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론] 삼성의 무노조신화 -삼성전자 `또 하나의 가족`CF를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현대, 자본의 시대, 그리고 자본의 신화
본론
-삼성의 무노조 신화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1) 광고 분석
(1) 광고 시리즈 중 분석할 광고의 줄거리
(2) 광고를 구성하고 있는 기호들 - 외부
(3) 광고를 구성하고 있는 기호들 - 내부
(4) ‘또 하나의 가족’의 가족주의 신화
2)‘가족’이란 이름의 신화-가족주의
3) 기사분석
(1) 돈으로 노조원들을 탈퇴 시키는 경우.
(2) 복수 노조 금지 조항을 이용하는 경우
(3) 인사팀의 행정관청 감시활동
(4) 지속적인 감시와 ‘휴대전화 추적’
(5) 시청, 검찰, 경찰 공무원들의 포섭
결론
-무노조 신화는 무엇으로 만들어졌는가
- 본문내용
-
서론
-현대, 자본의 시대, 그리고 자본의 신화
신화란 무엇이며 거기에 어떻게 대항해야 하는가라는 문제에 부딪히기 이전에 선행되어야 할 과제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해 인식하는 것이다. 신화가 절대적인 믿음의 대상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은 우리가 기반하고 있는 사회가 그것을 충족시킬 수 있는 요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를 정의하기란 쉽지 않다. 어떤 사회이든지 몇 가지 키워드로 정리하기에는 매우 복잡하며, 그러한 한계를 딛고 규명하려 하기에 많은 것들이 사장된다. 더구나 살아가고 있는 시대를 분석하기에는 자신의 입장과 위치에 대한 고려 때문에 분석자의 균일한 거시적 조망을 바라기는 힘든 실정이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 대한 거시적 성찰은 계속되어 왔고, 현대의 사회, 경제, 정치에 있어서 가장 큰 화두는 ‘자본’이라고 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상업혁명과 시민 혁명, 산업혁명 등의 영향으로 자본주의 시대가 시작되었지만, 그로부터 몇 세기가 지난 오늘날에 자본의 강력한 힘이 더욱 더 꽃피고 있다. 또한, 몇 년 전부터 계속되어온 ‘세계화’의 논리도 결국은 축적을 위한 자본의 세계화라 할 수 있다.
이 글의 텍스트인 ‘삼성’ 이라는 기업은 한국 사회에서 매우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다. ‘삼성’은 한국 경제에 있어 가장 오래된 재벌이고, 가장 큰 기업이며, 한국 역사상 가장 유명한 경제 단위이기 때문이다. 오늘날에도 막강한 영향력을 떨치고 있으며, 더구나 한국 사회에 자본축적의 가장 원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김인영, 한국경제성장과 삼성의 자본축적, [연례학술대회], 한국정치학회, 1997, p.13.
삼성의 이런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여기에서는 국내 굴지의 대기업인 삼성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로 삼성의 ‘무노조’ 정책이 어떻게 신화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그것을 유지하는 요소를 삼성의 각종 정책이나 광고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본론
-삼성의 무노조 신화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매일 경제 이코노미에서 분석한 삼성의 경영 실체 열 가지 http://cafe.naver.com/horangso.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58
중의 하나로 ‘무노조 정책’이 있다. 이 기사에 따르면, 노조가 없는 이유는 노조가 있는 회사보다 복리후생을 더 잘해주며, 임금도 더 높기 때문에 노조가 있을 이유가 없다고 한다. 또한 노조가 없기 때문에 의사결정이 빠르고 신속한 실행이 가능하다는 점을 들고 있다. 그러나 과연 삼성의 무노조 정책이 통용되는 것이 이러한 이유들 때문일까.
삼성의 임금과 복리후생 수준은 타 업계에 비해서 높은 편이다. 그러나 삼성은 무노조 정책이름 하에 무노조 신화를 생산하여 다시 그것을 정당화시키는 데 이용하고 있다. 신화는 일방적인 믿음만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로고스의 차원에서의
- 참고문헌
-
김병희, 광고 하나가 세상을 바꾼다, 황금가지, 1997.
김인영, 한국경제성장과 삼성의 자본축적, [연례학술대회], 한국정치학회, 1997, p.13.
김형극, 어느 삼성 노사관리자의 참회, 반도기획, 1997.
다이애너 기틴스, 『가족은 없다』, 일신사, 1998.
이현우, 광고와 언어,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이현우, 김병희, 광고 발상과 전략의 텍스트, 북코리아, 2002.
주영애, 생활환경과 미래로 가는 가정, 학문사, 2000 .
[월간 말] 2005년 228호.
http://100.naver.com/100.php?id=10690
http://cafe.naver.com/horangso.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58
http://www.sec.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