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 삼성과 현대의 기업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27 / 2015.01.2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기업문화란 무엇인가

2. 삼성기업문화
1). 고 이병철 회장과 이건희 회장의 경영이념 비교
2). 현재 삼성그룹의 기업문화
3). 삼성문화의 핵
-1. 합리적 전제로 한 철저한 관리
-2. 삼성의 무노조신화
4)삼성 사례연구
- 新 경영, 질 위주의 경영

3. 현대그룹의 기업문화
1) 현대 기업문화의 정의
2) 정주영 회장을 통해 본 현대의 기업문화
3) 현장중심 경영
4) 콘크리트 정신
5) 불확실성과의 싸움
6) 현대기업문화의 장·단점

4. 표를 통해 본 삼성과 현대의 기업문화의 비교

5. 종합 분석

본문내용
1. 기업문화란 무엇인가?
1. 기업문화가 가지는 의미

1) 조직문화(기업문화)의 정의
조직 구성원간에 유대감과 연대감의 인식, 기업 나름대로의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기업의 주체성과 독창성을 지닐 필요가 있다는 등의 윤리적 배경에 힘입어 조직문화의 의의는 실로 지대한 것으로 인식되었고 그 중요성이 논의되고 있다.

조직문화란 조직이 지닌 개성이요, 특성이다. 한사람 한사람의 인간이 개성을 가 지고 있듯이 개인의 집합체인 조직도 개성을 가지고 있고, 그것이 창출하는 유 형․무형의 생활양식을 구성원이 공유한 것이 조직문화인 것이다.
문화란 어떤 조직인들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업문화란 그 회
사 사람들이 무엇을 생각하며 일하는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며 일하는 가에 의해 형성된다.
기업문화란 한마디로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식이요, 사랑하며 일하는 방식이다. 사 람에게 저마다 독특한 개성이 있듯이, 어느 사회든 그 나름의 특성과 분위기가 있 다. 사회나 조직의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이념, 습관 같은 것을 ‘문화(Culture)󰡑라고 한다.
어느 조직에든 문화가 있다. 사회에는 사회문화가, 군대에는 군대문화가, 학교에 는 학교문화가, 가정에는 가풍이, 회사에는 기업문화가 있다. 조직문화는 한 조직 체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Value)과 신념(Belief), 이념(Ideology) 과 관습(Habit), 규범(Norm)과 전통(Tradition), 그리고 지식(Knowledge)과 기술
(Skill)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이 함께 나누는 가치관이며, 일하는 스타일이고, 사물을 보는 시각이다. 이것은 조직이 하 나의 인격체로서 갖는 개성과 풍토이기도 하다.

2. 삼성기업문화

1. 이병철 회장과 이건희 회장의 경영이념 비교

1) 이병철 회장의 경영이념

(1) 근대적 경영관리
1950년대부터 비서실의 전신인 기획실, 기획위원회를 운영하여 선진경영기법을 수용했고, 조직혁신과 조직근대화에 힘을 기울였으며, 비서실을 운영한 후로는 보다 근대적인 경영 체제 구축에 박차를 가했다.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장단기 경영계획제도를 도입하고 목 표관리제도(MBO)를 정착시켰다. 삼성은 1970년대에도 사업부제, TQC운동 등을 통해 조 직관리의 진일보를 가져왔고, 1980년대에는 첨단경영을 슬로건으로 내세웠다. 한편 사원출 자제(우리사주제), 공개채용 사원모집, 사원연수제 등 인사제도 역시 삼성이 처음
실시하였다.
(2) 노조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영
창업 이래 “종업원과 회사의 관계는 서로 협조하고 공존공영하는 관계이다. 회사는
종업원의 생활을 안정시킬 수 있도록 충분히 대우하고 편안한 직장이 되도록 해야 하며
또한 전 직원은 스스로의 삶의 터전을 더욱더 발전시킬 수 있도록 서로 화합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이것은 ‘노조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영'을 나타낸다. 화합에 바탕을 둔
조직풍토를 내세우는 한편 종업원이 노조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노조 있는
기업보다 나은 근로조건을 가꾸어 왔다.
참고문헌
1. 마누라 자식빼고 다 바꿔라, 박원배, 청맥, 1994년
2. 재계를 움직이는 사람, 박병석 외 중앙일보 경제 2부, 중앙일보, 1997년
3. 한국기업경영의 역사적 성격, 황명수 편저, 신양사, 1993년
삼성 그룹 홈페이지 http://www.samsung.co.kr
삼성그룹 무노조 관련사이트 http://www.outsamsung.org
삼성그룹 안티 사이트 http://www.ngsamsung.co.kr
현대그룹 안티 사이트 http://www.nohyundai.co.kr/
현대 그룹 홈페이지 http://www.hyundai.com/
한국 경제 신문 www.hankyung.com
인터넷한겨레 http://www.i-soccer.co.kr/section-001002000/2000/p001002000200008111837011.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문화와 성공적인 기업문화를 가진 기업들 예시
  • 삼성 對 현대 기업문화Ⅰ. 기업문화1. 기업문화란?기업 문화란 조직의 구성원들의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가치관과 업무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가정들을 말하며, 특정 조직 사회, 기업 속에서 구성원들이 습득한 사고나 행동들의 집합으로 개념 짓기도 한다. 이 같은 기업 문화는 기업이 종업원, 노동 조합, 주주, 납품업자, 지역 사회와 어떤 방식으로 관계를 맺을 것인가를 결정한다. 기업문화의 주요 요소인 관행과 가치체계는 대체로 기업의 창시

  • [졸업][조직행동] 조직문화 연구
  • 현대 사회 속에서 인간은 이제 혼자서 살아나가기란 거의 불가능해졌다. 일차적으로는 가정이라는 조직에 속하며, 나아가서는 기업, 학교, 각종 협회, 종교단체 등 수많은 조직에 개인들은 몸을 담고 살아가고 있다. 조직을 떠나서는 아무 것도 생각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 버린 것이다. 흔히 혹자는 인간만이 문화를 가지고, 그것을 향유하며, 문화를 창조해 낸다.고 한다. 그리고 인간만이 문화적인 동물 이었기에, 지금과 같은 조직화된 문명사회를

  • [기업문화] 삼성과 현대의 기업문화 비교분석
  • 삼성과 현대의 기업문화 비교분석과목명: 조직행위관리담당교수: 제출일: 2005년 5월 21일조원: 목차-주제 선택 동기 및 목적 P3-서론1.기업문화란 무엇인가 P3-본론2.삼성의 기업문화 -P43.현대의 기업문화 -P6-결론4.삼성과 현대의 기업문화에 대한 우리 조원들의 의견P85.의견 및 비평 P10-참고문헌 -P12< 주제선정 동기> < 주제선정 동기>사회에는 문화

  • [한국기업경영] 현대와 삼성의 기업문화
  • 현대와 삼성의 기업문화-그것의 과거와 미래에 대하여-기업문화란?기업문화는 기업의 DNA이다. DNA는 겉으로 보이지도 않으며,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도 없다. 하지만 DNA의 영향은 신체 모든 곳, 심지어 개인의 성격까지 규정짓는다. 우리의 이목구비 하나하나, 신체 사이즈 하나하나, 성향 하나하나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점에서 기업문화는 기업의 DNA이다. 기업문화는 쉽게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며

  • [한국기업경영] 현대와 삼성의 기업문화
  • 현대와 삼성의 기업문화-그것의 과거와 미래에 대하여-기업문화란?기업문화는 기업의 DNA이다. DNA는 겉으로 보이지도 않으며,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도 없다. 하지만 DNA의 영향은 신체 모든 곳, 심지어 개인의 성격까지 규정짓는다. 우리의 이목구비 하나하나, 신체 사이즈 하나하나, 성향 하나하나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점에서 기업문화는 기업의 DNA이다. 기업문화는 쉽게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