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경제학의 한계와 생태경제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자원경제학의 방법론
2. 생태경제학의 비판
3. 마치며
- 본문내용
-
1. 자원경제학의 방법론
자원경제학이란 주류경제학의 응용된 한 분야로써, 최적의 상태에 도달하기 위한 적정 자원 채취량을 결정하는 것에 관한 것을 다루고 있다. 자원은 재생가능한 것과 재생가능하지 않은 자원으로 나눌 수 있는데, 여기서는 재생가능한 자원에 관한 자원경제학만을 다룬다(예를 들면, 물고기나 산림자원 같은 것을 지칭한다). 여기서 말하는 최적의 상태란 간단하게 이야기해서, 자원을 채취할 때 얻는 생산자의 이익과 그 자원을 소비함으로 인해 얻는 소비자의 효용을 동시에 극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는 물고기를 대상으로 간단하게 모형화해보자. W를 상품으로부터 얻는 순이익, 혹은 자원의 현재가치라고 정의하자. 그렇다면 W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개념은 간단한데, 경제에서 모든 개인들은 자신의 이익을 최대로 하려고 하기 때문에, W를 최대로 한다. 다만 여기서, 사람들이 상품으로부터 얻는 효용만을 인정할 것인가 아니면 시장가치가 아닌 비시장가치로부터 얻는 효용도 인정할 것인가의 문제가 생긴다. 비시장가치를 인정하게 되면 위의 우변의 항에 비시장가치의 항을 추가하면 된다.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q의 함수와 x의 함수를 알아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