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비사범계 교직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2.1 교육실습을 나가기 전에
2.1.1 비사범계 대학 교직과정의 이해
2.1.2 이수과정 상의 문제
2.1.3 실습학교의 선정과 시기
2.1.4 제안
2.2 교육실습을 하면서
2.2.1 교육실습의 실제
2.2.2 실습일지와 그 문제점
2.2.3 교육실습기간의 문제와 제안
2.3 교육실습이 끝난 후
2.3.1 사후조치의 문제
2.3.2 제안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현재 우리나라에서 중등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대학교·사범대학·교육대학원·일반대학의 교직과정 중 한 가지를 이수해야 한다. 이수 후에는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원자격검정령에 의거, 무시험검정으로 중등 2급 정교사 자격증을 받을 수 있으며 교원임용고시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2급 정교사 자격증 소지자는 교원임용권을 재단에서 가지고 있는 사립학교에 임용될 수 있고 공립학교로 가기 위해서는 임용고시에 합격해야 한다.
교육실습은 일반적으로 위의 네 과정에서 정해진 교과목을 이수한 뒤 일정 기간동안 실제적인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흔히 말하는 교생실습의 정확한 명칭이 교육실습이다. 교직과정에서는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교과목과 학점을 10개 교과에 20학점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 중 9개 교과 18학점은 이론교과이고 나머지 한 과목이 2학점이 배정된 교육실습이다. 교육실습은 대학에서 이론적으로 학습한 것을 교육의 실제적 상황에 적용해 보는 과정으로, 교사의 실무적 기능을 익히고 훈련하는 교사교육의 핵심적인 측면이라 할 수 있다.
이 글에서 논하고자 하는 것은 일반대학의 교직과정(이하, 교직과정)이다. 교직과정은 교사의 수급을 원활하게 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도로서 대학의 학부과정 중에 위의 필수 20학점을 이수하면 자신의 전공과 관련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한 것이다.
- 참고문헌
-
김경배(1990), 교육실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김경이 외(2001), 교직의 이해, 문음사
박완희(1993),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교육실습의 이론과 실제, 경성대학교 출판부
장덕삼 외(2002), 교육실습과 교사의 윤리, 형설출판사
교육인적자원부, www.moe.go.kr
서울대학교, www.snu.ac.k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humanities.snu.ac.kr
전국교직원 노동조합, http://www.eduhope.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