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과서의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제 1 부 - 교과서 검토 >
Ⅰ. 첫째 마당 - 함께 열어가는 세상 ------ 2
Ⅱ. 둘째 마당 - 마음으로 보아요 -------- 4
Ⅲ. 넷째 마당 - 우리들의 꿈 ----------- 6
Ⅳ. 다섯째 마당 - 앎의 즐거움 ---------- 7


<제 2 부 - 교과서 재구성 >
Ⅰ. 재구성 범위 및 방법 --------------- 9
Ⅱ. 재구성 내용 --------------------- 9
1. 대단원 도입부
2. 소단원 1- 꼼꼼하게 살펴서
3. 소단원 2- 앞뒤 내용을 이어
4. 한 걸음 더
Ⅲ. 참고문헌 ---------------------- 13

본문내용
< 제 1 부 - 교과서 검토 >


Ⅰ. 첫째마당 - 함께 열어가는 세상
첫째 마당에서는 말을 할 때에 듣는 이의 흥미나 관심을 고려하여 말하는 능력과 웃어른께 높임말을 바르게 사용하는 능력을 기르고자 하였다.

p.4
- 대단원 도입 삽화에서 원숭이의 말꼬리 풍선 속의 말
‘할아버지, 제가......’ → ‘할아버지, .....’
⇒단원의 목표가 웃어른께 높임말을 바르게 사용하는 능력에 있으므로 ‘제가’라는 단어를 제시하는 것보단, 아이들이 자신은 어떻게 말하는지 실제로 표현해봄으로써 아이들의 현재 상황을 스스로 점검해보고 친구들과 자신이 어떻게 다르게 사용하는지도 확인해 볼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 웃어른께 높임말을 바르게 사용하는 능력을 가르치는 단원에서 거북 할아버지께서 육지까지 힘들게 오시게 하는 삽화는 모순적인 것 같다. 따라서 길을 물어보시는 할아버지께 길을 안내해 드리는 삽화 등으로 바꾸었으면 좋겠다.
p.5
- 첫 번째 삽화의 풍선 말은 말하기 전에 생각하는 단계로 새로운 짝과 의사소통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어떤 말을 꺼내야 할까 고민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듣는 이의 흥미나 관심을 생각하며 말할 수 있다.’의 학습 목표에 효과적이지 못한 것 같다. 새로운 짝과 대화하는 장면에서 대화 중에 듣는 이의 흥미나 관심을 고려하는 것이 학습 목표에 적합한 삽화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두 번째 삽화의 풍선 말도 손녀가 할아버지의 생일을 높이는 객체 높임보다는 할아버지 자체를 높이는 주체 높임을 사용하는 말이 좋을 듯하다. “할아버지, 예순아홉 번째 생신을......”으로 바꾸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1. 소단원 1- 서로를 생각하며
p.6
- 단원의 목표가 ‘듣는이의 흥미나 관심을 고려하며 말하는 능력’이지만 지문의 내용(준수와 희영이의 대화)은 ‘다른 사람의 대화를 들을 때의 올바른 태도’라는 주제에 더 적합할 듯 하다. 희영이와 준수의 관심사가 안 맞는 부분도 있겠지만 서로의 대화에 집중해서 듣지않고 건성으로 듣는 태도가 더 강하
참고문헌
- 제 7차 교육과정 초등 학교 국어 말하기 ․ 듣기 3학년 1학기 교과서
- 제 7차 교육과정 초등 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3학년 1학기
- 문서 「국어교과서 재구성 방안」,「국어교과서 검토 기준 안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창의적으로 반응하기
  • 국어교육전공, 김인주, 2005 >< 반응 중심의 상상력 신장을 위한 발문 연구 -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이순옥 >< 반응 활성화를 위한 문학 토의 방법 연구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박희진, 2004 >< 문학교육학 2004 여름 제14호 中 문학교육과 도덕적 상상력, 정재한 >< 국어교육연구 제13집,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학회 2001 中 시 감상에서 텍스트의 창조적 재구성을 위한 지도 방법 연구, 백혜경 >

  • [국어과 교육이론] 초등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시쓰기 영역)
  • 초등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시쓰기 영역)재구성의 영역으로 시 쓰기를 선정한 이유♥시는 왜 중요할까?1. 세상을 새롭고 바르게 보는 ‘눈’과 ‘마음’을 갖게 한다.2. 정서를 풍부하게 한다.3. 세상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되어 ‘좋은 사람이 되게 한다.4. 언어의 다양한 사용 방법을 공부하는 기회가 되며, 때와 상황에 꼭 맞는 말을 골라내어 표현하는 기능을 익히고 숙달시키는 계기가 된다.5. 고민, 걱정, 슬픔 따위의 부정적인 감정을 시로

  • 초등학교 국어 분석 및 교과서 재구성
  • 목 차Ⅰ.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Ⅰ. 교육과정 분석Ⅱ. 교과서 분석Ⅱ. 교과서 재구성Ⅰ. 단원 재구성의 필요성Ⅱ. 재구성 교과서 전체 개요Ⅲ. 전략에 대한 이론적 설명Ⅳ. 전략에 대한 단계적 설명Ⅴ. 평가 계획Ⅲ. 부록참고 문헌Ⅰ.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 분석1. 성격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국어과의 성격을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재구성 2학년 2학기 읽기 5단원 어떻게
  •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김병희(2004), 읽기 요인에 근거한 읽기 지도 내용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동아세계대백과사전, 제16권 (1998) 동아출판사-박영목 한철우 윤희원 박이정(2003), 국어교육학 원론-이수희, 문경은(2003) 효과적인 읽기 교육을 위한 전략1-최영환 외(2003), 효과적인 읽기 수업 어떻게 할까?Ⅵ. 재구성한 교과서-표지-활동- 활동-활동-활동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재구성 5학년 1학기 쓰기 6단원 깊이
  • 쓰기 수행의 관계 연구(임진선, 2011), 한국교원대학교5) 논설문의 논증 능력 증진을 위한 근거 제시 전략 지도 연구(김민중, 2006), 대구교육대학교6)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 5-1(교육과학기술부, 2011), 미래앤컬쳐그룹7) 유아교육학개론(신옥순, 2005), 학지사8) Teaching English in the Primary Classroom(Halliwell, 1992), Longman9) Teaching ESL/EFL Listening and Speaking(Jonathan Newton, 2009), I.S.P. Nation10) Three Functions of Output in Language Learning(Swain, 1995), OxfordV. 재구성한 교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