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스틱스관리] 이마트와 삼성 테스코 홈 플러스의 전략적 물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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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이마트와 삼성-테스코

III. RFID
1) RF-ID 도입효과
2) 국내외 기업의 도입 현황
3) RF-ID 도입에 대한 이마트와 삼성-테스코의 견해

IV. 물류센터
1) 물류센터 운영방식 개요
2) 세부 운영 방식의 차이 - 분산화와 단일화
3) Strength & Weakness
4) 분산화와 단일화의 효과
5) 물류센터 단일화에 관한 ISSUE

V. 맺음말
본문내용
국내 할인점 업체간의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다. 현재의 상황을 본다면 이마트의 독주체제에 2위 삼성-테스코의 추격전 양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아직은 이마트의 매출액이 삼성-테스코와 롯데 마그넷를 합한 것보다 1조원 이상 우위를 보이는 등 이러한 독주체제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삼성-테스코의 CEO 이승한 대표는 2007년이면 이마트를 따라잡고 매출액 면에서는 국내 1위, 서비스 면에서는 세계 1위가 되겠다며 호언장담 하고 있다.
국내 할인 유통업체 1위 자리를 두고 다투고 있는 두 업체는 여러 가지 면에서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삼성-테스코는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한 공격적인 경영을 내세우고 있는 반면 이마트는 저비용 고수익으로 대변되는 탄탄한 실적위주의 안정적인 경영전략을 실천하고 있다. 이러한 바탕 하에 여러 세부적인 면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두 기업의 물류측면에서 가장 대비되는 면인 RFID에 대한 입장차이, 물류센터 운영방식의 차이를 집중적으로 살펴 보려한다.
참고문헌
학술논문 :
*Effective Inventory policy for VMI System at Discount Retailers -백시현 / 김내헌 *대형할인매장의 EDI를 이용한 재고방식 성능분석 - 백시현/ 김내헌
물류매거진 2003 3월호, 5월호
산업자원부 홈페이지 www.mocie.go.kr

매일경제 - 2004. 6. 18
신세계 홈 페이지 재무정보(about.shinsegae.com/investor/IRFinancial01V.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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