상호작용 여부토론거리1. 한국사회에서 고교평준화 정책이 시행되어야 하는가2. 중고교 교과교실제 도입이 교내 계층화의 문제를 더욱 가중시키지는 않을 것인가3. 초중고교 시절 교사의 성비가 아이들의 성역

  • 사회복지학개론3공통) 아래개념설명하시오① 탈상품화와 계층화 ②그들에게 국민은없다 사회복지학개론수강하면서 인상적인장면을 세가지를 서술하시오0k
  • 사회복지학개론3공통) 아래개념설명하시오① 탈상품화와 계층화 ②그들에게 국민은없다 사회복지학개론수강하면서 인상적인장면을 세가지를 서술하시오0k사회복지학개론3공통아래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40점)① 탈상품화와 계층화 ② ‘그들에게 국민은 없다’라는 말의 의미 ③ 국민의 집④ ‘국민연금을 다단계 피라미드’라고 주장하는 논리 ⑤ 기회의 평등과 조건의 평등⑥ 한국의 자본주의가 예외적인 이유 ⑦ ‘이상이 일상이 되도록 상

  • [졸업][언어] 호칭어와 지칭어에 관한 연구
  • 한국어 호칭체계의 특징5.1 개괄적인 특징과 그 원인5.2 개괄적인 특징과 그의 변화6. 한국 호칭 체계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6.1 순기능6.2 역기능7. 맺음말 - 참고문헌1. 서론1-1. 선행 연구의 검토 및 문제제기그 동안의 호칭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불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의 이인칭 대명사 용법을 연구한 Gilman& Brown(1958), Brown & Gilman(1961)을 비롯하여 미국 영어의 호칭을 분석한 Brown & Frod(1961), 이를 발전시킨 Ervin-Tripp(1972), 그 밖

  • [교육학개론]한국 사회의 교육열 현상 연구
  • 사회나 그 사회의 역사성과 특수성에 맞는 교육 문화는 발전하고 있다. 그것은 개별성과 보편성을 동시에 지닌다.사람들은 문화는 상대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상대적인 것으로, 한국 사회의 특수 상황을 반영하는 것으로 정당화되기에는 한국의 교육 문화는 너무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었다. 한국의 교육 문화라는 것은 삐뚤어진 욕망들이 가득 차 있는 도가니와 같았다. 물론 한국 특유의 교육 문화가 한국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