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비사범대 교직과정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관련 지식 및 이론적 배경
1. 현행 교육과정 이수과목 선정의 근거
2. 프랑스의 교원양성체제
3. 교사의 정의 및 역할

Ⅲ. 요구조사

Ⅳ. 목적 및 목표 설정

Ⅴ. 교과내용 선정 및 조직
1. 교양과목
2. 교과교육학
3. 대안적 교육학
4. 교육실습

※ 첨 부 : 설문지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Charles Brooks의 말처럼 교사의 질(質)은 교육의 질과 깊은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 '교육의 정상화'가 교육이념이 될 정도로 우리의 교육 현실은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분명 교사도 자유롭다고 할 수 없다.
교사의 자질은 현장연수 등 재교육과정에 기여하고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교사양성과정에 있다고 볼 것이다. 현재의 교사양성과정은 다양한 교사의 역할에 비추어 지나치게 지식 전수자로서의 역할 만을 강조한 탓에 결코 타당하다고 보기 어렵다.
IUFM으로 일원화되어 있는 프랑스와는 달리 우리의 교사양성과정은 사범대학, 비사범대 교직과정, 교육대학원으로 다원화되어 있다. 교사양성과정의 비통일성 역시 교원양성과정에 문제점이기는 하지만 여기서는 그 중 비사범대 교직과정에 한정하여 논의를 하기로 하겠다.
비사범대 교직과정은 교사자격증 소지자 배출인원으로만 보더라도 사범대학, 일반대학 교육과, 교육대학원을 제치고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2. 연구의 목적
비사범대 교직과정의 문제점은 교육과정의 측면에 뿐만아니라, 선발과정, 중등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교수요원의 부족, 교육실습의 요식화 등 다양하지만, '굥육과정 및 개발'이라는 수업의 측면에 한정하여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고찰하고 목표를 재설정하고 내용을 선정하는 부분에 한정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양성 레포트
  • 교육과국립사립5193302,2911.2%8.2%일반대학 교직과정국립사립21803,36610,07312.0%35.9%교육대학원국립사립10384301,3541.5%4.8%총계국립사립481647,41120,66026.4%73.6%출처 : 교육부 교직국 양성과 자료를 개작함.* 현실적으로 중등교원양성은 교원양성을 목적으로 설립한 사범대학보다 비사범대학에서 더 많은 교원을 양성하고 있다. 따라서 훌륭한 교사양성의 기본 요건인 학생선발, 양성과정, 그리고 임용제도에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 [교육심리] 사범대 학생과 비(非)사범대 학생간의 도덕 판단력 비교 분석
  • 교육 과정의 개념화와 측정’, “고등교육연구“, 서민원, p.211~244이러한 결과는 교수들의 원숙함이나 전문지식이 학생들이 부딪히는 도덕적 문제들을 스스로 고민하고 해결하는 것보다 도덕 판단력 발달에 더욱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설문지 교수와의 관계나 교류를 묻는 항목도 설문지에 추가하게 되었다.2. 연구 결과 및 분석2008년 5월 30일부터 6월 5일 까지 실시한 서울대생 2~3학년 중 108명 중 사범대생 54명, 비사범대생

  • 교육 양성제도 레포트
  • 교육과에서 매년 50명의 신입생을 선발하여 교육하고 있다.- 중등교원의 양성은 초등교원 양성에 비해서는 비교적 복잡한 편이다. 크게 사범대학과정과 비사범대학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교원양성만을 목적으로 하는 사범대학과정 (한국교원대학교 포함)은 일반대학의 단과대학 형태로 설치되어 있으며, 비사범대학과정은 일반대학의 사범계학과, 일반대학의 교직과정, 교육대학원 등이 있다.(1) 사범대학 : 중등교원 양성을 목적으로 설치되

  • [교육심리] 사범대 학생의 학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 교육과정 구성 및 체제에 관한 연구(강환국, 1982; 정진곤, 1991; 제경숙, 1991; 이종재, 1995)와 교육과정 중에서 교직 과목과 교육실습 과정에 주목한 연구(송준수, 1990; 김순애, 최용섭, 1993), 사범대학 각 학과의 교과교육 과정에 대한 연구(김수천, 1984; 황정규, 1987; 강재태, 1993)를 들 수 있다(김병찬, 2003). 이처럼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는 보통 현재의 교육과정의 실태를 분석하고 그것의 문제점을 찾는 방향으로 진행되어 왔으며 또한 사범대를 졸업한 후 교

  • 교원양성제도 레포트
  • 교육과에서 매년 50명의 신입생을 선발하여 교육하고 있다.- 중등교원의 양성은 초등교원 양성에 비해서는 비교적 복잡한 편이다. 크게 사범대학과정과 비사범대학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교원양성만을 목적으로 하는 사범대학과정 (한국교원대학교 포함)은 일반대학의 단과대학 형태로 설치되어 있으며, 비사범대학과정은 일반대학의 사범계학과, 일반대학의 교직과정, 교육대학원 등이 있다.(1) 사범대학 : 중등교원 양성을 목적으로 설치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