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홈스쿨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 서론
◈ 본론
Ⅰ. 교육의 정의
1. 교육의 현상적 정의
2. 교육의 규범적 정의
3. 교육의 서술적 정의
4. 교육의 기본 가정
Ⅱ. 사회화 이론
1. 사회화의 개념
2. 사회화와 교육
3. 사회화 기관
Ⅲ.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문화전승 기능
2. 사회혁신 기능
3. 사회통합 기능
4. 사회충원 기능
5. 사회이동 기능
Ⅳ. 기능주의 교육관
1. 기능주의 교육관
2. 기능주의 교육관 하위이론
3. 기능주의 주요 사상가
Ⅴ. 갈등주의 교육관
1. 갈등주의 교육관
2. 갈등주의 하위이론
Ⅵ. 기능주의 vs. 갈등주의
1.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교육관의 다른 점
2.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교육관의 비슷한 점

◈ 참고문헌
◈ 사례탐구: 홈스쿨링
◈ 토론

본문내용
<서론>



학교가 우리 미래의 핵심적인 열쇠가 된다는 점에서, 대다수 사람들은 학교교육이 직업적 ․ 경제적 성공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고 믿는다. 때문에 학교는 비판, 분노, 적대감 등의 대상이 되기 쉽고 부모, 교육자, 학생, 정책 입안가들은 공개 토론과 투표에서 교육에 대한 자신의 관심사를 표명하기도 한다. 학교는 사회에서 역할을 다할 수 있는 개개인을 양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반적이지만 다소간 논쟁의 여지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이 범주에서는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학교교육을 넓은 의미의 교육과 동일하게 보고 학교교육의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고 논쟁의 주요한 원인이 되는 계층화와 교육과 사회, 교육과 사회평등에 대한 이론들과 사례를 알아보기로 한다. 또한 산업화로 인해 학교교육의 공리성이 강조되고, 이로 인해 교육이 사회적 재화의 일종으로 분류되면서 교육이라는 재화에 대한 불평등한 분배가 점차 사회 문제시되기 시작했다. 또한 상호평등주의와 업적주의, 교육과 직업 간의 연계성이 뚜렷해지면서 교육의 평등은 단순한 교육의 차원에서가 아니라 사회 계층의 평등과 대응되는 문제로 대두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과 사회계층의 관계는 대체적으로 교육이 사회계층의 형성과 사회이동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와 사회계층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에 따라서 파악되었다. 즉, 사회계층에 따라 교육과 학력수준 등은 어떠한가 하는 것이 주된 연구의 대상인데, 본론부터는 이러한 관점에 따라서 교육과 사회계층간의 관계에 관해 탐구해 나갈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홈스쿨링
  •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홈스쿨링교육의 사회적 기능 Ⅰ. 교육의 사회적 기능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다음과 같이 문화유산의 전달의 기능, 사회통합의 기능, 사회충원의 기능, 사회적 지위이동 촉진기능, 사회 개혁의 기능을 들 수 있다.1. 문화유산의 전달기능문화전달의 기능은 일종의 교육의 사회화기능이다. 문화가 제공하는 지식, 기술 ,가치, 규범, 언어 등 제반 생활양식과 행동양식을 후진 세대들에게 학습하도록 하고 사회생활에

  • [교육] [교육사회] 홈스쿨링의 현황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
  • 교육이 지나치게 아이들을 통제․억압하고 협동과 사랑보다는 경쟁을 유도하며, 다양한 참여와 실천보다 지식 위주로 치우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라고 볼 수 있다. 홈스쿨링(Home Schooling)은 부모들이 직접 교사가 되어 집에서 자녀들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학교제도로 인해 교육과 양육의 역할이 분리되기 이전 즉 산업사회 이전의 일반적 교육 형태였다고 할 수 있다. 사실상 교육은 공교육을 위한 학교라는 사회적 기관이 생기기 훨

  • 교육사회학 총정리
  • 교육학에 대한 입장❶ 뒤르케임은 교육에 관한 활동을 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 교육의 실제적 방법을 위한 교수학, 교육의 실천적 활동 등 세 가지로 구분하는 것이 편리하다고 생각하였다.❷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탐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뒤르케임은 이 세 영역 중 첫 번째, 즉 교육에 대한 과학적 연구에 교육학의 중점이 두어져야 한다고 보았다.❸ 그는 사회구조의 한 부분으로서의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밝히는 것을 교육학 연구의 핵심으

  • 한국 교육사회학 연구동향
  • 한국 교육사회학 연구 동향LOGOCompany Logowww.themegallery.comCompany Logo목차서론1본론2부르디외 연구다문화 교육 연구학벌 연구교실 붕괴 연구성불평등 연구교육시장화 연구www.themegallery.comCompany Logo서론 – 교육사회학의 이해기능론적 접근뒤르켐사회화와 교육을 동일시보편사회화와 특수사회화파슨즈회화 기능을 강조하는 동시에 사회적 선발기능도 또한 강조드리븐,하그리브스-산업사회의 존속을 위한 규범교육의 기능-사회적 연대

  • 대안교육의 현실과 해결과제
  • 교육과정의틀과 기존 교과서의 틀에 매이지 않는 교육21세기의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는 인간대안학교대안학교의 실태사회적 기능 및 영향기존 교육 체제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 기존 교육 체제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기존 교육 체제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다양한 스펙트럼의 형태를 보여 줌으로써, 새로운 가능성과 방향성 제시현행 공교육의 모순에 대한 변화를 자극하는 적극적 실험정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