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 휴대폰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6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휴대폰기술 도입 ……………………………………………4

1. 휴대폰 기술의 정의
2. 휴대폰 기술의 변천과정
3. 휴대폰의 변천사
4. 휴대폰 기술의 종류
1) 휴대폰의 원리와 우리나라의 통신방식
2) 무선전화 송신기술
3) 기타 관련 기술들


Ⅱ.휴대폰의 원리 ………………………………………………9

1. 휴대폰의 외부 구조
1) 휴대폰 액정
2) 휴대폰 카메라
2. 휴대폰의 내부 구조
3. 휴대폰의 제작과정
4. 휴대폰의 작동원리
5. 휴대폰의 기능


Ⅲ. 휴대폰과 사회 ]……………………………………………14

1.휴대폰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장점
-단점
2. 휴대폰 피해사례와 대책
-휴대폰에 의한 피해사례
-대책
3. 휴대폰산업에 따르는 윤리적 책임
-제조업체 & 통신업체
-소비자
4. 취업관련자료 (인터넷 활용)
-휴대폰관련 직종
-취업하기위한 자격

IV. 휴대폰산업의 동향과 마케팅 전략 ……………………19
- 이동통신 3사 중심으로
1. 국내 이동통신 시장 분석과 전망
1) 시장 분석
(1) 이동통신 사업자 현황
(2)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 현황
2) 2005년 이동통신 시장 전망
(1) 휴대폰 신기술 성공 여부
(2) 이동통신사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
2. 마케팅믹스(4P)를 통한 마케팅 전략
1) 제품믹스(Product) 전략
2) 가격전략(Price) 믹스
3) 유통믹스(Place) 전략
4) 촉진믹스(Promotion) 전략


V. 참고문헌……………………………………………………………29
본문내용
I. 휴대폰기술 도입
1. 휴대폰 기술의 정의
자동차전화처럼 이동통신 지역 내를 임의로 이동하면서 무선 존(zone) 안의 기지국을 통해 일반 전화 가입자나 다른 이동통신 전화 가입자와 통화가 가능한 전화를 통틀어 이른다. 휴대전화·핸드폰·무선휴대폰·무선휴대전화·포켓전화 등 여러 명칭으로 불린다.
처음에는 아날로그 방식도 쓰였으나, 유지하는 데 막대한 비용이 들고 수용 용량도 적어 현재는 코드분할다중접속(CDMA) 방식을 이용한 디지털 휴대폰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또 같은 코드분할다중접속 방식을 기본으로 하면서도 일반 디지털 휴대폰보다 주파수 대역이 높아 화상이나 동영상까지도 주고받을 수 있는 피시에스(PCS:개인휴대통신) 전화기도 등장하는 등 하루가 다르게 성능이 향상된 휴대폰이 등장하고 있다.
원리는 이동통신 서비스 지역 안에 있는 사람이 휴대폰으로 전화를 하면 먼저 관할 기지국에 무선으로 연결이 되고, 그 지역을 벗어나면 다음 기지국으로 자동적으로 바뀌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기지국이 바뀌는 시간이 아주 짧기 때문에 사용자는 변화를 거의 느낄 수 없다. 즉 이동통신 서비스 지역 안에는 많은 수의 무선 존이 있고, 무선 존마다 무선 기지국이 있어 기지국과 휴대폰 사이에서는 무선으로 접속된다. 또 일반가입자와 접속할 때는 일단 기지국과 무선으로 접속한 뒤 다시 유선을 통해 제어국·교환국 등을 거쳐 통화가 이루어지는 구조로 되어 있다.
휴대폰이 개발되기 시작한 초창기에는 건물 지하나 산악 지역 등 지형적인 영향을 받는 단점이 있었으나, 2000년 이후 제작기술이 아주 빠르게 발전해 이러한 단점은 거의 극복되었다. 또 음성 통화뿐 아니라 액정 화면을 통해 글을 남길 수도 있고, 음성의 특징을 추출해 기억해 두었다가 다음에 다시 말할 때 음성의 특징과 가장 가까운 것을 찾아 내 전화를 거는 음성인식 휴대폰까지 등장하였다. 그 밖에 알람 기능, 교통·증권 정보 제공 기능을 비롯해 동영상까지 완벽하게 구현한 휴대폰도 등장하였는데, 갈수록 기능이 다양해지고 성능 또한 빠르게 향상되고 있다.

2. 휴대폰 기술의 변천과정
- 제 1세대
AMPS(Advanced Mobile Phone Systems : 아날로그) 방식의 이동통신 서비스 도입으로 한국은 이동전화라는 새로운 문화가 창조되기 시작하였다.
AMPS는 1984년 서비스에 2,658명을 시작으로 이후 10년간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으며 1995년엔 가입자가 100만 명을 넘어섰고, ‘96년에 290만 명을 최고치로 기록했으나 이후 급격히 감소하다가 2000년 1월 한국의 최초의 이동전화 서비스인 AMPS는 주파수 활용의 한계와 다양한 부가서비스 지원의 불가로 인하여 16년의 역사를 마감하게 되었다.

- 제 2세대
1996년 세계 이동통신 역사에 큰 획을 긋는 한국의 CDMA 서비스가 시작되었고, 이후 제 2 이동통신 사업자가 생기게 되었으며 이어서 1997년 10월 3개의 PCS사업자가 생기게 되어 본격적인 CDMA 서비스의 확대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 제 2.5세대
2000년 10월에는 IMT-2000 서비스의 신호탄인 CDMA 1X가 세계최초로 상용화됨에 따라 CDMA 분야에서 세계적인 주목을 받기에 이르렀고, 이동통신 서비스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음성 통화는 물론 고속의 데이터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통신 세대로써 음성뿐
참고문헌
박정기 1997 무선휴대통신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와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수도권 휴대폰이용 고객을 중심으로
이인기 2000 이동통신서비스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휴대폰을 중심으로
김보현 2002 고령자를 위한 휴대폰 사용성에 관한 연구
유두호
윤정애
신윤철 2004 Young Target 확보를 위한 ‘애니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이정미

산업자원부
2004년 11월 디지털 수출입 동향 보도 자료
2005년 2월 디지털 수출입 동향 보도 자료
2005년 3월 디지털 수출입 동향 보도 자료

정보통신부 2005 CDMA 성공신화 뒤이을 WiBro 시제품 개발
삼성경제연구소
Issue Paper 2001 무선인터넷 비즈니스의 이해
Focus 2005 DMB 콘텐츠 활성화 방안 및 향후 과제
CEO Information 2003 디지털 변혁기와 국내기업의 약진
Issue Paper 2003 모바일시대의 콘텐츠 비즈니스
Focus 2005 이동통신 산업의 부가서비스 경쟁
CEO Information 2001 CDMA성공신화의 시사점
CEO Information 2002 IT산업의 미래 - 기술과 방향

Dr Mehdi Nouri 2002 마이쿠폰서비스 제안서
박두규 2003 ((주)잉크나라 마케팅전략 교육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http://dic.naver.com)
아이뉴스24 2004.08.22 이동전화 20년 재조명-1, 2, 3, 4, 5
세티즌 리서치 2004 (http://www.cetizen.com)
중앙일보 Ad-J 2003 휴대폰 관련 설문 조사
전자신문을 비롯한 IT 관련, 경제 관련 신문

MindBranch 논문 자료

http://kdaq.empas.com/qna/3822752
http://km.naver.com/list/view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콘텐츠] 모바일게임 산업 및 시장 분석
  • 산업 분석1. 모바일 게임 산업 내 경쟁2. 잠재적 진출 기업3. 공급자4. 구매자5. 대체재참고 자료모바일게임 산업 및 시장 분석2I. 들어가는 말모바일 게임이란 말 그대로 무선 인터넷 서비스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게임이라 할수 있다. 모바일 게임은 넓게는 모바일 플랫폼(휴대폰, PDA, 휴대용 게임기 등)에서 이용하는 게임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좁게는 이용자가 휴대전화를 통해 모바일로 서버에 접속하여 이용하는 게임으로 정의할 수 있

  • [경영학] 휴대폰 산업분석(모토로라 사례)
  • 분석을 통한 유사제품 개발이 대다수였고, 아직까지도 핵심부품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부품설계기술 및 양산기술의 개발, 국산화가 가능한 RF 핵심부품에 대한 국내업체 및 정부의 집중적인 투자로 국산화 율이 약 40%까지 증가하였으나 아직도 핵심소자 및 재료 등의 수입으로 인한 생산량이 제한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는 이동통신단말기가 최대 수출산업중의 하나이면서 수출이 증가하면서 수입이 증가하는 불균형을

  • [국제경영] 글로벌산업 `이동통신단말기산업` 분석
  • 산업김재범, 이동전화서비스 및 단말기 시장을 둘러싼 최근의 흐름과 신용등급 전망, 한국신용정보임훈택, 이동전화서비스업계 실적분석과 2002년 사업전망, 한국신용정보설성호, CDMA 2000 서비스 현황 및 주요 사업자 동향, 한국신용정보설성호, 국내외 IMT-2000 시장 동향, 한국신용정보a1Mobile phone Industry단말기 수요 연 증가율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전체 가입자수 133 200 309 476 719 942 1152 1318 1467 1595연 증가율 56.716% 64.762% 56.069% 51.111% -6

  • 우리나라 휴대폰 산업분석 -삼성전자 휴대폰 사업부문
  • 우리나라 휴대폰 산업분석-삼성전자 휴대폰 사업부문-목 차Ⅰ. 연구목적 및 분석방법ⅰ. 연구목적ⅱ. 분석방법Ⅱ. 휴대폰 시장 상황ⅰ. 세계 휴대폰 시장 개요ⅱ. 삼성전자의 경쟁업체 분석(노키아)Ⅲ. 삼성전자 분석ⅰ. 삼성휴대폰 사업부문 발전기ⅱ. 삼성휴대폰의 입지ⅲ. 삼성의 성공사례ⅳ. 삼성의 마케팅 믹스(4P) Ⅳ. 삼성휴대폰의 향후 전망 제시ⅰ. ASP에 따른 전망ⅱ. 제품 트랜드 변화에 따른 전망ⅲ. 신흥시장에 따른

  • [마케팅] 휴대폰시장과 LG싸이언
  • ☐ 목 차 ☐1장 휴대폰 시장의 거시환경 분석 1. 기술예측2. 정치법률환경예측3. 경제환경예측4. 인구통계환경예측5. 사회문화적 환경예측6. 자연환경예측2장 휴대폰 시장의 산업분석 1. 산업의 규모2. 산업의 구조3. 산업의 동향과 추세3장 휴대폰 시장의 경쟁분석 1. 경쟁사분석(애니콜)2. 자사분석(CYON)3. 자사와 경쟁사간 비교 및 분석4장 고객분석 1. 급변하는 휴대폰 사용자 니즈2. 휴대폰 구입패턴의 변화과정3. 수요니즈의 변화요인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