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에 대한 전반적 이해 연구- 판매, 인사, 회계, 재무, 경영 전략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6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최신 생산관리기법 3가지
1. 적시생산제
2. ERP :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3. SCM : 공급사슬관리
Ⅱ. 기업의 고객중심 마케팅 전략 분석
1. 고객중심 마케팅 개념과 사례
2. 4P의 측면에서 분석한 CJ CGV
Ⅲ. 학습조직에 성공한 기업의 공통점 3가지
1. 학습조직의 개념
2. 학습조직의 성공사례
- GE의 CAP프로그램 : 변화를 확고히 하라
Ⅳ. 경영자가 회계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한 사례
Ⅴ. 전략적 개념
1. 경영전략의 결정을 위한 요소
2. 다양한 경영전략의 궁극적 목적
Ⅵ. 전략적 경쟁우위의 확보
1. ‘경쟁우위’, ‘비용우위’, ‘차별화우위’의 특징
2. 포터의 ‘가치 사슬’과 전략적 우위
3. 특정 제품의 차별화 요소와 차별화 전략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시생산제(Just-in-Time Production)는 기존의 제조업 관리 방식의 많은 부분을 깨뜨린 혁신적인 경영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적시 생산제를 단순히 제고 없는 공장관리 시스템으로 보거나 협력업체로부터 매일 부품을 생산라인으로 직접 공급받는 재고관리시스템 정도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물론 적시생산제가 제대로 자리를 잡으면 재고는 현저히 줄며 협력업체로부터 매일 부품을 생산라인으로 직접 공급받도록 개선된다. 그러나 이런 것들이 적시생산제의 토대를 이루는 원리가 될 수는 없다.
적시 생산제의 목표는 제조조직내의 모든 낭비적인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리드타임을 단축하고 신축성을 향상하고자 하는 데 있다. 즉, 공정내의 모든 흐름을 한 눈에 투명하게 볼 수 있으며 군더더기가 없는 아주 단순한 조직의 구현을 목표로 한다. 공정의 흐름이 단순하고 투명하므로 불량품이 생기면 즉시 그 원인을 찾아 해결할 수 있으며 낭비적인 요소들이 없으므로 남보다 신속하게 생산해 낼 수 있다. 남보다 좋은 제품을 더 빨리 생산해 낼 수 있으므로 생산성은 당연히 경쟁업체보다 높을 것이고 공정 내에 낭비가 없으므로 원가나 품질면에서도 비교가 안 된다. 이런 조직으로 탈바꿈하게 되면 소비자가 원하는 좋은 품질의 제품을 필요한 양만큼 생산하여 신속히 공급 할 수 있다. 미리 생산하여 재고로 가지고 있을 필요도 없고, 또 제대로 생산하지 못하여 고객의 불만을 일으킬 경우도 생기지 않는다.
참고문헌
1. 김태웅(2004), 12장 적시생산제, 17장 e-비지니스 환경하에서의 생산, 운영전략, 생산운영관리의 이해, 신영사
2. http://scm.korcham.net/index.asp
3. 안광호, 하영원, 박흥수(2005), 마케팅원론(3판), 학현사
4. 오세조, 박충환, 김동훈(2005), 마케팅원론-고객중심과 시너지 극대화를 위한, 박영사
5. 데이비드 A. 가빈, 유영만(2001), 살아있는 학습조직, 세종서적
6. 단국대 경영학원론 출판위원회, (2005), 21세기의 경영학원론, 양서각, 269-295
7. 조동성, (2002),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 제3판, 도서출판 서울경제경영, 281-299
8. JAY B. BARNEY, (2000), 전략경영과 경쟁우위, 시그마프레스, 195-199
9. 지호준, (2002), 알기 쉽게 배우는 21세기 경영학, 法文사, 417-438

http://www.skyventure.co.kr/market/EXPERT_COLUMN/view.asp?Num=270
http://www.ciokorea.com
http://mk.co.kr
/ [인터뷰] 톰코플랜드모니터컴퍼니최고재무경영자1999/08/23
[윤은기의골프경영학] 빠른자와느린자2005/03/15
'히트기술'하나에 특허만 300~400개 2004/12/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onoco의 인사관리 혁신
  • 중심의 새로운 전략을 세워야 함을 깨닫게 된다. 더욱이 이 당시에 sonoco는 Procter&Gamble, Nestle와 같은 큰 기업의 포장마케팅을 진행하는 중이었기 때문에 더욱이 그 필요성은 증대되며 기업의 위협 것이다. 경영환경의 변화는 이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였을 경우 기업의 위협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전략의 변화가 요구되는 것이며 sonoco또한 이를 인식하여 새로운 기업전략을 세울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기업의 전반적인 사업전략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대한항공여행사/가이드/신입)25. 자기소개서(동부건설/경영지원/법무/신입)26. 자기소개서(동양전자/생산관리/신입)27. 자기소개서(동양전자/일반사무/경력)28. 자기소개서(동아TV/방송작가/신입)29. 자기소개서(롯데/유통/물류/신입)30. 자기소개서(롯데마트/판매/신입)31. 자기소개서(링구어포럼/영어연구원/신입)32. 자기소개서(메이필드호텔/호텔경영/신입)33. 자기소개서(미래에셋증권/법무/신입)34. 자기소개서(빙그레/경영/재무/신입)35. 자기소개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판매, 마케팅, 고객서비스와 같은 활동부분을 의미한다. 또한 보조활동 부문은 기업의 기획, 재무, 법률서비스, 연구개발, 디자인, 그리고 인적자원의 관리와 같이 주 활동을 보조해 주는 부분을 말한다. 다국적기업들은 이들 활동부분을 세계의 어디에 배치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이러한 가치사슬활동의 세계적인 배치에 가장 중요한 판단기준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가 앞서 살펴본 핵심역량적인 관점이다. 즉 다국적기업은 자신이 핵심역량을 보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활동
  • 회계제도, 투명성, 건전성 등 기업윤리 측면을 강조한다 한은경. 200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지수화에 관한 연구’. p. 275. 둘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연구주제가 경영학이나 경제학뿐 아니라 윤리학, 철학, 정치학 등 다양한 학문의 시각에서 접근되기 때문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여러 학문의 시각에 의하여 형성된 개념을 구성 요소로 정의되므로 각 구성요소의 바탕이 되는 학문의 시각이 변하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새로운 시각

  • 조직개발론(GE사례)
  • 판매에 대한 지원활동을 대폭 강화하였다.또한, 그들은 GE의 성장과 더불어 GE의 사회경제적 위치가 점점 중요해지는 것을 인식하고, 주주와 고객 그리고 구성원 등 여러 이해관계자들(stakeholders)의 욕구를 균형있게 충족시키는 것을 GE의 가장 중요한 사회적 책무로 강조하였다. 균형있는 이해관계자 욕구충족은 지금까지도 GE가 강조하는 핵심경영이념이다(Colins and Porras, PP. 68~70). 그리하여 경영층과 구성원들간의 의사소통을 생활화시키고 구성원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