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회]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대학기부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기업의 대학기부 활동
1. 국내기업의 대학기부
2. 외국기업의 기부활동
Ⅲ. 기부활동의 원인
1. 기부활동의 경제적 성과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Ⅳ. 맺음말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기본적으로 기업은 이윤추구를 그 목적으로 하는 존재이다. 따라서 이러한 목적을 가진 존재인 기업의 행위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어떻게 하면 매출을 증대시켜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는가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하지만 최근들어 기업행위의 이러한 특성에 많은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많은 기업들이 일견 이윤추구와는 무관해 보이는 활동에 많은 부분 참여하고 있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예를 들어 기업이 환경보존을 위한 활동에 앞장서 참여하고 교육분야의 발전을 위해 거액의 돈을 투자하는 등의 활동은 기업이 이윤창출활동을 하는 기구라는 기존의 단순한 인식구조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현상임에 틀림없다. 이것은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의 관심이 단기적 성과에서 장기적 성과로 옮겨가면서, 자선적 기부나 환경보호활동과 같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는 중요한 경쟁력으로 고려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가 다원화되고 사회구성원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는 현 시점은 과거 어느 때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있으며,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기업의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성국 (1999), 「경영과 사회」, 서울, 명경사.
박헌준 편저 (2000), 「한국의 기업윤리: 이론과 현실」, 서울, 박영사.
삼성국제경영연구소 역 (1996), 「기업의 사회공헌」, 서울, 21세기북스.
신유근․한정화 (1990), 「한국기업의 사회참여활동」, 서울,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사회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기업의 사회적 책임(1) 세계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황(2) 세계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1) 영국 BBC의 안면장애인 방송2) 시스코와 애플컴퓨터3) 유한킴벌리3. 한국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세계 CSR 기업의 사회적 인식 비교Ⅲ 한국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성화 방안1.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의 실행(1) 사회적 투자(Social Investment)로의 인식전환(2) 기업의 기부 핵심역량에 집중(3) 기업의 가치 제고를 위한 윤리경영2. 기업 내부 시스템의 정비(1

  •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
  • 기업의 자원봉사활동은 기업의 임직원들이 시간과 노력의 봉사를 함으로써 기업시민의 역할 수행하고 임직원들의 자긍심을 심어주고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도 기여하는 분위기가 조성 사회봉사는 기업의 사회공헌 또는 사회참여의 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그 속에 회사 차원의 박애 또는 자선, 그리고 사원들이 중심이 되는 자원봉사가 포함된다. 박애(philanthropy)와 자선(charity)은 기업의 전통적인 사회봉사로서 주로 기금 또는 물질적 기부 행위를 통해

  • 한국의 CSR 레포트
  • 기부(contribution) 및 자선(philanthropy)활동, 법령준수(compliance) 등의 형태로 사회에 대한 책임을 수행하여 왔으나, 최근에는 사회나 이해관계자에 대한 기업의 일방적인 공헌이 아니라 기업의 장래가치를 높이고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한 경영기법의 하나로 추진- 최근의 CSR 활동은 목적, 성격, 방법 등 3가지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변화되고 있는 추세․ 목적 : 단순한 기부 및 자선활동 → 성과 기대와 경제성 있는 사회공헌․ 성격 : 비자발적

  • 동아제약 기업분석
  • 기업문화‘기업의 사회공헌은 돈을 벌어서 하는 것이 아닌, 기업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하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사회공헌’이 새로운 문화코드로 자리하고 있다. 그동안 기업의 사회적 책임 차원에서 전개되던 ‘불우이웃돕기’나 ‘기부’, ‘고아원 및 양로원 방문’ 등의 봉사활동이 최근 들어 ‘사회공헌’이라는 이름으로 자리하고 있다. 사회공헌 활동이란 기업의 경제적인 성과를 사회 속에 환원하고 또 자신이 속한 사회의 발전에 기

  • 현대자동차 CSR 마케팅 성공 사례
  • 중심적이고 환경친화적인 혁신 기술과 포괄적 서비스를 기반으로 최상의 이동성을 구현하여 삶을 더욱 편리하고 즐겁게 영위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경영전략 및 실행과제를 통해 비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동반 성장을 도모하며 상생경영을 강화하고 ‘함께 움직이는 세상’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확대하여 성숙한 기업시민으로서의 책임을 다하는 한편, 지구촌 인류 행복의 근원인 환경을 위한 기술개발 및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