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비사범대 교직과정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관련 지식 및 이론적 배경
1. 현행 교육과정 이수과목 선정의 근거
2. 프랑스의 교원양성체제
3. 교사의 정의 및 역할
Ⅲ. 요구조사
Ⅳ. 목적 및 목표 설정
Ⅴ. 교과내용 선정 및 조직
1. 교양과목
2. 교과교육학
3. 대안적 교육학
4. 교육실습
※ 첨 부 : 설문지
- 본문내용
-
1. 연구의 필요성
Charles Brooks의 말처럼 교사의 질(質)은 교육의 질과 깊은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 '교육의 정상화'가 교육이념이 될 정도로 우리의 교육 현실은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분명 교사도 자유롭다고 할 수 없다.
교사의 자질은 현장연수 등 재교육과정에 기여하고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교사양성과정에 있다고 볼 것이다. 현재의 교사양성과정은 다양한 교사의 역할에 비추어 지나치게 지식 전수자로서의 역할 만을 강조한 탓에 결코 타당하다고 보기 어렵다.
IUFM으로 일원화되어 있는 프랑스와는 달리 우리의 교사양성과정은 사범대학, 비사범대 교직과정, 교육대학원으로 다원화되어 있다. 교사양성과정의 비통일성 역시 교원양성과정에 문제점이기는 하지만 여기서는 그 중 비사범대 교직과정에 한정하여 논의를 하기로 하겠다.
비사범대 교직과정은 교사자격증 소지자 배출인원으로만 보더라도 사범대학, 일반대학 교육과, 교육대학원을 제치고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2. 연구의 목적
비사범대 교직과정의 문제점은 교육과정의 측면에 뿐만아니라, 선발과정, 중등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교수요원의 부족, 교육실습의 요식화 등 다양하지만, '굥육과정 및 개발'이라는 수업의 측면에 한정하여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고찰하고 목표를 재설정하고 내용을 선정하는 부분에 한정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