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경영론] 여행사 컨벤션팀의 수익성 창출 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머리말 2
제 1 절 연구의 목적과 연구 방법 3
1. 연구의 목적 3
2. 연구 방법 4
Ⅱ. 컨벤션여행업무의 이론적 배경 4
제 1 절 여행업과 컨벤션산업 4
1. 여행업 5
2. 컨벤션산업 5
제 2 절 여행사 컨벤션팀 현황 7
Ⅲ. 한진관광 컨벤션팀 사례분석 8
1. 창설배경 및 조직도 9
2. 조직도 및 직무분석 9
3. 업무 추진단계 11
4. 업무 분석 12
5. 한진관광 컨벤션팀의 경력과 현황 16
Ⅳ. 여행사 컨벤션팀의 역할 증진방안 16
제 1 절 여행사 컨벤션 팀의 SWOT분석과 전략적 대안 도출 16
1. SWOT분석 16
2. 전략적 대안 도출 18
제 2 절 수익창출 기본방안 19
1. 컨벤션 여행만을 취급 19
2. 숙박 항공이 포함된 컨벤션 상품 판매 20
3. 여행사 컨벤션상품이라는 특의성 강조 20
Ⅴ. 결 론 20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제 1 절. 연구의 목적과 연구 방법
1) 연구의 목적
세계화 및 정보화의 영향으로 국가간의 경제교역 및 민간부분의 교류가 확대 대고 있다. 이에따라 관광산업은 정보통신산업, 환경산업과 더불어 21세기 3대 유망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수 관광분야인 컨벤션 산업은 정보혁명시대를 맞아 새로운 지식기반 관광분야인 컨벤션 산업은 정보혁명시대를 맞아 새로운 지식기반 관광산업으로서 각광받고 있다. 국제회의나 전시회 등 컨벤션의 유치 및 개최는 질 높은 인적 물적 교류의 촉진을 통하여 국제간 상호이해를 증진시키고, 대규모 관광객 유치를 유발함으로써 관련업체들에게 새로운 수익창출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개최지역의 세계화를 진전시킴과 동시에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연계되기에 세계 각국들은 컨벤션을 하나의 산업으로 육성시키고 있다. 컨벤션은 1차적으로는 관련산업까지를 포함하는 종합산업이며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촉진하는 지식기반산업의 핵심산업이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획일적인 교류단계에서 고급정보에 대한 직접교류로 이행되어 국제회의 및 관련행사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 경우 국제협회연합(UIA)통계에 따르면 국제대회 개최 실적에서 전 세계에서 14번째, 아시아에서는 중국 다음인 두 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에서 개최된 총 8953건 중에서 한국에서 185건이 개최되었다는 것이다. 이처럼 한국은 컨벤션 산업에 대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고 있다.
이와 더불어 컨벤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기획 판매하는 여행상품인 컨벤션 여행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컨벤션 참석자들은 내일의 여가여행 고객으로 될 수 있는 등 관광적 효과가 지대하다. 먼저 컨벤션 참석자는 개개인의 목적과 취향보다는 공동목적에 의한 다수인의 모임이기 때문에 대량 관광객 유치와 연계되고, 일반관광객에 비해 체제일수가 길고 외화 소비 수준이 약 3배정도 높기 때문에 지역경제 활성화에 훨씬 유리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리조트 관광에 비해 계절성 영향을 덜 받는 전천후 산업인 동시에 호텔, 리조트 , 호화여객선, 레스토랑 , 소매상과 기념품상, 항공사, 여행업자 등의 관광관련산업에도 경제적 영향과 승수 효과를 파급시킨다. 컨벤션 여행을 통하여 컨벤션 참가자는 비공식적인 방법으로 관광목적지로서의 이미지를 높일 수도 있다.
- 참고문헌
-
1.단행본
-김천중(2002), 『여행업-창업과 경영실무』, 학문사
-박기홍(2000), 『컨벤션 전담기구 설립, 운영 방안』, 한국관광연구원
-박선희(2003), 『여행사경영의 이해』, 형설출판사
-안광호(2005), 『국제회의 운용실무론』, 기문사
-이광우(2001), 『국제회의 기획경영론』, 백산 출판사
2.논문
-김해라(2003),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노경희, 김창수(2006), 『컨벤션 인적 서비스품질이 참가자만족과 행도의도에 미 치는 영향 』
-송지영(2001)『여행사의 CRM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정자, 이성화(2006), 『컨벤션 산업에서의 아웃소싱 서비스 현황과 아웃소싱 결정에 관한 실증연구 』
3.인터넷 사이트
-한국 관광 공사 http://www.knto.or.kr
-국회 도서관 http://www.nanet.go.kr
-문화 관광부 http://www.mct.go.kr
-한국일반여행업협회 http://www.kata.or.kr
-경희대학교 중앙도서관(서울) http://khis.khu.ac.kr
-서울 컨벤션 뷰로 http://www.seoulcvb.org
-국제 박람회 여행사 http://www.icetour.co.kr
-한진관광 http://www.kaltou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