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경영론] 한진컨벤션팀(한진여행사)분석과 직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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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 배경 및 목적

Ⅱ. 개요
1. 한진여행사의 연혁
2. 컨벤션 사업팀의 창설동기 및 비전

Ⅲ. 실적 및 운영현황
1. 평균 컨벤션 개최 건수
2. 주요시장 및 주요행사
3. 제휴업체 및 스폰서

Ⅳ. 직무분석
1. 한진여행사 조직도
2. 컨벤션 사업팀 조직도
3. 업무 흐름 및 업무추진단계
4. 행사별 기획 절차
5. 전시 컨벤션 홍보

Ⅴ. 한진 컨벤션팀 분석 결과와 그에 따른 개선방안
1. SWOT 분석
2. 개선방안
3. SWOT 종합구성도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선정 배경 및 목적

국내외적으로 지식 집약적 미래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전시, 컨벤션 산업은 고용의 창출, 세수의 증대,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외화 획득, 국제수지 개선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뿐만 아니라 국제적 지위 향상, 민간외교 차원의 국가홍보 및 외교정책 구현, 개최지역의 홍보 및 이미지 개선, 문화교류를 통한 상호 이해 증진, 기반 환경의 정비촉진, 의식수준 향상, 도시환경개선 등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효과 등 전후방 파급효과가 엄청난 고부가가치 신종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향후 그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호텔의 주요 타겟 층은 마이스 (MICE ; Meeting, Incentive, Convention, Exhibition) 비즈니스에 해당되는 잠재고객이 될 것임은 분명하다. 컨벤션 산업이 활성화되어 있는 것은 호텔산업의 입장에서는 굉장히 큰 메리트가 아닐 수 없다. 대부분의 컨벤션 참가자들은 고급 호텔에 묵으며 부대업장도 활발히 이용하는 부가가치가 높은 고객들이기 때문이다.
여행사가 여행자에게 제공하는 Service 업무 및 고객을 보내는 대리/송객 업무에 비추어 볼 때 여행사 내에 컨벤션 사업팀을 두어 inbound, outbound 컨벤션을 전문적으로 유치하고 그에 따른 잠재고객을 섭렵하는 것은 관련 제휴 업체 및 여행사로서는 상호협력을 통로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봐야할 것이다.
덧붙여, 여행사 내의 컨벤션 사업팀의 직무 및 조직 구성도를 세분하게 살펴봄으로써 각자의 맡은 역할 및 고객관리 측면에서 여행사의 실무와 경영에 얼마만큼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알아본다.
연구대상인 한진컨벤션은 국내 최상의 컨벤션 기획사로서의 조건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최대 여행사인 한진관광의 미래 비전 사업으로 지원되고 있다. 국내 대형여행사 중 유일하게 1987년부터 국제회의 기획업을 시작하여 착실한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오고 있다. 대한항공을 비롯한 한진 그룹의 일원으로써, 한국 관광산업의 기반을 구축해 온 당사는 각종 기관, 협회, 학회 등 단체에게 신뢰성 있는 국제회의 기획 서비스를 제공하여 우리나라 국제회의산업발전에 일조함은 물론, 당사가 수행한 국제회의 각 분야의 발전에 기여해 왔다.
참고문헌
박선희(2003). 여행사경영의 이해. 형설출판사.
김흥렬(2002). 컨벤션 活性化를 위한 展示 네트워킹 活用에 관한 硏究.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
김태문(2005). 호텔경영세미나
한진관광 웹사이트. www.kaltour.com
문화관광부 웹사이트. www.mct.go.kr
네이버 백과사전. 10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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