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국제협력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념 ..................................... 2

2. 필요성 ....................................... 4

3. 전략적 제휴 ....................................... 6

1) 정의 및 특성

2) 배경 및 목적 .......................................... 7

- 환경적 배경

- 목적 .............................................. 8

3) 합병(수직적 통합), 카르텔, 라이센싱, 협상과의 비교 .................... 9

4) 주요 유형 ................................................... 10

①기능별 제휴의 종류

②국제합작투자 ....................................................... 11


5) 관리 ....................................................... 12

①제휴 관리자 선정상의 유의점

②성공적인 제휴경영기법 .......................................................... 13

6) 성공요인

①파트너 선정

②제휴구조

③제휴관리 ............................................................. 14

7) 문제점과 해결방안

①문제점

②해결방안 .............................................................. 15

※[별첨]전략적 제휴의 사례 .............................................................. 16

본문내용
1. 국제협력전략의 개념

국제협력전략이란 서로 다른 둘 이상의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가 필요로 하는 자원을 상호보완적으로 결합함으로써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동맹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의 기업간 협력 전략이 주로 부족한 자원을 보완함으로써 특정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둔 반면, 최근의 국제협력전략은 글로벌 시장 전반에 걸쳐 핵심적인 경쟁우위요소를 보유하고 있는 선진국기업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 주목 할 만하다.

<다양한 국제협력 전략>

①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

가장 많이 쓰이는 개념으로, Harrigan은 전략적 제휴를 합작 투자와 기타 협력적인 계약을 포괄하는 것으로서 어떤 전략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들간에 맺어지는 파트너 쉽으로 정의한다. 한편 Jorde와 Teece는 전략적 제휴를 기술교환, 조인트 R&D, 보완적 자산결합을 포함하는 쌍무적 관계라고 정의한다.

② 전략적 파트너쉽(strategic partnership)

국제협력 전략을 전략적 파트너쉽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는 Hull, Slowinski, Wharton 과 Azumi 등의 학자들은 소규모 기업들이 대기업과의 협력적인 관계를 통해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진보된 생산 기술이나 경영기법 등을 대기업으로부터 획득하는 방법이라고 말하고 있다. Speckman은 이러한 개념을 통해 구매자-판매자 관계로써 장기적인 안정성을 강조하기도 하며 Henderson은 위험과 이익 들을 공유하면서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하기도 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습니다. 유용하게 잘 썼습니다.
  • seri0***
    (2010.08.19 16:44:03)
회원 추천자료
  • LG상사 회계, 경영기획 첨삭자소서
  • 협력과 팀플레이에 능하다는 평가를 받았고 팀 목표 달성에 기여한 바가 크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이와 같은 면모를 객관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당시 사례를 활용해 주세요. 새로운 사람과 자유롭게 이야기하며 상대의 생각을 존중해 줄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속적으로 반복되는 언급입니다. 나는 OOO사람입니다.라고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당시 사례를 충분히 제시하여 본인이 OOO한 사람임을 입증시키는 것이 필요합

  • [졸업][국제경영]전략적제휴 연구 및 성공사례 분석
  • 천하무적 8조 국제 경영전략 국제기업의 전략적 제휴 Ⅰ. 서 론 1Ⅱ. 본 론 2ⅰ ) 이론 부문 21. 전략적 제휴의 정의 22. 전략적 제휴의 범주 21) 기능별 또는 업무별 국제 제휴 22) 국제 합작투자 43. 왜 전략적 제휴인가? 41) 전략적 제휴의 속성 42) 최근 제휴의 특징 53) 전략제휴의 동인-국제환경의 변화 54) 전략적 제휴를 하는 이유 54. 타당한 제휴의 특성 71) 전략적 시너지 72) 제한된 자원 73) 협력정신 74) 명확한 목적과 목표 75) WIN-WIN 75.

  • [학사][국제경영]전략적 제휴 및 사례 연구- 한솔제지(주), 메디슨(주)
  • 국제네트워크는 기업간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기업집단으로 확대되고 있다. 즉, 자동차 산업의 경우, 미국의 Ford, 일본의 Mazda, 독일의 Volkswagen, 그리고 한국의 기아자동차 등은 공동기술개발, 부품공유, 그리고 판매제휴 등을 통하여 미국의 GM과 일본의 Toyota의 협력체제에 대응하고 있다.(Gilroy, 1993). 그리고 전자, 통신, 자동차, 석유화학 등 첨단제조기업을 중심으로 시작된 국제네트워크의 추구경향은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금융, 유통 등 서비스부문을

  • [국제경영학] 글로벌경영전략- 컴퓨터산업분석
  • 전략을 추구해야 한다. * 시장 구도의 원천적 개선유통시장 일변도였던 국내 시장은 물량 위주의 유통 시장 확대가 아닌,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시장의 구도로 시장 자체의 원천적 개편을 요한다. * 공동협력 및 연구 개발 투자 삼성전자는 최근 서울대학교 항공우주 구조연구실과 세계 3대 IT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 (MS), 인텔과 국내 최고 성능의 슈퍼 컴퓨터를 산학 협동 연구를 통해 공동 개발하기로 합의하고 이에 대한 양해각서를 교환한 바 있다.

  • [국제경영학] 맥주산업분석 및 경영전략
  • 협력의 가능성, 투자의 획득에 의존한다. 예를 들어 1995년에 Green field operation으로서의 새로운 양조장 건설은 타일랜드에서 새로운 흐름이 되었다. 미국에서의 하이네켄 포지션은 또다른 유연적인 시장 접근의 예이다. 브랜드의 유럽 전통은 하이네켄이 미국에서 자리 잡을 때 중요한 역할을 했다. < Heineken 의 메인 4가지 전략목표>세계적 톱 주류기업 중의 하나로 남는다.다른 국제적 주류 기업들 보다 hectoliter당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한다.국제적 중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